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브런치북은 '카카오 크루'가 질문하고, 업계 롤모델이 답하는 방식으로 브런치팀과 함께 기획한 특별 연재입니다.
- 카카오 마케터·디자이너·기획자·개발자의 꽁 머니 카지노 3 만딩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매주 공개합니다.
Q.
[질문자 : 카카오 크루 / UX 디자인 조직 / 디자이너]
카카오처럼 다양한 유저 접점이 있는 플랫폼에서는 어떤 접점(앱, 소셜미디어, 광고 등)에 우선순위를 두고 메시지를 꽁 머니 카지노 3 만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A.
[전우성 꽁 머니 카지노 3 만딩 디렉터]
어떤 접점에 우선순위를 두고 메시지를 꽁 머니 카지노 3 만하기 이전에 더욱 중요한 것은 어떤 메시지를 꽁 머니 카지노 3 만할 것인지입니다. 유저들에게 어떤 기억을 남기고 싶으신가요? 그들에게 우리의 메시지 중 하나만을 기억시켜야 한다면 그것은 어떤 메시지일까요? 왜 단 하나의 메시지가 중요한지는 너무 자명합니다. 담당자들은 우리 제품에 대해서 다양한 것을 말하고 싶겠지만 유저들은 그것들을 다 기억할 이유도 시간도 여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유저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꽁 머니 카지노 3 만해야 할까요?이것을 저는 꽁 머니 카지노 3 만의 핵심경험과 연결시켜 얘기하고 싶습니다.핵심경험이란 브랜드가 유저들에게 반드시 꽁 머니 카지노 3 만해야 할 경험이자 유저들이 우리를 생각했을 때 반드시 떠올려야 하는 경험입니다.
브랜딩을 통해 소비자에게 또렷한 무언가를 남겨야 한다면, 우리 브랜드에 어떤 경험 요소를 만들어야 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 핵심경험은 두 가지 방향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기능적 핵심경험과 감성적 핵심경험입니다.
먼저 기능적 핵심경험입니다. 여기서‘기능적’이라고 얘기하는 것은제품과서비스의 퀄리티, 기술력 등의 측면을 가리킵니다. 우리 꽁 머니 카지노 3 만와 제품이 경쟁사보다 더 우수한 기능 또는 경쟁사에는 없는 기능을 가지고 있을 때 이를 중심으로 브랜딩을 전개하는 것을 기능적 핵심경험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 강점이 영원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경쟁력 있어 보인다고 하면 주변의 경쟁사가 따라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초반에 시장에서 우리만의존재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능적 핵심경험이 중요합니다.
기능적 핵심경험이 우리 꽁 머니 카지노 3 만가 가진 기능적 강점과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감성적 핵심경험은 우리 꽁 머니 카지노 3 만만이 가진 '감성적' 차별점을 의미합니다. 즉 꽁 머니 카지노 3 만를 접했을 때 고객들이 느껴야 할분위기·스타일·외모 등이 여기에 속할 수 있으며, 그 꽁 머니 카지노 3 만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감성적 이미지를 말합니다.
감성적 핵심경험은 왜 필요꽁 머니 카지노 3 만? 앞서얘기한 것처럼 기술이라는 것은시간이 지남에따라 상향 평준화로 수렴됩니다. 한 브랜드가 어떤 기능에서 우위를 가지고 시장에 진입해(기능적 핵심경험) 이를 중심으로 브랜딩을 진행한다면 사람들의 시선을 주목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사람들이 이 브랜드를 알아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면, 그리고 그것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면경쟁사에서도 그 기술을 도입할 확률이 높습니다. 해당 브랜드가 독점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이 아니라면 말이죠. 여러 기업에서 이것을도입하면 그 기능은 보편화되고 시장에서 더는 특정 브랜드의 고유한 기능으로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 되죠. 선도했다는 타이틀은 가지겠지만 자사만의 강점이라고 얘기하기는 여러모로힘든 상황이 되는 겁니다. 게다가 그 기능이 개발과 연결된 기술이 아닐 때는 더욱 쉽게 복제됩니다.
여기서 브랜드가 생각해봐야 할 것이 감성적 핵심경험입니다. 감성적 핵심경험이란 우리 브랜드만의 감성을 정의하고 만드는 일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브랜드의 이미지와 개성을 만드는 일이죠. 수많은 경쟁사가 존재하는 가운데 우리의 존재감을 기능적으로만 꽁 머니 카지노 3 만하는 데 한계가 있을 때, 감성적 핵심경험이 큰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우리 브랜드가 유저들에게 꽁 머니 카지노 3 만해야 하는 핵심경험을 먼저 고민해 보고 그것을 잘 꽁 머니 카지노 3 만할 수 있는 메시지 도출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다시질문으로 돌아가서 다양한 유저들이 있는데 어떤 접점에 우선순위를 두고 이것을 꽁 머니 카지노 3 만해야 할까요? 여기에는 이렇게 반문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분명히 꽁 머니 카지노 3 만해야 할 우리만의 메시지가 있다면 그것을 반드시 우선순위를따져가면서 노출해야 할까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혹은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가 다양하다면 모든 미디어에 일관된 메시지를 꽁 머니 카지노 3 만해야 하지 않을까요? 소비자들은 어떤 접점에서 우리를 만날지 모르잖아요. 중요한 것은 접점의 우선순위가 아닌 우리가 꽁 머니 카지노 3 만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우선순위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