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자동적 식별’만큼이나 ‘의지적 식별’이 중요합니다. 생존을 위해 ‘자동적 식별’이 불가피하겠지만, 향유를 위해서는 ‘의지적 식별’로 나아가야 하죠. 그렇다면 어떻게 ‘자동적 식별’에서 ‘의지적 식별’로 나아갈 수 있을까요? 그 실마리는 ‘주의attention’라는 개념에 있습니다. 인터넷 바카라란 무엇일까요? 먼저 베르그손의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인터넷 바카라란 무엇인가?한편으로 인터넷 바카라는 지각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고,그 지각으로부터 세부 사항들을 이끌어 내게 만든다.따라서 그 내용적인 측면에서 생각할 때 인터넷 바카라는 지적인 상태의 일정한 증대로 환원될 것이다.『물질과 기억』앙리 베르그손
반려견을 한 마리 키운다고 해 봅시다. 그때 우리는 그 개에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게 되죠. 말이 통하지 않으니까요. 이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게 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가장 먼저, 비슷한 다른 개들과 함께 있어도 그 개를 단번에 알아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겠죠. 즉, (그 개에 대한) “지각을 더욱 강렬하게 만드는” 거죠. 인터넷 바카라는 단지 ‘지각’의 문제로만 그치지 않죠.
인터넷 바카라는 앎의 문제도 관련되어 있죠. 개가 밥을 안 먹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면 왜 그런지 이유를 찾아내게 되죠. 즉, 인터넷 바카라는 “지각으로부터 세부 사항들을 이끌어 내게” 하는 기능을 하죠. 그렇게 그 개에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다 보면, 그 과정에서 나의 반려견 상태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개 일반의 여러 지식이 쌓이게 됩니다. 즉, 인터넷 바카라는 “지적인 상태의 일정한 증대”를 가져오게 되죠.
말하자면, ‘주의attention’는 어떤 대상에게 온 마음을 쏟는 일인 셈입니다. 우리가 어떤 대상에게 온 마음을 쏟을 때, 이는 “지각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고, 그 지각으로부터 (그 대상에 대한) 세부 사항을 이끌어 내게” 만들죠. 그리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그 대상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지적인 상태의 일정한 증대”가 가능해집니다. 바로 이것이 베르그손이 말한 인터넷 바카라에요.
인터넷 바카라는 구심적 노력이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인터넷 바카라는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집중concentration’과는 다르다는 사실이에요. 흔히 선생님 혹은 부모가 “야, 집중 안 하니?” 혹은 “주의 안 하니?”라고 말하잖아요. 이 둘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죠. 이는 “네 안에서 뭔가 끄집어내서 바깥으로 내보내라”는 의미잖아요. “집중해!” 이 말은 에너지가 됐든, 잡념이 됐든, 우리 안으로부터 무언가를 바깥으로 꺼내라(원심적 노력)는 의미를 담고 있죠.
하지만 ‘주의attention’는 그런 ‘원심적인 노력’이 아니에요. 인터넷 바카라는 안에서 바깥으로 끌어낼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인터넷 바카라는 ‘구심적 노력’이에요.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거예요. 그래서 베르그손의 개념에 따른다면 “인터넷 바카라 안 하니?”라고 명령할 수가 없어요. 용례에 맞지 않아요. 왜냐하면 인터넷 바카라는 인터넷 바카라할 대상(밖)이 있어야지만 내적(안)으로 촉발되는 마음 상태이기 때문이에요. 즉, 인터넷 바카라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거죠. 인터넷 바카라는 원심적(안→밖) 운동이 아니라, 구심적(밖→안) 운동이에요. 즉 인터넷 바카라는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타자의 문제인 거예요. 이것이 인터넷 바카라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에요.
인터넷 바카라,타자에 의해 촉발되는 새로운 앎의 시작점
인터넷 바카라의 또 하나의 특징이 있어요. 인터넷 바카라는 대상에 대한 준비된 반응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고, 그 대상을 새롭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시작점이에요. 개가 기력이 없을 때 항상 밥만 주는 사람이 있어요. 이는 개에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지 않는 거죠. 개에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면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죠. 개의 무기력이 배고픔 때문이 아니라 산책을 못 해서이거나 혹은 어디가 아파서 그런 것일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파악할 수 있잖아요. 즉, (개에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면 준비된 행동(밥을 준다)을 막고, 대상을 새롭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시작점(산책을 못 해서 그런가? 아파서 그런가?)에 서게 되는 거죠.
인터넷 바카라는 일상에서 얼마든지 경험할 수 있어요. 합리론이나 관념론 같은 난해한 철학을 공부할 때 첫 번째 반응이 뭐예요? 책을 덮고 떡볶이를 먹으러 가고 싶잖아요. 이는 철학이 인터넷 바카라를 촉발하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철학에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는 사람은 어떨까요? 그것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책을 덮고 떡볶이를 먹으러 갈 수가 없어요. 인터넷 바카라는 준비된 반응 행동(책을 덮고, 떡볶이 먹음)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고, 대상을 새롭게 파악하게 하는 시작점에 서게 만들기 때문이죠.
철학만 그런 게 아니죠. 진짜 매혹적인 사람이 나타났다고 해 봐요. 우리는 그 사람에게 인터넷 바카라를 기울이게 될 수밖에 없죠(구심적 노력!). 그때 우리는 가던 길(준비된 반응 행동)을 멈추고, ‘저 사람 누구지’라며 그 사람을 멍하니 쳐다보게 되죠. 이는 그 사람을 (지나가는 여느 사람들과 다르게) 새롭게 파악하려는 시작점에 서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죠. 거죠. 그러니 인터넷 바카라는 이렇게 정의할 수 있겠죠. “인터넷 바카라란 ‘타자’에 의해 촉발되는 새로운 앎의 시작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