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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울 때 보면 더 추워지는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다섯 번째!

스탠리 큐브릭의 샤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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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무나 유명한 나머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샤이닝은만든 지 45여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 만듦새에 있어 끊임없이 관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주고

많은 평론가들과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만드는 이에게 수많은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은 샤이닝의 스토리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외적인 요소를 제외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가 너무나 유명한 나머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외적인 에피소드와 화제가 된 전형적인 해석으로 기억되는 경우가많은데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또한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내적인 내용보다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얼마나 천재적인 감독이었는지 (또는 얼마나 지독한완벽주의자였는지) 혹은 한 배우가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로 인해 얼마나 얼마나 힘들어했는지 자극적인 헤드라인으로 기억되는 경우가 많다.필자는 스토리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외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다시금 심층적으로 보고자 한다.



2. 집은 또 다른 인격이자 주인공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서 공간은 등장인물 이상의 역할을 하는데 마치 우주를 다룬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서 무중력 상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고독감과 고립감을 한 화면에서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이것은 카메라와 인물 간의 거리감을 통해서가능한데인물이 아주 넓은 공간에 홀로 있을 때 이것은 마치 넓은 우주 공간 속에 홀로 둥둥 떠 있는 한 인물을 보는 거 같은 미지의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느끼게 만든다. 사실 가장 큰 주인공은 잭이 아니라 이 공간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영어로는 'The haunted house(귀신 들린 집)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공간은 마치 살아있는 한 생명처럼 등장인물을 하나하나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로 몰아넣는다.


그렇다면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바라보는 관객은 왜 어째서 공포를 느끼는가? 여기서 이 근원적인 질문이 있을 수 있다. 인간은 언제 공포를 느끼는가?



2.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불가해하지만 분명한 감각!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란 무엇인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란 인간이 어떠한 수단을 동원하여도 결국 이해불가능한 어떤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논리가 아니라 감각 그 자체인 것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렵지만 본능처럼 온몸으로 느끼는 감각이다. 여기서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의 불가해성이 나타난다.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이야기를 통해 논리적으로 납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감각적으로체험시키는 것이란 사실을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아주 새롭지만 효과적인 쇼트의 배열을 통해서 관객을 이야기 속으로 초대하며 동시에 공포 그 자체를 체감하게 만든다. 아주 신기하고 놀라운 지점은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한 사람의 시선을 통해 관객을 동일시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광기 어린 주인공이 변해가는 단계를 체험케 만든다. 그리고 관객은 그 누구도 응원하지 못하고 그저 무력하게 사건의 경과를 목도하게 되고 사건의 현장 안에 위치한 듯 한 감각을 느끼게 된다. 대부분의 공포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가 피해자 중심으로 시선을 처리하여 마치 내가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속 피해자처럼 느끼게끔 연출된데 비해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객관적인 시선을 담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관객은 간혹 혼란에 빠지며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 관해 과잉 해석을 내놓는 경우도 있다. 가령 이 주인공 잭이 미치는 이유가 가장의 아주 무거운 책임 때문이라거나 혹은 무능력 때문이라는 것이다. 허나 이것은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 표현된 어떠한 것으로도 그 근거를 찾을 수가 없다. 단지 이러한 해석이 나온 그 이유는 짐작해 볼 수 있다.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원작이 아닌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 내에서는 잭이 미쳐가는 이유가 명확히 묘사되지 않는다. 그저 이 호텔의 이상한 기운과 귀신들을 만나면서 이성을 잃고 폭력성을 키워나간다는 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보는 관객들은 납득할 만한 이유를 찾기 마련이다. 왜 이 남자가 미쳐가며 왜 광기에 사로잡히는가? 그럴듯한 이유를 찾아 헤매다 보니 잭의 대사 한마디와 가부장적인 시대적 배경에 기대어 '가장의 무게와 무능력'이라는 키워드를 찾게 되는 것이다.


허나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그러한 논리적 이유에 관심이 없다. 아니 관객들을 논리적으로 설득시키려 하는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가 아니다.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책이 아니며 하나의 체험이란 사실을 이 감독은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러기에 논리적인 설득이 아니라 감각적인 체험으로서 관객을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의현장 그 가운데 위치시키려 한다.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불가해한 것이며 그저 사슴이 저 앞에 안 보이는 곳에 사자가 있다는 걸 느끼듯이 온몸으로 느끼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3. 호텔 관리인 Jack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가 아주 신기하고미스터리하며 중요한 지점은 잭이란 인물 자체가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존재이자 공포감을 온몸으로 체감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는 서서히 미쳐가며 악몽에 시달리는데 이 부분이 아주 중요하다. 그는 어떤 막연한 큰 힘에 저항하는 인물인 것이다. 끝내 그 저항에 실패하지만 그 저항이라는 것은 마치 관객이 하나의 의도된 공포에 저항하는 것과 같은 모습이다. 그렇기에 끝내 이 인물이 그 저항에 실패하고 광기에 사로잡혔을 때 관객은 크나큰 공포와 함께 어떠한 낙심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그를 순수한 악으로 바라볼 수 없다. 이건 13일의 금요일 같은 공포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와 비교해 볼 수 있는데 어떠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즉 13일과 금요일에 나타나는 악마와는 주인공 잭은 근원적으로 다르다. 공포를 일으키는 요소 자체가 다르다는 뜻이다. 잭은 이 가정의 가장, 즉 보호자이자그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이겨내고자 하는하나의주체이다. 그래서 관객은 잭이라는 인물을 볼 때 양가적 감정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앞서 소개한 과잉적 해석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그럼, 잭의 정체는무엇인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의 마지막 장면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의 마지막 장면(단 하나의 사진 이미지)은 주인공 잭이 사실은 예전부터 이 호텔에 관리인이었단 사실을 알려준다. 그러니깐 그는 과거부터 이 호텔의 관리인이었으며 현재 이 호텔을 방문한 이는 환생한 잭이라는 것이다. 즉,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의 초반 인터뷰 장면에서 들었던 끔찍한 사건의 주인공 또한 전생의 잭이었으며 이 가족몰살 비극은 마치 도돌이표처럼 반복되는 것임을 유추할 수 있다. 이것은 화장실에서 그 사건의 범인인 호텔 관리인을 만나는 대화 장면에서도 드러나는데, 잭은 "당신이 이 호텔의 관리인이었죠? 그리고 가족을 죽였죠?"라고 묻는데 관리인은 "그거 이상하군요. 그런 기억은 없어요. 그런데 관리인은 당신이었죠! 계속!."이라 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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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잭은 이 호텔의 분신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4. 대니와 토니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도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인물은대니인데, 그는 샤이닝이라는 신비한 능력을 가진 인물로 등장하지만 원작과 달리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샤이닝이라는 그 능력 자체에는 별 관심이 없어 보인다. 오히려 이 아이는 이중적치로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 존재한다. 상상 속 친구인 토니는 관객에게 미리 공포를 예고하는 역할을 하며 대니는 가장 약한 존재로서 관객으로 하여금 가장 큰 정서적 감흥을 일으킨다.


마치 불행한 사건 있기 전까마귀 떼가 운다거나 배가 가라앉기 전 쥐들이 먼저 탈출하는 등 큰 비극이 있기 전 나타나는 현상처럼 이 아이는 비극적 현상 있기 전에 그것을 관객에게 미리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동시에 가장 연약한 존재로서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 존재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이 아이 하나만큼은 살았으면 하는 소망을 갖게 만든다. 그래서 모순적으로 관객이 가장 큰 공포를 느끼는 순간은 이 아이 하나만 쇼트 안에 등장할 때이며 이 아이 하나가 아주 사소한 행위를 할 때이다. 왜 우리는 이 단순하면서도 별거 없는 장면에서 공포감을 느끼는가? 그건 우리가 한 명의 보호자이자 동시에 관객으로서 이 아이를 보기 때문이다.



5. 순수한 피해자 웬디


이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가 생각할수록 더 무서운 이유는 악인이 정서적으로 물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존재인 아빠와남편이기 때문이다.


허나 가만히 돌이켜보면 잭과 웬디가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장면은 거의 없다. 그리고 잭이 대니를 껴안고 있는 장면에서조차 저러다 언제 잭이 돌변하는 것은 아닌가 관객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때 웬디는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서 웃을때조차 겁에 질린 듯한 이미지로 관객에게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의 피해자 그 자체로 다가오는데 그녀는 이 호텔의 귀신들과 마주한 적이 없으며 대니처럼 불길한 예감을 느끼는 능력도 없다. 그저 천적을 피해 달아나는 연약한 생명체 그 자체, 순수한피해자로서존재한다.



6.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와 멜로가 닮은 점


공포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와 연애 이야기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 둘은 인생에서 몇 번 경험하기 힘들다는 공통점 또한 있지만 그보다는 심리적인 어떠한 단계별 변화를 보인다는 점에서 큰 공통점을 가진다. 연애가 첫 만남부터 사랑에 빠져들고클라이맥스를 거쳐 가슴 아픈 이별을 하기까지 정서적 심리적 파고(波高)를단계별로보여주면서 관객을 그 현장 안으로 가까이 초대하는 것과 같이 공포장르 또한 공포의 존재를 처음 만나는 것부터 공포가 최대한에 이르러 하나의 클라이맥스를 거쳐 그 존재가 사라지기까지 심리적 정서적 변화를 관객에게 선사하는 것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마치 잘 지어진 건축물이 각 코너마다 방문객들을 놀라게 하는 것처럼 잘 만든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각 단계별로 등장인물과 같은 정서를 관객이 느끼게 만든다. 이렇듯 멜로와 공포장르는 가장 동떨어진 듯 가장 가까운 장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왜 공포라는 감정에 공포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 이끌리는가? 이것은 우리가 진한 멜로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에 슬픈 사랑 이야기에 이끌리는 것과 같다. 평온한 일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렬한 정서적 체험, 그리고 내가 여기 살아있다는체감! 멜로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는 사실 죽음과 가장 가까운 장르이면서 생(生)을 실감케 하는 가장 강렬한 장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두 가지 속성이 있는데 바로 거대한 경이로움과 불가해함이다. 마치 이것은거대한자연의 아름다움에 이끌리는같다고도 할 수 있다. 이것은 오프닝 씬에서 알 수 있는데 헬리콥터를 타고 촬영했다는 bird's eye shots는 주인공이 자동차를 타고 호텔로 향하는 장면을 길게 보여준다. 주인공이 장엄한 자연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이 장면은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를 다 본 이후에 다시 보면 거부할 수 없는 거대한 운명 속으로 들어가는 듯한 섬찟한 인상을 준다.


아름다우면서 너무 거대하여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감을 주며 동시에 매혹적인 존재, 그것은 불가해한 카지노 슬롯 머신 규칙와 닿아 있다. 그래서 우리는 무서워하면서도 유혹당하며 그곳에 당도하고 마는 것이다. 마치 당신이 또다시 사랑에 빠지는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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