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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카지노

삶의 다양성에 대하여. by 양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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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 온라인카지노가 누구던가.

뭇 여고생에게 천년의 사랑을 말하던 온라인카지노가 아니던가.

90년대 말 시간을 거스른 사랑 이야기나 남자의 헌신적인 사랑을 주제로 한 소설이 많았는데 작품 안에서 여성의 역할은 지극히 아름답지만 수동적이다. 그걸 느끼면서도 이런 남자를 만나고 싶다 생각한 마음은 누구에게나 들었을게다.


다시 온라인카지노의 책을 읽게 된 건 시간의 역할이 크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시간을 객관적으로 흐르는 '크로노스'의 시간과 개인의 의지가 들어간 '카이로스'의 시간으로 나누었는데, <온라인카지노이란 작품의 역주행은 그 모든 시간이 함께 힘을 합친 결과이다. 결코 인간은 두 시간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기에.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25세가 결혼 적령기라 말하는 주인공 '안진진'의 말과 뭔가 50년대 한국 영화의 남자주인공스러운 소설 속 두 남주의 말투. 시대적 배경이 옛이야기임을 짐작케 했고, 이현우의 <헤어진 다음날 가사를 보면서 여고 시절 메가 히트급 노래였던 그 곡을 다시 음미했다. 작가는 주인공의 이름부터 철두철미하게 작품을 계획한 듯하다. 마치 소설 속 나영규가 온라인카지노계획표를 세우는 것처럼. 엄마와 이모, 두 쌍둥이 자매의 극도로 다른 삶의 모습을 통해 온라인카지노의 단면을 양면으로 보여주는 소설. 역시나 작가의 필력은 어마무시했고, 차마 작품이 재미없다는 말은 절대 할 수 조차 없었다.


조폭을 꿈꾸는 동생, 처절한 삶의 현장에서 정신분열증에 폭력적인 남편이 치매 걸린 사람이 되어 돌아와도 굳건히 버텨내는 엄마, 부유하고 완벽한 삶인 줄 알았던 이모의 자살. 아무도 개인의 삶의 깊은 면은 알 수 없고 아무 문제 없이 행복해 보이는 사람도 결국엔 자신만의 문제가 있으며, 온갖 불행을 다 안고 사는 사람처럼 보여도 온라인카지노의 행복은 있다는 것이다.


정답이 없는 것이 온라인카지노.

온라인카지노은 고해다.

온라인카지노은 고통이다.

온라인카지노은 행복한 것이다.

온라인카지노은 소중한 것이다.

이율배반적인 이 말들은 모두 사실이다.


기쁨과 슬픔.

행복과 불행.

오래된 미래.

바닐라와 다크 초콜릿.

이열치열.


너무나 온라인카지노된 말들이 많은 세상이지만 그 말들은 다 사실이다.

작가의 말처럼 뜨거운 줄 알면서도 뜨거운 불 앞으로 다가가는 이 온라인카지노, 이 온라인카지노 때문에 우리의 삶은 발전할 것이다. 지난날의 역사가 그랬듯이.


소설을 읽으면 가장 재미있게 느껴지고, 좋아하는 부분은 바로 온라인카지노의 말이다.

제목을 정하면서 '온라인카지노'이라는 추상적 개념어를 가장 구체적인 현실을 다루는 소설의 제목으로 삼기에 좀 무거웠다 말하는 작가는 이내 마음을 바꾸었다. 우리들 삶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모든 것이 온라인카지노투성이이기에. 세상의 일들은 다 온라인카지노으로 짜여있기에 이보다 구체성을 띤 제목을 없다는 역설을 받아들인 것이다.


작가란 무엇인가 생각한다는 그녀는 작가란 주어진 온라인카지노의 하니까를 뛰어넘는 새로운 현실을 소설 위에 세우기 위해 자신의 삶을 바티는 사람이라고 말하는데, 바로 '이야기'와 '감동' 두 가지 핵심 화두는 그녀의 말대로 지금까지 소설의 큰 테마로 버티고 있다. 세상은 신화와 이야기, 온라인카지노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것을 가장 잘 반영하는 형태 중 하나가 소설이기에 시간이 흐르고 맞물려도 우리는 소설을 읽는 것이 아닐까.


"그래, 이렇게 살아서는 안 돼! 내 온라인카지노에 나의 온 생애를 다 걸어야 해.꼭 그래야만 해!"


마흔이 되어서 가진 이 물음은 '안진진'은 25살에 벌써 안 것이다.

미국 유학을 한 주리보다 안진진이 더 지혜롭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온라인카지노의 순간에서 한 발 물러날 줄도 알고, 사람을 잘 파악할 줄도 안다.

종국엔 자신의 온라인카지노을 위해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도 그녀다.


이제 이 작품을 인덱스를 붙인 곳 위주로 다시 읽어봐야겠다.

이야기와 감동을 느끼며 끝내는 것이 소설 읽기가 아니다.

이후에 생각하는 시간, 곱씹어보는 시간.

진짜 소설을 읽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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