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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와 '해외 바카라 사이트'은 동의어다.

‘주의’는‘의지적 식별’이다.


‘지각’ 해외 바카라 사이트 ‘주의’ 이 셋이 우리의 마음 안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봅시다. 우선 새로운 대상의 ‘지각’은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통해서만 가능하죠. 극단적으로 예를 들면,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 전혀 없다면 새로운 대상의 ‘지각’은 불가능하죠. 이는 우리의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 협소하거나 혹은 왜곡·편집되어 있다면 새로운 대상을 파악할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전자는 기억상실증자를, 후자는 극심한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이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죠. 기억상실증에 걸려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면, 새로운 대상을 ‘지각’할 가능성 역시 점점 줄겠죠, 또 극심한 피해의식에 휩싸여 있는 이들은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심각하게 왜곡·편집하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제대로 ‘지각’하기 매우 어려울 겁니다.


새로운 대상을 ‘지각’하려면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 필요하죠. 그래서 우리의 정신은 대상이 ‘지각’될 때까지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계속 제공하는 거죠. 바로 이것이 ‘주의’죠. 그런데 여기서 두 가지 경우의 수가 발생하게 돼요. 어떤 미지의 대상이 주어졌는데 한 번의 해외 바카라 사이트으로 ‘지각’이 완료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죠. 전자를 ‘자동적(부주의한) 식별’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이는 별다른 ‘주의’(기억의 소환) 없이 식별(파악)되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이 ‘자동적(부주의한) 식별’은 말 그대로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니 ‘주의’라고 말하기 어렵죠. ‘주의’라는 건 근본적으로 미지의 대상 앞에서 반복적으로 해외 바카라 사이트에 호소하는 작용이에요. ‘주의를 기울임’ 이는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알 듯 말 듯한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계속 찾아야 하는 거잖아요. 이는 어떤 의지를 가지고 애를 써야 하는 과정이죠. 그러니 ‘주의’는 ‘의지적 식별’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여기서 우리는 ‘주의’에 대한 한 가지 문제점을 확인하게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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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는 피로한 일이다.

‘주의’를 반복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피로하고 고통스럽죠. 미지의 한 사람을 파악하는 과정을 생각해 봐요.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 온갖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소환해 봤는데도 계속 아니래요. 전보를 쳤는데 계속 아니라고 하는 거예요. 계속 아니라고 하면 어떻게 돼요? 그 작업이 끊임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잖아요. 미치는 거죠. ‘주의’를 반복할 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하니까요. 그렇다면 이런 ‘주의’는 우리네 삶을 슬픔에 빠트리는 일인 걸까요? 바보 같은 이야기죠. 삶은 그리 단순한 것이 아니에요.


진짜 매혹적인 대상을 발견하게 되면 삶이 되게 단순해져요. 그 대상에게 ‘주의’를 기울기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저는 철학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기 전에는 삶이 굉장히 산만했어요. 직장 다니고, 부동산 알아보고, 주식하고, 술 마시고, 이런저런 취미 기웃거리며 살았단 말이에요. 그런데 철학을 시작하고 나서는 삶이 굉장히 단순해졌어요. 책 읽고, 글 쓰고, 수업하고, 운동하고, 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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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정신적 깨달음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니에요. 철학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느라 다른 데 쓸 에너지가 없었던 것이죠. 철학에 ‘주의’를 기울이는 삶은 분명 피로하고 고통스러웠지만, 이는 슬픈 삶은 아니었어요. 오히려 그 때문에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밀도 높은 기쁨을 경험하게 되었어요.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서 산만했던 삶이 단순해졌고, 그 단순함은 제 삶을 차분하고 명료하게 만들어주었어요.


이것은 비단 저의 개인적인 경험이 아니에요. 한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했던 한 친구를 알고 있어요. 그 사람을 좋아하기 전, 그 친구의 삶은 혼란과 불안의 연속이었어요.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몰라 불안하고 혼란한 마음에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며 살았죠. 하지만 그 친구가 한 사람을 진정으로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게 되자, 삶이 아주 단순하고 분명해졌어요. 직장을 그만두었고, 그 사람 곁에 있을 수 있는 전혀 새로운 일을 찾게 되었죠.


이는 그 친구에게 아주 당연한 일이었을 거예요. 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으니까요. 물론 그 모든 과정은 그 친구에게 때로 피로하며 또 때로 고통스러운 과정이었을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그 피로와 고통은 슬픔이 아니죠.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삶을 끝내고 단순하고 분명한 삶으로 점점 가닿게 되었으니까요. 이처럼 ‘주의’는 분명 피로하고 고통스럽지만, 삶을 기쁨에 가닿게 해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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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는 밀도 높은 기쁨을 준다.


‘주의’는 조금 더 밀도 높은 기쁨을 선물해 줍니다. 피로하고 고통스러운 ‘주의’는 어떻게 밀도 높은 기쁨이 되는 걸까요? 베르그손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봅시다.


이런 작용이 끊임없이 계속되면서 해외 바카라 사이트은 지각을 강화하거나 풍부하게 하고,한편 지각이 점점 발전되면서 자신 쪽으로 점점 많은 수의 보충적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끌어당긴다.물질과 해외 바카라 사이트앙리 베르그손


‘주의를 기울임’은 분명 피로하고 고통스러운 일이죠. 하지만 “이런 작용이 끊임없이 계속되면서 기억은 지각을 강화하거나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주의’를 기울이며 난해한 철학을 해외 바카라 사이트했어요. 그렇게 ‘기억’을 하나씩 더 해갈수록 철학을 ‘지각’하는 힘이 더 강화되고 풍부하게 되었어요. 한 명의 철학자를, 하나의 철학적 개념을 알기 위해서 제 지난 ‘기억’들을 끊임없이 소환할 수밖에 없어요.


예를 들면, ‘미셸 푸코’의 ‘감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언젠가 보았던 영화 ‘쇼생크 탈출’을 ‘기억’을 소환해야 했고, ‘질 들뢰즈’의 ‘다중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학창 시절 해외 바카라 사이트했던 수학의 ‘미분’에 대한 ‘기억’ 호출해야 했어요. 그렇게 ‘주의’를 기울이며 요청된 ‘기억’들이 저의 철학적 ‘지각’을 강화하고 풍부하게 해준 거예요. 또 그렇게 강화된 “지각이 점점 발전되면서 자신 쪽으로 점점 더 많은 수의 보충적 기억을 끌어당기게” 되죠.


철학을 점점 더 잘 ‘지각’할수록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것들을 볼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보충적)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 쌓이게 되었어요. ‘푸코’의 ‘감시’는 책에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살고 있는 거대한 세계 자체가 감시라는 새로운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갖게 되었고, 들뢰즈의 ‘다중체’는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한 삶의 구체적 양상이라는 새로운 해외 바카라 사이트을 쌓게 되었죠. 제 삶을 철학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점점 더 많은 “보충적 기억”들을 끌어당기게 된 거죠.



‘주의’하는 사람만 지혜로워진다.


이런 경험이 없다면, 매혹적인 사람을 만나 ‘주의’를 기울이는 떠올려봐요. 그 사람을 ‘지각’하기 위해 온갖 ‘기억’을 찾아 헤맬 수밖에 없죠. 그에 합당한 ‘기억’이 없다면, 심지어 새로운 경험을 해서 새로운 ‘기억’을 만들기라도 해야 할 테죠. 이는 분명 고되고 고통스러운 일이 될 겁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지각’이 강화되어, 매혹적인 그 사람뿐만 아니라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 무엇인지도 분명하게 ‘지각’하게 될 겁니다.


그렇게 “기억은 지각을 강화하고 풍부하게” 만들어주죠. 또 그렇게 그 사람과 해외 바카라 사이트에 대해 더 잘 ‘지각’하게 되면, 이제 이전에는 결코 ‘기억’되지 않았을 ‘기억’들, 예컨대 음악과 그림에 대한 ‘기억’이 마음에 쌓이게 되겠죠. 사람과 해외 바카라 사이트에 대해 더 깊은 ‘지각’을 갖게 된 이들은 예술에 관한 새로운(보충적) ‘기억’을 자신에게로 끌어들이게 되겠죠. 이것이 ‘주의’가, 그것이 갖는 피로와 고통에도 불구하고 우리네 삶을 더 기쁜 삶으로 안내하는 과정이에요.


모든 주의하는 지각은 진실로 말의 어원적 의미에서 성찰(반사)reflexion을 전제한다.성찰이란 대상과 동일하거나 유사하게 그 윤곽들을 따르는 상을 능동적으로 창조하여 그것을 바깥으로 내보는 것이다.물질과 해외 바카라 사이트앙리 베르그손


베르그손은 “주의하는 지각은 성찰을 전제한다”고 말해요. 이는 당연한 말이죠. 우리가 어떤 대상을 ‘주의’를 기울인 채로 ‘지각’하려면, 지난 삶을 반성하며 자신을 돌아볼 수밖에 없어요. 진심으로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는 이가 있을 때, 우리는 그를 ‘주의’를 기울인 채로 아주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지각’하게 되죠, 이런 마음은 그냥 생기지 않죠. 반드시 자기성찰이 전제되어야 해요. 왜냐하면, 성찰은 “동일하거나 유사하게 그 윤곽을 따르는 상을 능동적으로 창조하고 그것을 바깥으로 내보내는” 일이기 때문이에요.



공부와 해외 바카라 사이트


‘이제껏 내가 너무 이기적으로 살았나?’ ‘내가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라는 걸 할 수 있는 사람일까?’ 이런 아픈 자기성찰(반성)이 전제될 때만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는 이의 윤곽을 능동적으로 창조하고 그것을 바깥으로 내보면서 그를 ‘지각’할 수 있게 됩니다. 성찰을 통해서 “주의하는 지각”이 가능해지는 거죠. “주의하는 지각”이 많을수록 그만큼 지혜로워집니다. 자신의 지난 삶을 아프게 성찰(반성)하는 이들만이 지혜로워질 수 있으니까요.


지혜로워지면 알게 돼요, ‘공부’와 ‘해외 바카라 사이트’이 동의어라 사실을 말이에요. 뭔가를 ‘공부’한다는 것은 ‘주의’를 기울인다는 말과 동의어에요. 마찬가지로, 저는 ‘해외 바카라 사이트’한다는 것도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과 동의어라고 생각해요.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는 것은, ‘공부’하는 것처럼 해야 해요. ‘공부’하는 것은 피로하고 고통스럽잖아요.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해도 그래요. 왜냐하면 그것은 내가 모르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내가 갖고 있는 ‘기억’들을 샅샅이 찾아야 하는 일의 반복, 즉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일이니까요.


해외 바카라 사이트 역시 정확히 그렇지 않나요? 해외 바카라 사이트은 분명 그 어떤 일보다 행복한 일이죠. 하지만 그것은 피로하고 고통스러운 일이에요. 해외 바카라 사이트은 소꿉장난이 아니에요. 맛집 탐방하고 영화 보러 가는 그런 게 아니에요.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서 내가 갖고 있는 온갖 ‘기억’들을 다 호출해서 그 사람을 읽으려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해외 바카라 사이트’도 ‘공부’하는 것처럼 해야 하고, ‘공부’도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는 것처럼 해야 해요. 또 해외 바카라 사이트하는 것을 공부하고, 공부하는 것을 해외 바카라 사이트해야 돼요. 지혜로운 사람은 모두 그렇게 공부하고, 또 해외 바카라 사이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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