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공간은 예로부터 물리학의 커다란 두 주제였는데, 물리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어쩔 수없이 시간과 공간을 어떻게든 확보해야 한다. 신이 아닌 이상에야 어찌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내냐 하겠지만, 그 와중에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바로 '대출'이다. 즉, 빌려 쓰는 것. 다만 공간은 남으로부터 빌려서 스터디카페니, 슬롯 머신 규칙방이니 하며 쓸 수 있으나 시간은 대출이 안 된다.
전략적인 의도에서, 그러니까 당장의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일의 나로부터 시간을 빌려 쓴다. '밤샘'이라는 어쩔 수 없는 전략적 판단. 그렇게 탄생하는 ‘밤샘 슬롯 머신 규칙’가 과연 효과적인 슬롯 머신 규칙를 위한 전략이라는 면에서 유효한 일인지 되짚어볼 참이다. 실제로 많은 학생이 늦은 새벽까지 깨어 있는 시간이 하나를 주고 둘을 얻는 전략이라 여기지만, 정작 그 속내는 살펴봐야 할 일이다.
#잠수부실험
누차 강조하는 바이지만, 인간 뇌는 정보가 Input 되는 환경과 Output 되는 환경이 일치할수록 학습의 효과가 여실히 드러난다. 정보가 Input 뉴런이 Output도 담당하기에 그러하다. 앞선 글슬롯 머신 규칙는 제시하지 않았지만, 이런 Input과 Output의 일치의 효과에 관한 놀라운 실험이 있다.
아마도 실험을 설계한 사람이 스쿠버 다이빙을 좋아했나 보다. 혹은 여름휴가에 다녀온 따뜻한 나라슬롯 머신 규칙 체험했던 스노클링이 유독 재밌었던지. 연구자는 실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인지능력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한 그룹은 물 밖슬롯 머신 규칙 학습을 하고, 한 그룹은 물속에 잠수를 한 상태로 학습을 진행하도록 했다. 아마도, 그룹을 무작위로 나누는 제비 뽑기를 하는 동안 실험자들은 잠수 그룹에 뽑히지 않기를 바랐겠지.
물속에서 슬롯 머신 규칙라니. 그것만으로도 실험이 만만찮게 느껴지지만, 실험 참가자들에게는 미안하게도 실험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각 그룹은 다시 두 그룹으로 각각 나뉜다.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테스트를 물 밖에서 진행할지, 물속에서 진행할지. 그리하여 1) 물속 슬롯 머신 규칙 - 물 밖 시험, 2) 물속 슬롯 머신 규칙 - 물속 시험, 3) 물 밖 슬롯 머신 규칙 - 물 밖 시험, 4) 물 밖 슬롯 머신 규칙 - 물속 시험의 네 가지 그룹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결과는...? 만약 1), 2)에서 우세한 결과가 나왔다면 아마도 우리는 모두 수영장에서 슬롯 머신 규칙를 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다행히 그렇지는 않았다. 실험 결과는 2), 3)에 참가한 실험자들이 높은 학습 능력을 보여주었다고 말한다. 그 결과는 무려 15%까지 차이 났다고. 그게 무슨 말인가... 하면 Input 환경과 Output 환경이 일치할수록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그것도 무려 15%나!
15%라 함은 뭐 별 거 아닌 거 같겠지만... 아주 단순화해서 비교해 보면, Input과 Output이 일치하지 않는 환경에서 슬롯 머신 규칙한 사람이 20개의 문제를 맞히는 동안, 일치하는 환경에서 슬롯 머신 규칙한 사람은 23개의 문제를 맞힐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수능 수학으로 치자면 문제 3개의 차이는 무려 12점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100점 만점 시험에서 12점이다. 물론 연구자가 대한민국의 수능 시험으로 실험을 설계하지는 않았겠지만.
더욱 놀라운 일이 하나 남았다. 앞서 말한 "Input 환경과 Output 환경"이란 물속, 물 밖과 같이 물리적인 환경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당시의 기분, 환경, 컨디션, 시간, 밝기, 자세 등. 그야말로 학습자가 슬롯 머신 규칙를 하는 당시의 상황 그 자체가 Output에도 '이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Input_Output
우리는 '잠수부 실험'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보았을지언정, 이미 그 결과에 대해서는 일상슬롯 머신 규칙 익히 보아 알 수 있다. 엘리트 운동선수들은 큰 경기를 앞두고 원정 훈련을 떠난다. 경기장의 분위기, 시차, 공기 등이 경기력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미 안다. 매번 같은 루틴으로 경기장에 들어서고, 훈련 시에 사용하던 장비를 경기장슬롯 머신 규칙도 사용하려 한다.
수험생들도 이와 비슷한 생활을 한다. 특히 수능 때가 되어가면 아침나절에는 국어, 점심 즈음에는 수학, 점심 먹고 영어, 오후에 탐구과목 슬롯 머신 규칙를 한다. 수능샤프를 어디서 구해와 손에 익혀야 한다며, 그것으로 모의고사를 열심히 시간 맞추어 푼다. 생활 리듬 자체를 수능에 맞추어 조절하고, 학교의 타종도 수능 시간표에 맞춰 울리도록 바꾼다. 이쯤 되면 고3이라기보다는 '수험생'이 맞는 표현인 것 같고, 학교라기보다는 '수능 연습장'이 맞는 표현일 지경이다.
Input 환경과 Output 환경이 일치해야 한다는 이론은 시험 당시 상황을 미리 익혀야 두어야 한다는 이야기 보다도 더 많은 시사점을 준다. 이를테면 강의를 듣는 중에도 부지런히 쓰고 함께 적어가며 들어야 한다던가, 종이 위에서 시험을 쳐야 하는 사람이라면 태블릿보다는 종이 위에서 슬롯 머신 규칙해야 한다던가. 현장 경험이 중요한 종목이라면 이론도 현장에서 배우는 것이 도움 된다던가 하는 식이다.
어떠한 중요한 일을 대비하는 목적에서 슬롯 머신 규칙를 한다면, 그 중요한 일이 일어나는 당시의 상황은 어떠한지 높은 해상도로 생각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장소, 시간, 분위기, 복장, 도구, 컨디션 등. 미래의 내가 포함되어 있을 그 시간을 지금 '미리' 경험하는 것이 슬롯 머신 규칙의 배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경기 당일에 있을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서 양궁 선수들은 훈련 시에도 불시에 괴성을 지른다거나 꽹과리 소리를 틀어놓고 훈련한다지 않나. 수능 샤프를 쓰니, 시간표를 맞추니 등의 이야기가 모두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된다.
그런 맥락에서 '밤샘' 슬롯 머신 규칙라는 것이 당최 어떤 면에서 슬롯 머신 규칙에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없다. 어떠한 일의 '양'을 채워야 하는 일이라면, 밤샘 노동을 통해서 그 양을 채워내야 할 수도 있다. 실제로 나는 어릴 적 어머니와 함께 집에서 기계 부품을 손으로 조립하는 부업을 한 적이 있는데, 특정 날짜에 맞추어 일을 마치기 위해서 졸린 눈을 참고 해냈던 적이 많다.
그런데 슬롯 머신 규칙라는 건 언제나 내일과 오늘의 연속에 있는 것이라, 한순간 끝마칠 수 있는 '양'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다. 내일 수업을 듣는 동안-시험을 치는 동안에 내가 지녀야 할 Output과 지금 슬롯 머신 규칙를 한다고 앉은 순간의 Input이 너무도 다르다면, 차이는 15%의 격차로 벌어진다. 시험은 낮에 치고, 슬롯 머신 규칙는 밤에 한다. 낮 동안엔 피곤하고, 밤 동안에 깨어있다. 학교에서(또는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고, 슬롯 머신 규칙는 바깥에서 한다.
Input과 Output의 수많은 차이를 불러내는 밤샘 슬롯 머신 규칙라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이길래 15%의 격차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지 나는 그 근거를 당최 찾을 수가 없었다. 밤샘 슬롯 머신 규칙라는 것은 낮 동안에 충실히 슬롯 머신 규칙를 진행하고서, 추'가'적'인' 슬롯 머신 규칙를 위함이어야 하는 것이라면 천부당만부당 동의하는 바이지만. 낮 '보다' 밤에 '더' 슬롯 머신 규칙가 잘 된다는 말은, 그 문장 자체에 오류가 있다는 생각이다.
#불안
우리는 이런저런 굴곡 없이 평탄한 삶을 살고 싶어 하지만, 평탄해지려면 부단히 꺾이지 않아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역설적으로 뛰어난 사람이 풍파에 깎이고도 평탄해질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슬롯 머신 규칙를 시작함에 있어서 '적당한' 수준이 되기 위해 슬롯 머신 규칙를 하지는 않는다. 꼭 주변의 친구들과의 경쟁의식을 가질 필요도 없이, 적어도 어제의 나보다는 나아지기 위해 슬롯 머신 규칙한다.
그 경쟁자가 타인이든 나 자신이든, 나아지는 와중에 점점 수준이 높아지게 되고, 어느 시점에 다다르면 소위 정체기라는 것이 등장한다. 숫자로 실력을 평가하는 체계 앞슬롯 머신 규칙는 그 계단의 높이가 특히나 체감된다. 0.8 어치의 노력은 측정이 되지 않는다. 꼭 1점을 가득 채우거나 2, 3, 4점을 가득 채워야 '한 문제'를 맞추게 되니, 실은 정체기가 아니지만 성적표 상에는 '한 문제'를 맞추기까지 변화가 없는 듯하다.
그런데도 이 15%가 적은 것이라 말할 수 있는가? 밤슬롯 머신 규칙가 누군가의 '불안'을 잠재워 줄 수 있음은 안다. 그러나 불안은 슬롯 머신 규칙를 둘러싼 환경의 일부일 뿐이다. 컨디션, 집중력, 시간, 빛, 필기, 자세, 복장... 등 고려해봐야 할 것이 정말 많다. 이 많은 것들을 매번 생각하자니 머리가 아플 것 같지만, 그 아픈 머리를 잠재워 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습관'이라는 것이다. 습관적인 일에는 머리가 쓰이지 않으니까.
불안은 우리가 다루는 것이고,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불안은 불편한 느낌으로 발생하지만, 불편함은 우리 인간종의 생존에 필요했기에 남아있는 것이다. 맹수나 격한 자연환경 같이 잠재적인 위협 상황 앞슬롯 머신 규칙, 나의 모자람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 그 불안의 느낌이 마치 맛있는 디저트를 먹었을 때 같이 '즐거움'과 같았다면 우리 인간 종은 생존하지 못했을 것이다. 불안은 불편해야, 도망치고 싶고 피하고 싶어야 했다.
그저 그뿐이다. 불안은 우리에게 무언가 모자람이 있음을 알려주는 뇌-변연계의 신호다. 불 위에 손을 데어 뜨거움이 고통으로 느껴진다 하여, 고통스럽지 않음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불에 데면 손이 아픈 줄 알아야 오래간다. 불안도 그렇다. 우리에게 모자람이 있다는 신호인데, 생각슬롯 머신 규칙 인간으로서 우리 사피엔스들은 현명하게 불안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불안이 싫다고 변연계를 없앨 수도 없지 않나.
그 현명함 인간들 중에서도 현명한 인간들 알려주었다. 물속에 잠수를 번갈아 하면서까지 말이다. Input과 Output을 일치시키자. 일출을 보려면 아침에 눈을 떠야 하듯, 낮에 있을 Output을 위해 슬롯 머신 규칙도 낮에 하는 것이다.
[행동 가이드]
• 시험 시각(오전, 오후)에 맞춰 해당 시간대에 집중된 슬롯 머신 규칙 리듬 맞추기
• 밤샘낮 시험 구조는 Input과 Output의 불일치가 극심하다는 사실 기억
• 수업 듣는 장소나 집 필기 환경을 최대한 비슷하게(예: 똑같이 손으로 필기, 책상 자세 고정 등) 세팅하면 슬롯 머신 규칙 효율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