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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史記)]의 ‘시차적 관점'

사마천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속의 유방(劉邦)과 '시차적 관점'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史記)]의 ‘시차적 관점(The Parallax View)’
- 사마천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속의 유방(劉邦)과 변증법적 유물론 ‘재건’을 위한 슬라보예 지젝의 ‘시차적 관점’


"두 개의 양립 불가능한 현상을 동일한 차원에 배치하는 허상은 칸트가 ‘초월론적 가상’이라고 부른 것, 상호번역이 불가능하며, 어떠한 종합이나 매개도 불가능한 두 지점 사이에서 끊임없이 동요하는, 일종의 ‘시차적 관점(The Parallax View)’으로만 포착할 수 있는 현상들에 대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믿는 가상과 유사하다. 그러므로 두 층위 간에는 어떠한 관계도 성립하지 않으며 어떠한 공유된 공간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심지어 어떤 면에서는 일치한다 할지라도 말하자면 그것들은 뫼비우스 띠의 상반된 양면에 있는 셈이다."
- 슬라보예 지젝, [시차적 관점] 중.


중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史記)]사마천(司馬遷)부친사마담(司馬談)업무를이어받아전한(前漢) 왕조중엽인서기전1세기무렵에완성한중국통사(通史)인데, 편년체(編年體)아닌기전체(紀傳體) 서술의시초이다. , 편년체로불리는대부분의통사들의연대기적사건나열과는달리본기(本紀)’, ‘()’, ‘()’, ‘세가(世家09열전(列傳)’등으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술을구분하여씨실과날실을엮듯사건과인물들을교차하여다각적인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접근을가능하게한다. 우리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서고려시대에편찬된김부식의[삼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三國史記)]또한사마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기전체를그대로본떠당시까지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를기술하고있다. 물론,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를보는시각은많이다르지만.

본기오제(五帝)’로부터시작하여사마천05한무제까지황제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를편년체식으로다루고있고, ‘()’그대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연표이며, ‘()’(),(),봉선의식등의문화사를다루고있다는점에서사마천의독특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식을보여주고있다. 이어서세가(世家)’제후들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열전(列傳)’천하에명성있는개인들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를서술하고있다. ‘열전마지막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에서는글쓴이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관과심경등을나타내고있는데, 궁형을받은상황에서부친의업을이어[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술한사마천본인의심경은물론, 부친사마담이못다이룬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술을완성한다는의지를있다. 자기이야기인自序에서태사공(太史公)’사마천자신이라기보다는부친사마담이다.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로서당시권력으로부터자유로울없었기에[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서가장주요한대목이바로()나라의06다루는초한전쟁(楚漢戰爭)’08, 한나라시조인한고조(漢高祖)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劉邦)다룬고조본기’, ‘항우본기기록이부분이며, 이는우리가알고있는[초한지(楚漢誌)]기본뼈대이다.
중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서서민황제공식적으로명이있다.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은풍읍패현출신의건달에서통일중국황제까지오른입지전적인물인, 중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최초서민황제이다. 번째로15백년이상지난()나라를건국한주원장(朱元璋)서민황제2로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과같은패현출신이나건달우두머리격이었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가문비해쓰러져가는농가의자식이었으므로빈민황제가깝기는하다. 당나라말기후량을건국하여장안일대를잠시평정했던주온또는주전충도서민출신이기는하나황제라하기에는부족함이있고, 또다른황제모택동도서민출신아니냐고하는시각도있기는하다.

어쨌든,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후한(後漢) 시대반고(班固)[한서(漢書)]계승되는한나라정권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로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건국과창업의정당성을합리화하는시각으로쓰여진면이농후하다. 아니, 그렇게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속에서수정되어왔을것이다. 관변언론의이러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술은동서고금을막론하는일이기는하다. 하지만, [한서]경우[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없는내용은없고한나라고조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관한철저하게미화하고있는반면,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경우에는고조본기, 항우본기, 뿐만아니라동시대제후들의세가또는열전을보면모순되는서술이자주보임으로인해서정권미화의시대적압력을받고있음에도불구하고생생하게살아있는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그대로를보여준다고한다.


/@beatrice1007/68


하나의예로,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이항우를죽이고초한전쟁의종지부를찍은해하또는진하결전제왕(齊王) 한신의군대를접수한사건을보자. ‘고조본기에서는해하또는진하결전으로참수가8, 드디어대략지방을평정했다기록하면서초군이사방으로흩어진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이제후들을거느리고패잔병을추격하여()나라지방에이른정도(定陶)라는곳으로돌아와한신의지휘권을박탈했음을이야기하고있다. 이에대해고조본기정도로돌아와말을달려제왕(한신)성에들어가군을빼앗았다기술하고있으나, 한신의일대기인회음후열전에는항우가깨진, 고조는기습하여제왕의군을빼앗았다서술하고있다. 누구라도후자인회음후열전더욱사실에가까움을짐작할있다.

한신(韓信)누구인가. 항우로부터신임을받지못하여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군에가담했으나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또한신임을주지않음에실망하여도망쳤지만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정권1 공신소하의인정을받아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군지휘권을얻어주나라본지라하는삼진은물론제나라까지평정함으로써바야흐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항우와함께천하를삼분할수도있었던인물아니었던가. 또한한신군은신병들을모집하여강군으로양성여러전쟁에서참패하여자신의군영으로도망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게훈련된병력을주고자신은다시신병들을이끌고출전함으로써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군의병력에있어마르지않는과도같았다. 이러한한신의참모괴통은천하삼분지계(天下三分之計)’한신에게권하였음에도정치적이라기보다는다분히실무적인인물이었던한신은이를거절하고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을위해혼신을다하여공을세웠고, 결국제왕에서회음후로, 왕에서제후로격하되다가'토사구팽(兎死狗烹)'이라는명언을남긴반역죄로죽임을당한인물이었다. 항우를제압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게는최대의적수가아닐없었으므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은필연적으로한신을제거할밖에없었으며애초부터계획적으로한신의병력을접수할밖에없었을것이다. 따라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고조본기아니라회음후열전통해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한신기습작전알리고자것이다. 이러한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식과서술에서유물변증법과시차(視差,Parallax)’관계를있지않을까.


"'시차(視差,Parallax)’란 두 층위 사이에 어떠한 공통언어나 공유된 기반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결코 고차원적인 종합을 향해 변증법적으로 매개/지양될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율배반을 뜻하는 것이 아닌가? 시차적 간극이라는 개념은 결코 변증법에 되돌릴 수 없는 장애물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며, 그보다는 우리로 하여금 그 전복적 핵심을 간파할 수 있게 만드는 열쇠를 제시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이러한 시차적 간극을 적절히 이론화하는 것은 변증법적 유물론의 철학을 재건하기 위해 필수적인 첫 단계이다."
- 슬라보예 지젝, [시차적 관점] 중.


구 유고슬라비아 출신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은 현대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재건하기 위하여 기존 헤겔식의 정반합적 구조를 해체하고 애초부터 다른 기반에 입각한 시각들의 끊임없는 긴장과 그 속에서의 관계정립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시각을 전제로 하여 철학, 과학, 정치 분야에서 각 사안들을 다루고 있는 바, 변증법적 유물론의 도식화를 철저히 배제한다. 슬라보예 지젝에게 이전 마르크스주의 도식화는 문학과 영화, 뮤지컬 등의 구체적인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해체되며 항상 새롭게 분석되어야 한다.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로서 [사기]를 보는 유물론적 해석은 이렇다. 본기와 세가, 열전을 넘나드는 서술의 모순과 불일치는 사마천의 원래 의도 여부와는 무관하게 [사기]가 하늘이 내린 한나라 정권의 합리화의 도구도 아니고 확인불가한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적 사실 그대로의 기술도 아닌, 춘추전국시대와 진(秦)나라를 거쳐 동양적 봉건양식을 넘은 중앙집권적 군주제 확립이라는 ‘경제발전단계’의 필연성을 토대로 하여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속에서 내재된 다양한 해석과 관점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 바로 그것이 아닐는지.

프랑스 혁명에 대한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학 방법론에 관하여 지젝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프랑스 혁명에 관하여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학 방법론은 사건을 실제로 그러했던 바대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문제는 혁명의 현실과 그 마지막 결과에서 배반된 숨겨진 잠재력들을 드러내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요점은… 어떻게 이렇게 배반된 급진적 해방의 잠재력들이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적 유령들로서 끈질기게 ‘존속’되고 있는가를 설명하고, 혁명적 기억을 일깨워 그 실현을 요구함으로써 이후의 프롤레타리아 혁명이 또한 이 모든 과거의 유령들을 구원하도록(영면하도록) 만들기 위함이었다."
- 슬라보예 지젝, [시차적 관점] 중.


다시 [사기]의 초한전쟁으로 돌아가자. 유방과 항우로 대표되는 영웅들의 천하쟁패는 이후 중국의 여러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속에서 되풀이되고 있다. 후한 말기의 황건농민반란을 거쳐 위촉오(魏蜀吳) 삼국전쟁, 위진(魏晉) 이후 5호16국은 이민족의 경쟁을 통해 중국문화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한 점, 수나라 말기의 군웅전쟁, 당나라 이후 5대10국은 분열왕조 중 권력유지가 최상의 문화가치가 되었던 최대의 암흑기였던 점, 한족 재부흥의 송나라 건국과 원나라의 침입, 원나라 말기 홍건농민반란 및 빈민혁명가 주원장의 명나라 건국과 민중배반 등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는 진(秦) 말기 유방, 항우 초한전쟁에 관한 [사기]의 모순된 기술들 속에 대략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beatrice1007/223

/@beatrice1007/224


사마천의 [사기]에 남아 있는 기술상의 모순은 바로, [사기]를 유물변증법적 시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주요한 조건이고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관점정립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요소이며, 이로 인해 사마천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식은 현대에 이르러 한껏 빛을 발하지 않겠는가.


/@beatrice100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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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劉邦)], 사타케 야스히코 지음, 권인용 옮김, <이산, 2005.
: 사마천 [사기]의 기록을 토대로 한고조 유방의 일대기를 서술한 일본 문학자 사타케 야스히코의 저서로 [사기]에 자주 보이는 서술상 모순은 사마천이 반고 등과 같은 관변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학자를 초월한 뛰어난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학자임을 증명한다고 주장한다. 한고조 유방의 생애는 물론, [사기] 뿐만 아니라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 속에 내재한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 생생한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시각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2. [시차적 관점(The Parallax View)], 슬라보예 지젝 지음, 김서영 옮김, <마티, 2009.
: ‘현대 철학이 처한 교착 상태를 돌파하려는 지젝의 도전’이라는 슬로건으로 도식주의에 빠진 변증법적 유물론을 재건하려는 구 유고슬라비아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의 지적 도발이 담겨 있는 저서라고 볼 수는 있으나 솔직히 너무 어려워서 ‘철학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접하기에는 무리가 많이 따르는 책이다. 기존 헤겔식 정반합 도식을 벗어나 ‘시차적 관점’을 통해 ‘상호번역이 불가능하며 어떠한 종합이나 매개도 불가능한 두 지점 사이에서 끊임없이 동요하는 현상들에 대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믿는 가상’과 투쟁해야 한다는 것이 대략의 내용인데, 이러한 시차적 간극을 ‘적절히 이론화’하기 위하여 철학, 과학, 정치 분야에서 각 사안들을 지루하고도 최대한 어렵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 따른다면, 결국 시차적 간극을 최대한으로 좁히는 것이 변증법적 유뮬론자들의 최대강령이 될지도 모른다. 영화나 뮤지컬, 문학 등의 개입도 많이 언급한 철학서이기는 하나 영화 매트릭스의 철학적 관점을 논한 [매트릭스로 철학하기]가 그나마 읽기 편하다.

3.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사마천 지음, 김진연 편역, <서해문집, 2002.
: 총 3권에 걸쳐 중국 통사를 뼈대로 하여 [사기]의 ‘표’와 ‘서’를 제외한 ‘본기’, ‘세가’, ‘열전’에 나온인물들을 엮어 서술하고 있다. 사마천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식, [사기] 관련 고사성어 등을 잘 정리해 놓은 책.


4.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와 한서], 오키 야스시 지음, 김성배 옮김, <천지인, 2010.

: 중국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 중 '통사'인 사마천 [사기]와 전한의 '단대사'인 반고 [한서]를 비교한 책으로,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등은 중국 '24사' 중 유명한 '4사'이며, 이 중에도 [사기]와 [한서]의 차이를 다루는 책이다. [사기]는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적 진실을 알리는 책이고, [한서]는 [사기]를 대부분 따랐으나 한나라 정권을 비판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다룬 내용은 삭제하거나 다르게 적고 있다. 상호모순되는 서술로써 '맥락'을 통한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술'의 기원이 사마천의 [사기]인 반면, 권력자가 된 '승자'로서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서술'의 전형은 반고의 [한서]라는 주장이다.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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