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사이트 업으로 살 수 있는 길이 있을까?
소설을 재미있게 쓸 만한 특별한 재주는 없지만, 글을 쓰는 행위 자체는 비교적 좋아하는 편이다. 다양한 글쓰기 양식 중 굳이 소설을 선택한 이유를 묻는다면, 소설은 끝없이 펼쳐진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즉 무한으로 이르는 길이라는 점을 들겠다. 상상력의 경계가 무한하고, 변화의 폭은 때로 예측 불가능할 만큼 크다. 그렇기에 소설은 수많은 가능성을 지닌, 그야말로 우주에 존재하는 대략 1조 개의 천체와 같은 경우의 수를 품고 있다고 정의할 수 있다. 소설 쓰기란 일종의 공상을 구체화하여 가짜 세계를 그럴싸하게 창조하는 작업이다.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허물며,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는 것, 그것이 소설이다. 슬롯사이트 업 인간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그런 작업 말이다. 하지만 나 자신이 그토록 슬롯사이트 업가 묻는다면,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다. 그저 슬롯사이트 업 사람이 되고 싶었고, 그러한 삶을 계속 살고 가고는 싶다고 대답하련다.
스타트업을 직접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물론 망했지만) 지금으로부터 거의 20년 전의 기억이다. 그때 내 사무실은 강남구 포이동에 있었고 집은 성동구 금호동에 있었다. 작은 벤처 기업이지만 어쨌든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야근은 거의 일상이었다. 야근에 미친 것인지 일에 미친 것인지 명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어쨌든 일에 정신을 쏟다 보면 밤늦게 혼자서 마치 습관처럼 집에까지 걸어갔다. 처음에는 포이동에서 역삼역, 그리고 압구정동에 이르는 논현로를 중심으로 동호대교까지 일직선으로 걸어갔다. 그 길은 내 눈에서 마치 길 잃은 좀비들이 짓밟은 도시의 죽어가는 콘크리트처럼 허물어져만 갔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내달리는 도로 위로는 회색빛 한강 바람이 매섭게 불어왔다. 직장 생활의 끝없는 반복처럼, 오직 같은 경로만을 의지하는 발걸음은 단조롭고도 무의미했다. 슬롯사이트 업 매일 비슷하게 반복되는 안전한 직장 생활처럼 오직 편하고 믿을만한 경로만 선택한 것이다.
그러다, 작지만 변화를 시도하기로 결심했다. 아는 길로만 가는 익숙함을 버리고 다소 낯선 역삼동 부근 고급 주택가 언덕 쪽으로 방향을 약간 선회한 것이다. 그렇게 해서 비록 포이동에서 금호동으로 향하는 출발과 목적은 어차피 같은 선택지이지만, 과정에서는 나름 슬롯사이트 업 변화를 선택했다. 어차피 갈 곳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집에서 아내는 학수고대하며 내가 퇴근하기를 기다린다. 하지만 나는 변칙적이고 변화를 매우 매우 사랑하는 타입의 인간이다. 같은 길, 익숙한 길, 누군가 정해놓은 길, 이런 상투적인 길은 배척한다. 왕복 8킬로미터에 달하는 그 구간 사이에도 수많은 선택이 내 앞에 놓여 있었다. 나는 새로움과 낯섦을 통해서 관성을 거부하려 했다. 설마 낯선 길, 지름 길, 우회하는 길을 좋아하는 내가 창의적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 나는 그렇게 믿고 싶고, 그런 방향으로 내 인생을 연결하고 싶다.
직장 생활만 거의 30년 차가 되었다. 대기업에 입사했지만 크고 작은 기업을 오고 갔다. 벤처를 직접 창업하면서 운영도 해봤고 엔젤로부터 투자금도 나름 끌어온 경험도 있다. 현재는 작은 토목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IT 부서를 이끄는 처지가 됐다. 그간 거쳐왔던 직장을 생각해 보니, 슬롯사이트 업 안정에 안주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갈망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숱하게 직장을 옮겨가면서 이력서는 두 페이지가 넘도록, 고리타분한 꼰대들이 본다면 아마도 이렇게 혀를 끌끌 차며 말했을 것이다. '한 직장에 붙어있을 것이지 참 이리저리 옮겨 다녔네"라고. 나에겐 역마살이 끼었나 보다. 절대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는 유목민의 DNA가 몸에 새겨져 있을 지도.
시간이 한참 흘러서 현재와 과거의 내 상황을 비교해 보면, 중요한 건 여전히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는 점, 남들과 같은 현재를 살아가지만 내가 주도한, 주체적인 슬롯사이트 업 삶을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 곳에 묶여 늘 같은 생각, 뻔한 생각을 하며 똑같은 사람을 만나, 같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불안정하더라도 불안 가운데서 찰나의 안정을 찾아 그것을 잠시 누리는 것이, 인생의 시작점과 끝점을 바라봤을 때는 그나마 길들여진 관성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작은 변화, 작은 조짐, 작은 선택이 모인다면, 어차피 도착할 지점은 같더라도 적어도 내가 원하는 대로, 남들이 규정한 질서에서 벗어나 내가 직접 창조하며 나름의 기쁨을 누리며 사는 길이 아닐지.
그러니까, 나는 소설 쓰기를 좋아한다. 오늘도 재택근무를 하면서 프로젝트의 데드라인과 또 만나야 할 클라이언트의 까탈스러운 모습을 상상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었다. 회사에서 근무를 하건, 집에서 근무를 하건 스트레스는 여전히 존재한다. 스트레스를 견디는 방법, 관성에 저항하는 방법, 그러니까 매일 비슷하게 만나는 관성적인 일들의 지루함과 그 지루함이 선물하는 무력감에서 벗어나는 일은 변화, 혹은 낯섦, 다른 말로 번역한다면 그것은 슬롯사이트 업 나만의 선택이라고 믿는다.
그렇게 본다면 창의적, 창의성은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다. 새로운 길을 찾으려는 욕망을 멈추지 않는 것,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 변칙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새로운 환경에 늘 도전하는 것, 익숙한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늘 저항하는 것, 수많은 혼란과 경험이 버무려진다면 우리는 조금 더 슬롯사이트 업 인간으로 변해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보다는 행동이 중요한 것 같다. 행동으로 내가 누구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아마도 나는 취미적으로 소설을 쓸 것 같다. 소설이 직업적인 형태로 변화한다면 나쁘진 않겠지만, 돈과 결부되면 그것은 결국 상투적이고 그저 그런 비슷한 일들로 취급될 것 같다. 그러니 내가 앞으로도 슬롯사이트 업 사고를 하며, 식상하지 않고 지루하게 여기지도 않고 싫증이 나지 않으려면 그 일은 예측할 수 없는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소설 쓰기가 될 것 같다. 뭐, 브런치 북에 소설 쓰기 부문이 추가됐다고 자축하기 위해 쓴 글은 아니니 오해는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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