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8년이 되자 프랑스 재정은 전쟁 배상금을 전액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건전하게 성장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연합국의 군대는 조약대로 그해 11월 전부 철수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하지만 정당다운 정당이 부재한 상황에서 정부는 우익 왕당파와 좌익 독립파의 양면 공격을 받았다. 와중에 1820년 왕당파의 우두머리 아르투아 백작의 차남인 베리 공작 샤를 페르디낭이 암살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데카즈 내각이 물러나고, 리슐리외가 초과격파의 지지를 받아 후임 총리대신으로 재임명되었다. 신문 검열이 재개되었으며, 출판물 발행이 인가제로 바뀌었고, 1822년에는 언론 재판의 배심제가 폐지되었다. 이어 정부는 스페인의 혁명 진압을 자원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국가 재정에 압박이 가해졌으나, 극우적 분위기의 확산과 연장선상에서 내린 결정이었다.
1824년 9월, 자식이 없던 루이 18세가 죽었다. 예순일곱 살막냇동생 아르투아 백작이 샤를 10세로 즉위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그는 '새로 배운 것이 아무것도 없었고, 또 아무것도 잊은 것이 없었다.' (J. 네루의 ≪세계사 편력≫)왕권신수설을 신봉한 그는 형과 달리 세상을 구체제(앙시앙 레짐)로 되돌려 놓으려 슬롯사이트 업카지노. 루이 14세를 모방하여 랭스 대성당에서 대관식을 치렀다. 처음에는 유화적인 듯했으나 곧바로 본심을 드러냈다. 왕에 대한 불경죄를 사형으로 다스리고, 망명 귀족의 몰수 재산을 보호해 주는 법안이 의회를 통과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하원을 통과한 언론 탄압 법안을 상원에서 거부하자, 강경 정책을 밀어붙이겠다며 1827년에 총선거를 실시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그러나 분별력을 상실한 정부의 기대와 달리 야당이 60석 이상 많은 다수당이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샤를의 극단적 보수반동보다도 흉년과 고물가, 그리고 경제 정책의 실패가 더 큰 원인으로 작동슬롯사이트 업카지노. 1830년 7월 선거에서는 야당 의석이 221석에서 270석으로 늘어났다. 샤를은 긴급명령권을 악용한 칙령으로 새로운 선거법을 발포하면서 의회를 해산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그러나 국왕은 방심하고 있었다. 많은 병력을 북아프리카 알제로 원정에 보냈을 때였다. (노명식의 ≪프랑스혁명에서 파리 꼼뮨까지≫)
그리고 프랑스인의 가슴 한편에서는 여전히 혁명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있었다. 7월 혁명이 발생슬롯사이트 업카지노.7월 27일부터 파리 시민은 시내 요소요소에 바리케이드를 쌓기 시작슬롯사이트 업카지노. 3년 전 해산했던 국민방위대가 보관 중이던 무기를 들고 나섰다. (콜린 존스 ≪케임브리지 프랑스사≫)7월 29일에 정부군 두 연대가 폭동에 가담하자 결국 국왕은 이튿날 칙령을 철회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하지만 너무 늦었다. 샤를 10세는 또다시 망명길에 올라야만 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외젠 들라크루아, 슬롯사이트 업카지노;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1830년 7월 28일(1830)
피에르 나르시스 게랭의 화실에서 제리코와 함께 그림을 배운 외젠 들라크루아가 ‘영광의 3일(7.27~29)’ 중 7월 28일 현장을 캔버스에 담았다. 이날은 빅토르 위고가 쓴 <레 미제라블의 배경이 된 날이기도 슬롯사이트 업카지노.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1830년 7월 28일은 프랑스혁명을 대표하는 그림이다. 하지만 작가는 봉기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다. 국민군에 입대했지만, 정치적으로는 오히려 보수주의자였다. 그럼에도 들라크루아가 혁명가로 비치는 이유는 바로 이 그림 때문이었다.
유일하게 프랑스 정치 상황을 담은 그의 그림에서 작가는 탑 햇을 쓰고 구식 소총을 든 부르주아 중년 남성으로 등장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공화파 에티엔 아라고라고도 한다) 하지만 주인공은중앙에서 군중을 이끄는 여성 마리안이다. 그녀는 무거운 장총을 거뜬히 쥐고 있다. 머리에 고대 노예를 해방했던 ‘프리지아 모자’를 눌러쓰고, 오른손에 삼색기를 들었다. 과거에 볼 수 없었던 건강하고 힘찬 여성상이다. 자유의 여신 리베르타스(Libertas)로 해석된다. 따라서 작품은 보편적 자유의 이상을 은유슬롯사이트 업카지노고 볼 수 있다. 한편, 양손에 권총을 쥔 소년과 앞치마를 두른 구릿빛 피부의 공장 노동자를 함께 배열함으로써 다양한 계층이 시위에 동참슬롯사이트 업카지노는 사실을 강조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순수 예술에 경직되었던 앵그르 중심의 신고전주의 화가들은 그림이 “품위 없다”라고 비판슬롯사이트 업카지노. 들라크루아는 선(線) 중심의 고전주의 양식이야말로 고대의 환상을 좇는 생동감이 결여된 캐리커처라며 맞섰다. 그는 미술이 모사 수준을 넘어서려면 화가의 상상력을 키우는 강렬한 색채와 동작을 표현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렇게 개인의 주관적 감정 표현을 새로운 창조성으로 받아들이면서 회화가 ‘선 위에 색을 입히는 작업’이라는 기존 개념을 바꾸어 놓았다. 선-색 혹은 신고전주의-낭만주의의 대립 구도가 형성되었다.
요한 볼프강 괴테는 1810년에 저술한 ≪색의 이론≫에서 “색은 광학 이론만으로 접근하면 안 되고, 색채가 불러일으키는 효과까지 생각해야 한다”라고 주장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색채가 기본적으로 감성의 문제라는 뜻이다. 감성이라고 하면 매우 주관적인 감각처럼 들린다. 하지만 색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보편적이다. 우연이나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언어와 사고에 깊이 뿌리내린 일반적인 경험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에바 헬러, ≪색의 유혹≫)
괴테의 이론을 영국 낭만주의 화가 터너가 수용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프랑스에서는 들라크루아가 화학자 미셸 외젠 슈브뢸의 색채 이론, ≪색의 동시대비 법칙(1839)≫을 공부슬롯사이트 업카지노. 따라서 원색의 변화를 좇았던 인상주의 화가에겐 터너와 들라크루아의 영향이 지대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그리고 신인상주의를 개척한 조르주 쇠라의 분할주의(점묘법)에서 그 효과가 확연히 드러난다. 물감을 섞어 칠하는 것이 아니라 원색의 점을 일일이 찍어 뇌에서 보색 효과를 유도하는 과학적 기법이다.
왼쪽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오달리스크(1814)와 슬롯사이트 업카지노;단테의 배(1822)
앵그르의 유명한 <오달리스크와 들라크루아의 <단테의 배를 비교하면, 그 의미가 선명하게 다가온다. <오달리스크는 여체의 아름다움을 위해 해부학을 외면하고 허리를 과장하여 표현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하지만 살아 있는 듯한 윤곽선과 섬세한 묘사를 통해 전달되는 피부와 천의 촉감에 집중해야 한다. 반면 최초의 낭만주의 회화로 평가받는 <단테의 배는 심리 묘사가 뛰어나다. 그중 지옥에서 고통받는 망자들이 몸을 뒤튼 채 격한 분노를 빨강, 파랑, 갈색, 초록 등으로 토해내는 장면이 탁월하다.
하지만 들라크루아의 작품은 신고전주의에 길든 화단에서 환영받지 못슬롯사이트 업카지노. 7월 혁명 덕분에 탄생한 루이 필리프 정부에서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이 시사하는 혁명적 메시지를 부담스러워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처음에는 3,000프랑에 사서 뤽상부르 궁전 왕립 미술관에 전시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하지만 1년 6개월 만에 철거하여 슬그머니 창고에 넣어둔 채 대중과 격리시켰다. 결국, 루이가 퇴위한 1848년에야 대중의 곁으로 돌아왔고, 제3공화국 때인 1874년부터 루브르 미술관에 영구 전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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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낭만주의 화가들이 역사에 접근하는 데 깊이가 부족슬롯사이트 업카지노는 지적은 통렬슬롯사이트 업카지노. 특히 동방에 대해 감상적 차원을 벗어나지 못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그들은 땅을 밟아보지도 않은 채 상상으로 그림을 그렸으며, 여기엔 18세기이후 서양의 팽창주의로 인해 삐뚤어진 동양적 이미지도 반영되었다. 들라크루아의 <키오스섬에서의 학살도 마찬가지였다. 나폴레옹이 수출한 민족주의가 그리스에서 최초로 열매 맺어 독립 전쟁(1821~1829)이 벌어졌다. 이때 서유럽에서는 그리스가 유럽 문명의 뿌리라는 연대감이 작용했고, 영국 시인 바이런이 참전슬롯사이트 업카지노가 사망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전쟁 중이던 1822년, 에게해의 접경지 키오스섬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엄청난 학살이 저질러졌다. 오스만 군이 독립운동의 기세를 꺾으려 원주민 900여 명만 남기고 대부분을 죽이거나 노예로 끌고 갔다. 들라크루아가 이국적 배경에 스케일이 큰 이 사건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극적인 전투 장면이 아니라 권위에 맞서 싸운 희생자에 초점을 맞췄다. 제리코의 ‘두 개의 삼각형이 겹치는 (안정적인) 구도’를 차용하여 반인륜적인 사건 하슬롯사이트 업카지노도 실존에 대한 희망을 간구한다는 함의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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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들라크루아는 <메솔롱기온 폐허 위의 그리스(1826)와 극단적인 오리엔탈리즘을 표현한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1827)을 완성슬롯사이트 업카지노. 1832년이 되어서야 그는 북아프리카를 약 6개월 동안 여행슬롯사이트 업카지노. 그리고 여행 말미에 알제를 사흘간 방문했는데, 이때 살짝 들여다본 하렘에 그의 감수성을 보태 <알제의 여인들(1834)을 완성슬롯사이트 업카지노. 이렇게 역사를 보는 낭만주의의 이상적 태도는 사실주의 회화에 와서야 극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