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묘기 대행진’이라는 TV 프로그램이 있었다. 특별한 재주를 가진 사람들이 기량을 뽐내는 자리였다. 한 출연자는 100개의 물건을 잠시 본 다음 눈을 가렸고, 진행자가1에서 100 사이의 번호를 무작위로 부르면 그 번호에 해당온라인바카라 사물이 무엇인지 맞히는 시범을 보였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온라인바카라법 학원'이라는 곳에 다녔다. 첫날, 그 TV 프로그램에서처럼 100개의 단어에 번호를 붙이고 온라인바카라해 내는 방법을 배웠다. ‘이강백’이라는 유명한 분이 원장님이라고 했는데, 만난 적은 없었지만 수강생은 해설 테이프를 같이 구매해 들어야 해서 목소리를 들어본 적은 있다. 나중에 그분이 묘기 대행진의 출연자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충분히 신뢰가 쌓인 후에야 선생님이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은 아니라는 걸 들켜도 문제가 없다. 하지만 가끔은 처음 만나는 아이들에게 선생님의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줘야 할 필요가 있었다. 짓궂음을 넘어 학원 선생님이 학원비만큼의 실력이 있는지를 테스트온라인바카라 (학부모가 아닌) 아이들도 있었다.
나는 50개의 온라인바카라 문장을 암기하고 있었다. 아이들에게 가끔 그 50 문장이 적혀 있는 프린트를 나눠 주고 1달 안에 다 암기하면 말하기며 문법이며 온라인바카라 실력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이라 말해 주었다. 그걸 어떻게 다 외우냐며 아이들은 선생님 테스트에 들어간다.
“5번 온라인바카라은 뭐예요?”
“37번은요?”
맥락 없이 번호를 부르면 나는 무심한 표정으로 그 번호에 해당하는 온라인바카라 말해 주었는데, 아이들은 경악했고 경외심을 표했다.
어렸을 때 기억법 학원에서 배운 것은 ‘기억의 온라인바카라(Mind Palace)’이라는 기억술이다. 고대 그리스, 로마의 철학자와 웅변가들도 사용했다고 한다.공간 연상법(SpatialMnemonics)의 하나인데, 집, 학교같이 익숙한 장소를 구체적으로 떠올리고, 기억하고자 하는 정보를 공간의 특정 위치와 연결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부엌 식탁 위에 온라인바카라 단어를 시각적 이미지로 떠올리거나, 거실 소파 위에 연설의 첫 문장을 배치하거나 하는 방식이다.
온라인바카라법 학원에서는 첫날 10장의 그림을 줬다. 첫 장에는 0번에서 9번까지, 두 번째 장에는 10번에서 19번까지, 이런 식으로 그림 속 공간에 번호가 매겨져 있었다. 그림을 10장 외우고 나면, 100개의 사물을 머릿속 그림 안 번호가 매겨져 있던곳에 놓아두는 방법으로 그리 어렵지 않게 암기할 수 있었다.
학원 강사 시절 그렇게 5개의 공간에 50개의 문장을 매칭하는 방법으로 문장을 암기하고 있었다. 아이들에게 선생님의 온라인바카라를 선보이기에 충분한 개수였다. 물론 각각의 문장을 암기하고 발음하는 기량은 있어야 하지만, 번호를 틀리지 않고 모두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는 비결은 바로 기억의 궁전이었다. 적절한 시점에 기억의 궁전에 대해 알려 주면. 기를 쓰고 문장을 암기해서 배틀을 신청하는 아이도 있었다.
기억의 과정을 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면에서, 기억술의 여러 기법은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식하고 조절한다는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의 형태이다. 사전을 찢어 먹으면 암기가 잘 된다고 하던 시절, 자신의 머릿속을 구조화하고 통제하는 ‘과학적’ 공부법이 있다는 것, 암기도 재미있는 과정일 수 있다는 것을 약간이나마 알려 줬던 것에 의미를 둬 본다. "선생님, 저도 해볼래요!"라고 말하며 도전하던 아이들 모습이 내 마음속에 또 하나의 기억의 온라인바카라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