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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바꿀 '슬롯사이트 볼트'은 곧 유쾌로 바뀐다.

왜 사람마다‘주의’의 양상이 다른가?

‘주의’는 중요하죠. ‘주의’는 우리네 슬롯사이트 볼트 분명 더 윤택하게(인간답게) 만들어줍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주의’를 하는 사람과 ‘주의’를 하지 않는 사람이 존재하죠. 또 ‘주의’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주의’의 밀도 역시 저마다 다 다릅니다. 이러한 차이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베르그손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보통은 현재의 지각이 우리 정신의 방향을 결정한다.그러나 우리 정신이 채택한 슬롯사이트 볼트의 정도에 따라,그것이 위치하는 높이에 따라,지각은 우리 속에서 다소간 많은 수의 상슬롯사이트 볼트들을 전개한다.물질과 슬롯사이트 볼트앙리 베르그손


‘주의’의 유무 혹은 밀도차는 어디서 오는 걸까요? 그것은 우리 정신의 방향이 결정합니다. 즉 우리의 정신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에 따라서 ‘주의’의 유무나 혹은 그 밀도차가 결정되는 거죠. 그렇다면 “우리 정신의 방향”은 어디서 결정될까요? 바로 “현재의 지각”입니다. 베르그손의 말처럼, “보통은 현재의 지각이 우리 정신의 방향을 결정”하게 마련이죠. 여기서 우리는 일종의 운명론적 냄새를 맡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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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의 방향은 정해져 있는가?


“현재의 지각”을 우리가 결정할 수 있나요? 그렇지 않죠. 지금 우리 앞에 주어져서 지각할 수 있는 것들은 마치 운명처럼 결정된 것들이잖아요. 학창 시절, 공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친구가 있고, 공부에 전혀 관심(주의) 없는 친구가 있죠. 이는 그 친구 앞에 주어져서 지각할 수 있는 대상(부모·선생·학원·친구…)의 차이 때문이죠. 부유하고 지적인 부모 만나서 좋은 선생, 좋은 학원, 좋은 친구가 “현재의 지각”으로 주어진 아이는 공부에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크겠죠.


반면, 가난하고 배운 것이 없는 부모를 만난 아이는 공부에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작겠죠. 그 아이에게는 공부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현재의 지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혹은 그 아이에게는 공부가 아닌 일탈 쪽으로 나아갈 “현재의 지각”, 가난·알콜 중독인 아버지·종교에 빠진 어머니 등등이 주어지기 때문일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 정신의 방향이 어디로 갈지는 운명처럼 결정된 것일까요?


그렇지 않죠. 이는 어디까지나 가능성의 문제일 뿐이죠. 즉, 운명처럼 결정된 건 아니죠. 가난하고 배운 것 없는 부모 둔 아이 중 공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아이도 분명히 있잖아요. 그 아이는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그 아이의 정신이 아주 높은 수준의 슬롯사이트 볼트을 선택했기 때문이에요. 베르그손은 이를 “우리 정신이 채택한 슬롯사이트 볼트의 정도에 따라, 지각은 우리 속에 다소간 많은 수의 상기억들을 전개한다”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상기억들을 전개”한다는 건, ‘주의’를 증가시킨다는 의미에요. 왜냐하면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은 (상)기억을 호출하는 것이니까요. 이는 인간의 자유를 의미하죠. 인간은 분명 ‘현재의 지각’이라는 주어진(결정된) 조건에 아래서 ‘주의’의 여부가 결정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삶의 조건이죠. 하지만 동시에 인간은 각자의 “정신이 채택한 슬롯사이트 볼트의 정도에 따라” ‘주의’를 증가 혹은 감소시킬 수도 있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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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운명이냐?자유냐?


이제 좀처럼 풀리지 않았던 삶의 비밀 하나를 마주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운명과 자유에 대한 논의입니다. 인간은 주어진 운명 속에서 살아야 하는 존재일까요? 아니면 자유 의지를 갖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존재일까요? 삶의 진실은 그 사이(중도!)에 있습니다. 인간은 주어진 조건(현재의 지각)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그와 동시에 인간은 자신의 선택(정신이 채택한 슬롯사이트 볼트의 정도)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존재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에게 주어진 조건이 있더라도 우리가 아주 높은 수준의 ‘슬롯사이트 볼트’을 채택하며 산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삶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는 거죠.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또 하나의 현실적 문제를 마주하게 되죠. 우리의 정신은 좀처럼 ‘슬롯사이트 볼트’을 채택하지도 못하고, 채택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긴 시간 유지하지 못하잖아요. 바로 이것이 현실적으로는 부유하고 지적인 부모를 만난 아이들은 공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는 흔하고, 가난하고 무식한 부모를 만난 아이들 중 공부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경우가 아주 드문 이유죠.


우리네 삶이 그렇지 않나요? 조금 더 나은 삶을 위해 슬롯사이트 볼트해서 무엇인가 변화를 주려고 할 때가 있죠.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고 하거나 꾸준히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려는 등등의 시도를 할 때가 있죠. 하지만 그런 시도들은 대부분 얼마 지나지 않아 흐지부지되기 마련이죠.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우리가 행동한다고 부르는 것은 바로 그런 슬롯사이트 볼트이 점점 더 응축되거나 또는 차라리 예리해진 것이어서 그것이 파고 들어갈 경험의 칼의 날만이 보이기에 이르는 것이다.물질과 슬롯사이트 볼트앙리 베르그손


베르그손의 난해한 말을 조금 쉽게 바꿔봅시다. “행동은 슬롯사이트 볼트이 응축되고 그만큼 예리해져서 경험에 길을 내는 것이다.” 즉, 행동은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고, 그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 누적되면 마치 칼처럼 예리해져서 우리가 경험하려는 것(삶)에 길을 내게 된다는 거예요. 하나씩 설명해 봅시다. 우선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 뭘까요? 다시 ‘지각-슬롯사이트 볼트’의 회로(8자 도식)로 돌아가 봐요. ‘주의’를 기울여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슬롯사이트 볼트 A→B→C→D로 전개되죠. 이때 슬롯사이트 볼트은 누적되는 거예요. 즉, 슬롯사이트 볼트 B에는 A가, C에는 A·B가, D에는 A·B·C가 포함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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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행동’이다.


프랑스어(복싱)를 배우러 갔다고 해봐요. 첫째 날에는 ‘알파벳(스텝)’, 둘째 날에는 ‘단어(원투)’, 셋째 날에는 ‘문장(훅)’, 넷째 날에는 ‘회화(어퍼컷)’를 배웠어요. 그 슬롯사이트 볼트들은 날짜별로 하나씩 존재하는 거예요? 바보 같은 소리죠. 첫째 날에 ‘알파벳(스텝)’을 배웠으면, 둘째 날에는 ‘알파벳+단어(스텝+원투)’의 슬롯사이트 볼트이 있는 것이고, 셋째 날에는 ‘알파벳+단어+문장(스텝+원투+훅)’의 슬롯사이트 볼트이 있는 것이고, 넷째 날에는 ‘알파벳+단어+문장+회화(스텝+원투+훅+어퍼컷)’의 슬롯사이트 볼트이 있는 거죠. 이처럼 우리가 새로운 대상에 ‘주의’를 기울여 지각할 때 슬롯사이트 볼트은 응축되는 거예요.


그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 바로 ‘행동’인 거예요. ‘알파벳(스텝)’의 슬롯사이트 볼트밖에 없을 땐, 알파벳을 발음하는(발만 움직이는) ‘행동’만을 할 수 있죠. 그런데 ‘알파벳+단어+문장+회화(스텝+원투+훅+어퍼컷)+…’ 이처럼 점점 슬롯사이트 볼트이 쌓여갈수록 그에 합당한 복잡하고 정교한 프랑스어(복싱)를 구사하는 ‘행동’들을 해나갈 수 있겠죠. 그런데 이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행동’이 점점 누적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행동’은 칼처럼 예리해져서 우리가 경험하려는 것에 매끄러운 길을 내어주게 됩니다.


‘알파벳+단어+문장+회화(스텝+원투+훅+어퍼컷)+…’ 이처럼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행동)’이 점점 더해지면 어느 순간 어떤 깨달음(각성)의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아, 프랑스어(복싱)는 이렇게 하는 거구나!” 이는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 칼처럼 예리해져서, 우리가 경험하려는 것(프랑스영화·문학·친구/스파링·시합…)에 더욱 용이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매끄러운 길을 파내주게 되는 거죠. 이 상태가 되면 누가 프랑스어(복싱)를 하지 말라고 해도 스스로 하게 되죠. 마치 익숙한 한국어를 습관처럼 사용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우리는 왜 슬롯사이트 볼트 바꾸지 못하는가?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운동(독서)하려고 마음먹었지만 잘 안되죠? 왜 그럴까요? ‘슬롯사이트 볼트’이 응축되지 않아서 그래요. ‘슬롯사이트 볼트’이 충분히 응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행동’이 잘 안되는 거죠. 그러면 ‘슬롯사이트 볼트’을 응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행동’해야 해요. 이는 말장난도, 순환 오류도 아니에요. 피할 수 없는 삶의 진실이죠. 어떤 ‘행동’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 일어나고, 그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으로 인해 다시 ‘행동’을 하게 되죠.


삶에는 시작과 끝도 없어요.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된 거예요. ‘행동→슬롯사이트 볼트→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행동→…’ 삶은 이러한 과정이 뫼비우스의 띠처럼 반복되는 거죠. 여기서 중요한 건, 행동에는 두 가지 ‘행동’이 있다는 거예요. 응축된 슬롯사이트 볼트이 추동하는 ‘행동’이 있고, 슬롯사이트 볼트을 응축하기 위한 ‘행동’이 이 있죠. 쉽게 말해, 전자는 기존의 ‘습관에 따른 행동’이고, 후자는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죠.


우리는 한국어로 생활(행동)하죠. 이는 한국어라는 슬롯사이트 볼트이 충분히 응축되어 습관처럼 하게 되는 ‘행동’이죠. 즉, ‘슬롯사이트 볼트(한국어)→슬롯사이트 볼트(한국어)의 응축→행동(한국어 생활)→…’ 이러한 반복을 통한 행동이죠. 하지만 또 하나의 ‘행동’이 있죠. 프랑스어라는 새로운 슬롯사이트 볼트을 응축하기 위한 ‘행동’(프랑스어 공부)이 있잖아요. 이는 새로운 습관(프랑스 생활)을 만들려는 ‘행동’이죠. 이러한 ‘행동’은 ‘행동(프랑스어 공부)→슬롯사이트 볼트(프랑스어)의 응축→행동(프랑스 생활)→…’이라는 반복을 만들어내겠죠.


이제 세상 사람들이 왜 삶을 바꾸지 못하는지 답할 수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습관적(응축된 기억이 추동하는) ‘행동’만을 하려고 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기억을 응축하는) ‘행동’은 잘 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겁니다. 전자는 정신이 ‘슬롯사이트 볼트’을 전혀 채택할 필요가 없고, 후자는 큰 ‘슬롯사이트 볼트’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죠. 바로 이것이 세상 사람들이 대체로 살던 대로 살아갈 뿐, 더 나은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이유죠.



삶을 바꿀 슬롯사이트 볼트은 곧 유쾌로 바뀐다.

불행한 삶을 끝내고 더 나은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고 싶죠? 그러면 가장 먼저 ‘행동’해야 합니다. 기존에 응축된 기억이 추동하는 행동(늦잠·폭식·게으름…)을 끊어내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즉, 새로운 기억이 응축될 수 있는 ‘행동’(운동·독서·여행…)을 해야 하는 거죠. 이는 아주 높은 수준의 ‘슬롯사이트 볼트’을 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피로하고 고통스러운 일이 될 겁니다. 하지만 미리 겁먹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어요. 그 피로와 고통이 계속 같은 강도로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이에요.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은, 새로운 ‘행동’을 해서 새로운 ‘슬롯사이트 볼트’이 충분히 응축되고, 그 ‘슬롯사이트 볼트의 응축’이 다시 ‘행동’을 추동하는 과정이죠. 이 과정이 어느 임계치를 지나면 어떤 각성의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마치 칼처럼 예리해져서 우리가 경험하려는 것에 길을 내주게 되는 거죠. 그때 그 피로와 고통은 현저히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언어이든 운동이든, 새로운 분야를 반복(연습·훈련·수행)해서 어떤 수준에 이른 모든 이들은 이 삶의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프랑스어(복싱)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야 무척 힘들고 괴롭겠지만, 그 ‘행동’이 충분한 ‘기억’을 응축시키면 어느 순간 귀와 입이 트이는 각성의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때 새로운 언어를 공부하면서 느꼈던 피로와 고통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심지어 유쾌와 재미마저 느끼게 됩니다. 지금 한국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새로운 언어를 익숙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삶을 바꾸려면 우선은 스스로 슬롯사이트 볼트을 채택해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삶의 진실은 단순합니다.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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