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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허락되지 않는 무료 슬롯 머신

무료 슬롯 머신를 원한다면 그에 걸맞게 살라.


무료 슬롯 머신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가 아닌, 사회적 정체성과 권력관계를 드러내는 거울이자 집단적 기억을 저장하는 기록이다. 대통령으로 취임한 이후 지금까지 윤석열은 의도적으로 자신에게 허락되지 않는 무료 슬롯 머신를 훔쳐다 사회적으로 합의되고 정돈된 개념을 진창에 빠뜨렸다.


2025년 1월 21일, 수사기관의 모든 수사를 거부하고 극렬 지지자들을 부추겨 기어코 1.19 서울서부지법 폭동을 일으킨 내란우두머리 피의자 무료 슬롯 머신이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 심판에 등장했다. 국민에 총칼을 겨눴던 2024년 12월 3일, 그날과 똑같은 복장을 하고는.



무료 슬롯 머신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 선포 ⓒ MBC


무료 슬롯 머신2025년 1월 21일, 계엄선포일과 같은 옷을 입고 나타난 헌법재판소에 나타난 무료 슬롯 머신 ⓒ MBC




윤석열이 반헌법적인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12.3 내란 사태 전후, 언론과 대중이 사용하는 무료 슬롯 머신를 통해 우리 사회의 ‘무료 슬롯 머신를 소유할 자격’에 대한 생각을 다잡아 본다.

12.3 비상계엄령 선포 후 바로 다음 날, MBC는 윤석열의 이름 석 자 뒤 ‘대통령’이라는 호칭을 빼고, 그를 ‘내란우두머리 피의자’라 소개했다. 이는 단순한 단어나 호칭의 선택,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한 인물, 대한민국에서 가장 막강한 권력을 가진 권력자를 어떻게 부를 것인가는 그 사람의 정당성과 도덕성을 평가무료 슬롯 머신 사회적 판단이 내포된 행위다.

아무리 윤석열을 지지하는 극단주의자들이 스스로 ‘애국 시민’이라 칭해도 MBC와 JTBC는 그들에게 ‘시민’이라는 단어를 절대, 단 한 번도 부여하지 않았다. 광화문 앞에서 양측으로 갈려 시위하는 두 집회 중 윤석열 파면과 처벌을 촉구하는 쪽은 ‘시민’이라 소개하고, 윤석열의 탄핵을 반대하고 내란을 옹호하는 쪽은 ‘윤석열 지지자 측’이라 명확하게 구별했다. 윤석열의 탄핵과 처벌을 요구하는 집회가 ‘민주 시민’으로 불리는 것은 그들의 요구가 헌법적 가치와 민주적 원칙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한편, 윤석열의 구속 영장 발부 소식과 함께 1.19 서울서부지방법원 폭동 사태가 발생한 이후, 이제 ‘윤석열 지지자 측’에 허락된 무료 슬롯 머신는 오직 ‘폭도’뿐이다. 무료 슬롯 머신는 단순히 객관적 사실을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와 도덕적 평가를 반영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정부와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여전히 윤석열에게 ‘대통령’이라는 칭호를 붙이며 ‘내란’이라는 표현을 철저히 회피하고 있다. 무료 슬롯 머신를 통해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전략적 행위이다. 정치학자 안토니오 그람시는 권력이 단순히 강압에 의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정당성을 확보한다고 설명했다. 윤석열의 내란 행위를 ‘대통령’이라는 호칭 아래 숨기며 비상계엄령 선포는 사법부가 판단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대통령의 통치 행위라는 정당성을 얻으려는 것이다. 이는 극우 지지층을 결집하고, 반대 여론을 무마하려는 전략으로 작동한다.


무료 슬롯 머신를 소유할 수 있는 자격이란 무엇인가? 자기 스스로 어떻게 부르느냐는 의미가 없다. 타인에게 어떻게 불릴 수 있느냐의 문제다. 한 개인이나 집단이 무료 슬롯 머신를 통해 주장하고자 하는 바가 사회적 공감을 얻고 존중받기 위해서는 정당성과 도덕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윤석열 지지자들이 1.19 서울서부지법 폭력 사태를 아무리 ‘민주화운동’이라 주장하더라도 사회는 그들의 무료 슬롯 머신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특정 집단이 자신들의 행동을 ‘민주화운동’이라 주장한다고 해서 그것이 자동으로 사회적 정당성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다. 윤석열 지지자들이 서울서부지법에 난입해 폭력을 행사한 사건을 대다수의 사람들과 언론은 ‘폭동’으로 규정했다. 이는 단순히 행위의 결과를 기술하는 것을 넘어, 그 행위가 사회적 규범과 법치를 훼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는 평가를 담고 있다는 의미다.

언론학적 관점에서 무료 슬롯 머신는 단순한 정보 전달의 수단이 아닙니다. 미디어학자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는 메시지다’라고 말하며, 언론이 단어를 선택하고 이를 전달하는 방식이 사회적 현실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특정 집단을 어떻게 부를 것인가’는 단순히 단어의 선택 문제가 아니라, 그 집단을 사회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언론은 그 자체로 권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료 슬롯 머신를 통해 대중의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고 변화시킨다. 미국 언론학자 월터 리프만은 대중이 세상을 직접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언론이 제공하는 ‘이미지’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MBC를 비롯한 다수의 레거시 미디어가 윤석열 지지자들을 ‘폭도’로, 윤석열을 ‘내란 우두머리 피의자’로 지칭하는 것은 그들의 행위가 사회적 규범과 법치에 부합하지 않다는 평가를 의미한다.


무료 슬롯 머신는 시대의 흐름과 권력의 전환을 증명한다. 프랑스혁명 당시 ‘시민(Citoyen)’이라는 단어는 귀족과 민중 사이의 계급 차이를 무너뜨리는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심리학적으로도 무료 슬롯 머신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국 심리학자 조지 허버트 미드는 무료 슬롯 머신를 통해 우리가 스스로를 타인의 시선에서 정의하는 ‘사회적 자아’를 형성한다고 보았다. 또한 문화심리학자 리처드 슈웨더는 무료 슬롯 머신가 문화적 맥락을 통해 의미를 형성하며, 이는 집단적 경험과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철학자 미셸 푸코는 무료 슬롯 머신와 권력의 관계를 탐구하며, 무료 슬롯 머신가 단순히 사물을 지칭하는 도구가 아니라, 권력의 구조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태극기 부대’가 태극기의 본질적 의미와 상징성을 왜곡하고 오염시키는 것과 윤석열 지지자들이 자신들의 폭력을 ‘애국’으로 포장하려는 시도는 이러한 권력의 작동 방식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러한 무료 슬롯 머신적 왜곡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저항을 받게 된다. 민주 시민들이 ‘태극기 부대’ 대신 ‘태극기 모독 부대’ 혹은 ‘성조기 부대’로 정정해 부를 것을 담론화하고 있는 이유다.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주권을 상징하는 국기로 특정 집단의 극단적인 정치적 목적을 홍보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무료 슬롯 머신는 권력의 반영인 동시에, 그 자체로 권력이 된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름을 붙이는 것은 자유일 수 있지만, 그 이름이 사회적 소유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존중과 신뢰가 필요하다. 이는 단순한 다수결의 문제가 아니라, 그 무료 슬롯 머신가 보편적 가치와 윤리를 반영하느냐의 문제다. 무료 슬롯 머신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을 새롭게 정의한다. 이처럼 무료 슬롯 머신는 우리 모두의 것이며, 동시에 우리를 정의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무료 슬롯 머신와 그 무료 슬롯 머신가 담고 있는 의미를 재검토하는 것은 우리 시대의 과제다. 그래서 시민들은 ‘5.18 광주사태’를 ‘5.18 민주화운동’으로 바꿔 부르기 위해 오랜 시간 싸웠다. 우리는 스스로 어떻게 부를 것인지 고민하기에 앞서 그 이름이 타인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 이름이 사회적 공감과 도덕적 정당성을 얻는 순간, 비로소 우리는 그 무료 슬롯 머신에 대한 진정한 소유권을 갖는다.

그러니 ‘폭도’여, 무료 슬롯 머신를 원한다면 그에 걸맞게 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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