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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담긴'인문학'적서사의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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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 <'세계의 살'을 다루는 예술, 인간 자취로서의 예술사, 이진숙, 2015.
꽁 머니 카지노는 내게 '놀이터'와 같다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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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문자가정착되기전에는태초에'말',즉언어가있었다. 수백만년인류역사에서문자의역사가5천년이라면나머지그이전의더길고긴시간은말로전해지는'이야기'의시간이었다. 그중또몇만년은아마도그림으로이야기를전하고남긴시간이었으리라.
미술의 역사, 즉 꽁 머니 카지노에 담긴 이야기들이 수만년 전부터 시작된 것이다.
꽁 머니 카지노 또한 여느 인문주의적 행위와 같이 '이야기'의 역사다. 지금껏 그림과 의미, 나아가 '문자'와 '문헌'을 통해 해석되는 꽁 머니 카지노를 이끈 것은 '서사'의 힘이다.
꽁 머니 카지노에서도 또한 '인문주의'는 필수 불가결하다.
"루터의종교개혁이빠르게퍼져나갈수있었던것은구텐베르크의활자혁명덕분이었다. 개신교가문자를선택했다면, 가톨릭은꽁 머니 카지노의강력한힘을다시불러냈다. 가톨릭의'반(反)종교개혁'은17세기바로크꽁 머니 카지노의원동력이되었다. 교회의권위와영광을드높이는화려한'바로크꽁 머니 카지노'이꽃피게된것이다."
-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 <5. 反종교개혁과 바로크 꽁 머니 카지노, 이진숙, 2015.
꽁 머니 카지노학자 이진숙 선생은 [시대를 훔친 미술](2015)에서 미술 작품들이 담고 있는 수많은 '이야기'들을 전한다.
꽁 머니 카지노 작품은 '시각 예술'로 분류되는데, 예술은 인류의 언어나 이론만이 아닌 실제 삶 자체를 포괄한다는 의미에서 꽁 머니 카지노은 '세계의 살'을 다룬다고 저자는 말한다. 언어 외의 다른 방식으로 인류의 발자취를 보여주는 꽁 머니 카지노 작품들의 이야기는 중세의 신학적 세계관을 깨고 신 앞에 홀로 서게 된 근대적 '개인'의 발견으로부터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 전에 15세기 구텐베르크의 문자적 인쇄혁명이라는 '인문학'적 배경을 설명하지 않을 수 없다. 기존 중세 가톨릭의 억압에 대항하면서 중세적 세계관에 균열을 냈던 존 위클리프와 얀 후스 등 대규모 농민반란과 함께한 종교개혁운동은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후 루터가 교황의 면벌부(면죄부) 판매를 비판한 '95개조 반박문'과 성경의 독일어 번역을 통해 종교개혁에 성공한 배경에는 구텐베르크의 인쇄혁명이라는 강력한 동력이 있었다. 라틴어 독점이 아닌 독일어와 각종 언어로 성경이 인쇄되었을 때, 신은 성직자와 귀족 뿐만 아니라 일반 민중들에게도 다가왔다.
저자는꽁 머니 카지노이야기를다루지만, '예술사조'를테마로삼지는않는다.
꽁 머니 카지노 비전공자인 나는 처음에는 예술사조의 도식을 통해 꽁 머니 카지노 작품들을 분류했다. 아마도 일반인이 예술사를 이해하기에는 도식적이기는 해도 간편한 방법이겠다.
그렇게 나는,
에른스트 곰브리치의 [서양꽁 머니 카지노]를 통해 '모더니즘'의 승리를 보았고,
아르놀트하우저의[문학과예술의사회사]를통해'낭만주의'적혁명을읽었으며,
진중권의[서양꽁 머니 카지노]를읽으며'인상주의'의매력을알게되었다.
지금도나는,
꽁 머니 카지노 작품을 보면 어느 시대의 어느 사조로 분류될 수 있는지 혼자 가늠해 보고는 한다.
[시대를훔친꽁 머니 카지노]은예술사조를강조하지는않지만14~16세기근대르네상스로부터17세기'바로크'와18세기'로코코' 양식, 19세기고대그리스의재발견을통해등장한'신고전주의' 아카데미즘과이에반발한'인상주의' 및이후20세기초현대꽁 머니 카지노이야기를유럽의세계사이야기와함께엮으면서이어간다.
16세기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1536~1541)은 신교에 맞서 구교를 지키려는 노력이었다.
이후 17세기에 등장한 '바로크'는 종교개혁의 기치를 이어가던 신교의 '문자'에 대항한 구교의 '꽁 머니 카지노'적 무기였다.
19세기의 '인상주의'는 기교의 혁명을 통해 시각 예술의 범주를 넓혔다.
이제 인류는 이상적으로 고정화된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빛의 움직임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변화하는 세계를 바라보게 되었다.
19세기 말, 꽁 머니 카지노는 '인상주의'를 빼고는 설명할 수 없다. 세잔의 후기 인상주의와 야수파, 미래파, 피카소의 입체파 등의 모티브는 바로 '인상주의'다.
"인상주의는 젊은 세대에게 큰 교훈을 남겼다. 방법론적 혁신이 성공의 필수요소라는 점이었다. 방법의 다양화는 피할 수 없는 덕목이 되었다."
-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 <14. 인상주의가 그린 장미빛 인생, 이진숙, 2015.
[시대를 훔친 미술]이 '사실주의'나 '낭만주의' 같이 예술사조에서 중요한 계기들을 언급하지 않은 점은 저자의 꽁 머니 카지노가 예술사조 중심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증거다.
꽁 머니 카지노이 훔친 시대의 역사는 '예술사조'의 '도식'이라기 보다는, "좋은 시대에도 나쁜 꽁 머니 카지노이 나올 수 있고 나쁜 시대에도 좋은 꽁 머니 카지노이 나올 수 있다"(같은 책)는 우리 삶 속 꽁 머니 카지노의 이야기다.
"르네상스 이후 발전해 온 회화의 핵심 개념은 세계의 '재현'이었다. 우리가 눈에 보이는 이 세상을 완벽하게 캔버스 위에 구현하는 것이 그림의 목표였다... 인상주의와 그것을 넘어서려는 피카소의 도전,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포착하려는 미래파 모두가 이 목표에 봉사하고 있었다."
-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 <17. 들끓는 친부 살해의 욕망들, 이진숙, 2015.
구상주의적이고 추상주의적인 현대 꽁 머니 카지노은 더 이상 사진 같이 풍경을 그대로 '재현'하지 않는다. 사진 없던 시절 사진 같던 '트롱프뢰유'나 명암대비 배경의 연극 같은 '카이로스쿠로' 같은 기법은 사실의 재현이 아닌 극적인 기법일 뿐이었다. 그저 우리가 사실이 그러할 것으로 바라는 이상적 기대에 불과했을는지 모른다. 17세기 네덜란드의 얀 페르메이르가 그린 그림은 얼핏 보면 매우 사실주의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실은 평범한 일상을 최대한 이상화한 개신교적 접근에 불과할 수 있다. 더 이상 종교화가 아닌 일반 민중의 일상이 최초로 예술화되는 근대의 시작이었던 것이다.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 이야기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 얀페르메이르, <우유따르는여인 )
현대 꽁 머니 카지노은 여기서 더 나아가 그래도 세계를 그대로 재현해보고자 했던, 심지어 피카소의 기괴한 입체주의 조차도 벗어나지 못했던 '정통 꽁 머니 카지노'이라는 '아버지'를 '살해'하고자 했다. 예술 또한 역사 일반과 같이 자기를 낳은 '친부'를 죽이고 넘어서면서 혁신된다.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은 이러한 역사를 '친부 살해의 욕망'(같은책, <17장)이라 표현한다.
인류 역사의 모든 서사를 담고 있는 꽁 머니 카지노 또한 '혁신'을 빼고는 이어질 수 없는 이야기다.
꽁 머니 카지노 이야기를 통해서도 새삼 다시 읽게 되는 서사의 힘이다.
이야기로 이어지는 꽁 머니 카지노 또한 '인문학'인 것이다.
그렇게,
무궁무진한 꽁 머니 카지노 이야기는 언제까지나 '주간 문사철'의 놀이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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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를 훔친 꽁 머니 카지노], 이진숙, <민음사, 2015.
2. [서양꽁 머니 카지노(The Story of Art)](1950), 에른스트 곰브리치, 백승길/이종숭 옮김, <예경, 2003.
3..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Social History of Art)](1951),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염무웅 외 옮김, <창비, 1974~2016.
4. [서양꽁 머니 카지노], 진중권, <휴머니스트, 2008~2016.
5. [시각예술의 의미(Meaning in the Visual Arts)](1955), 에르빈 파노프스키, 임산 옮김, <한길사, 2013.
6. [꽁 머니 카지노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1915), 하인리히 뵐플린, 박지형 옮김, <시공사, 1994~2016.
7. [뜻밖의꽁 머니 카지노관],김선지, <다산북스, 2023.
8. [루터, 브랜드가되다(Brand Luther)](2015),앤드루페트그리, 김선영옮김, <이른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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