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있었어도 카지노 입플는 왔겠지만
기어이 우린 그곳에서 환호카지노 입플 또 입 맞췄지.
다섯, 넷, 셋, 둘 반, 둘 카지노 입플 반, 둘 카지노 입플 카지노 입플 반…
시간은 일정하지 않다. 상대성 이론에서의 시간 지연이나 팽창에 관한 얘기가 아니다. 우리가 경험으로 알고 있는, 지금도 경험하는 시간의 상대성 얘기다. 교실이나 사무실에서 시간이 카지노 입플 평소처럼 흐르던가. 사랑하는 그이 눈동자 지긋이 바라보는 동안엔 또 어떻고. 미국의 한 신경학자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마음속으로 3분을 세게 한 뒤 실제 경과한 시간과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3분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그들의 시간은 실제보다 빠르게 흐른 것이다. -그러니 이해해 주자. 아니 벌써 세월이 그렇게 흘렀어, 같은 말- 이 상대성을 뇌과학에서는 외부 자극과 그에 따른 도파민의 양으로 설명한다. 그러니까 새로운 자극이 적을수록, 닥친 상황에 익숙해진 만큼 체감 시간은 빨라진다는 것이다. 잠깐, 그걸로는 그날 일이 설명이 안 되는데. 80일 동안 그렇게 시간이 더딘 날이 없었는 걸. 아무래도 예를 잘못 든 것 같다.
아침부터 일곱 시간을 그것도 내내 서서 기다렸다. 입구가 열리기 무섭게 몰려든 카지노 입플 사이를 헤치고 나가 웨스트 49길을 질주하느라 기력을 거의 소진했다. 짐검사 뒤에 다시 한바탕 펜스까지 달렸더니 입에서 단내가 진동했다. 그렇게 겨우 광장에 한자리 잡았건만 자정까진 아직도 아홉 시간이 남았다. 이제 막 전반이 끝나고 후반전에 돌입한 셈이다. 하프 타임도 없이. 게다가 전반보다 두 시간이 더 긴. 일주일 전 크리스마스이브에는 그렇게 짧던 해가 그날엔 여전히 중천이더라. 어쩌면 실제로 다른 날보다 긴 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했다. 매해 마지막 날에는 365개 떼고 남은 우수리를 붙이기로 했다거나. 그게 하루 반 조금 안 될 정도라면 나처럼 둔한 사람은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잖아. 그만큼 기다림이 길고 지루했단 얘기다.
“견딜 만해요? 어제보다 하루가 두 배는 기네요.” 특별히 의미가 있거나 답을 기대한 건 아니었다. 한 시간째 사람들 사이에 끼어 옴짝달싹 못하고 그저 저 멀리 광장 카지노 입플만 응시하고 있으니 좀이 쑤셔 못 견딜 지경이라, 그럼에도 이 기다림을 견딜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었다. 이런 말은 스스로에게 하는 것보단 함께 서 있는 이와 나누는 쪽이 효과가 좋으니까. “허리가 아프네요.” 혁의 대답이었다. 안 그래도 나보다 한 뼘은 큰 데다 목까지 쭉 빼고 있으니 그럴 만도 했다. 여기저기 분주하게 훑어보는 걸 보니 아직까진 이 상황을 즐기고 있나 보다. 아니면 사라진 베티를 찾는 걸까. 그녀는 작은 체구를 활용해 사람들 사이를 파고든 뒤 감감무소식이었다.
내가 선 자리는 타임스퀘어 북쪽 7번가와 웨스트 47길이 교차하는 사거리였다. 메인 무대가 있는 더피 카지노 입플서 불과 30m 떨어진 위치였으니 명당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빨간 계단 전망대에 가려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일종의 사각지대였다. 심지어 간간히 열린 가수들의 공연 소리까지 벽에 막혀서 꼭 환청처럼 아득 아련하더라. 그게 만약 콘서트였다면 장담컨대 그 구역 표가 최저가였을 게다. 그나마도 아까보다 한 블록 전진한 결과라는 게 환장할 노릇이었다. 일찌감치 보라색 모자 쓰고 박자 맞춰 덩실대는 맞은편 명당 주민들이 어찌나 부럽고 야속하던지. 아니 쟤들은 대체 언제부터 줄을 선 거야, 어느 입구였던 거지? 에라이 불공평한 미국 놈들!
다행이라면 원 타임 스퀘어(One Times Sqaure) 옥상에 떠 있는 크리스털 공이 저 멀리 뵈긴 했다. 2688개의 크리스털로 장식된 지름 약 3.7미터, 무게 5톤이 넘는 저 공이 매년 12월 31일 11시 59분부터 1분간 43미터 높이에서 서서히 떨어지면서 한 해의 마무리를 알린단다. 볼이 완전히 떨어지는 1월 1일 0시가 되면 폭죽을 터뜨리고 꽃가루를 뿌리며 카지노 입플를 기념하고 축복하는 것이다. 그게 사람들이 광장에 모인 이유였다. 어제부터 진행 중인 내 단식, 단수의 원인이기도 하고. 고백하자면 나는 이날까지 볼 드롭(Ball Drop) 행사의 유래는 고사하고 크리스털 공의 존재조차 몰랐다. 유명하니까 일단 가 본 거지. 그들 말로 지구의 수도 뉴욕 그리고 그 중심인 타임스퀘어에서 카지노 입플를 맞아 보고 싶었다. 어쨌든 마침내 기어코 들어 왔으니 됐다. 그게 중요하다.
불청객처럼 계단 뒤편에 몰려있던 우리 그룹도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축제 복장을 갖췄다. 건장한 청년이 수레에서 보라색 모자를 한 뭉치씩 꺼내 던진 것을 시작으로 빨강 머플러, 검정 장갑 같은 것들이 시간차를 두고 뿌려졌다. 그때마다 우리는 손 들고 환호하며 더러는 제자리에서 방방 뛰면서 자신의 존재를 알렸다. 꼭 먹이 기다린 아기새처럼 말이다. 이날 행사의 스폰서 로고가 크게 박힌, 하나같이 그렇게 조악하게 만들기도 어렵겠다 싶은 것들이었지만 이게 올해 볼 드롭 굿즈라고 생각하니 욕심이 나더라.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어렵지 않게 모자, 머플러, 장갑을 모았지만 쓰거나 두르진 않았다. 미착용 신품으로 당근이라도 하려고? 실물 보면 그런 말 못 할 거다. 나름의 이유도 카지노 입플다. 록펠러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 때도 느꼈지만 자본주의의 수도 뉴욕에서는 연말 이벤트 역시 철저히 TV 쇼 중심으로 흐른다. 이날도 사회자들의 만담과 가수들의 공연은 광장에 모인 사람들이 아닌 삼십 분, 한 시간에 한 번 연결되는 생중계에 맞춰져 카지노 입플다. 짧게는 오분, 길 때는 십 분 가량의 방송이 끝나면 그 못지않은 시간 동안 스폰서 광고가 재생됐다. 무대는 아예 조명을 끄고 다음 중계를 준비했다. 누구보다 부지런하게 움직인 끝에 광장에 입성한 사람들을 광고판 또는 쇼의 들러리 삼는 것이 나는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물론 나만의 모난 생각이었을 것이다. 그게 이 도시의 방식인 것을. 그리고 절대다수의 사람들에겐 이 순간 이 광장에 있다는 사실이 충분한 보상이었다.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카메라 앞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열광하는 이들은 이 축제의 일부가 된 자신을 세계 최고의 행운아들 중 하나로 여겼다. 나 역시 거기엔 이견이 없었다. 잡힐 리 없단 걸 알면서도 저 멀리 카메라가 보이면 어김없이 손 흔들었으니까.
해가 진 뒤에는 매 정시마다 사람들의 함성 소리가 광장을 채웠다. 열부터 카운트다운을 세고 나면 전광판에 카지노 입플까지 다섯 시간, 네 시간 남았다는 것을 알리는 주변 환기 그리고 자정을 위한 웜업 목적이었을까. 그보단 현장 생중계를 알리는 알람처럼 보였지만. 하지만 몸 푸는 것도 한두 번이지 아홉 시가 넘어가자 몇몇 사람들이 아예 땅바닥에 주저앉기 시작했다. 영문 모르고 부모 손에 이끌려 온 아이들이 인적 드문 구석자리에 누워 잠들어있는 풍경도 심심찮게 보였다. 새벽부터 길게는 열두 시간 넘게 기다렸으니 무리도 아니지. 눈빛으로, 맘으로 위로 건네는 수밖에. 우리 모두 고생이 참 많아요. 그리고 똥오줌 싸지 않은 거 진짜 고마워요.
‘카지노 입플까지 (이제) 한 시간.’ 열한 시 카운트다운은 사람들의 함성 소리가 달랐다. 내 심장 박동도 그때부터 조금씩 하지만 분명하게 빨라졌다. 이따금 오한을 느낀 것처럼 몸을 떨기도 했다. 긴장할 때의 나타나는 증상이다. 기다림에 질리고 지쳐서 해 지고 나서는 그저 빨리 시간 가기만을 바랐는데, 그래서 감격마저 사그라들 줄 알았는데 역시 기우였다. 약속의 때가 가까워오니 몸도 마음도 가만히 둘 수가 없어서 옆에 서 있는 혁에게 한 마디씩 자꾸만 말을 걸었다. 오늘 하루를 오롯이 함께 했지만 각자의 얘기를 나눈 건 그게 처음이었다.
“후회돼요.” 그는 이날을 위해 LA 여행 중 비행기를 타고 날아왔다. 뉴욕 시내도 구경하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내심 연말 뉴욕 풍경에 대한 기대가 카지노 입플나 보다. 덜컥 일주일이나 일정을 잡았는데 그것이 패착이었다고 했다. 따뜻하고 자연경관 좋은 서부에 비해 뉴욕은 어둡고 우울하다고. 지저분한 데다 냄새까지 진동한다고. 설상가상 기대했던 볼 드롭마저 별 눈요기 거리도 없이 사람들 세워놓고 멀뚱멀뚱 기다리게만 만들었으니 화 날 만 했다. 나도 현장의 진행에 크게 실망했으니까.
“저도 다시 할 짓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다만 뉴욕을 바라보는 시선 그리고 도시를 선택하는 취향에는 그와 나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카지노 입플다. 따뜻한 날씨보다 골목 위 사람들의 작은 미소에 감탄하는, 아름다운 풍광 대신 빌딩숲 산책을 즐기는 다분히 도시 취향인 나는 몇 달 전으로 돌아가도 또 뉴욕을 골랐을 것이다. 물론 12월 31일 타임스퀘어에 오는 것은 원점에서 진지하게 고민할 것이다. 하도 좋다고 하니 미국 서부가 내심 궁금하긴 했다. 아무래도 다음 미국행은 서부가 되려나.
열한 시 오십오 분. 자정을 오 분 앞둔 광장은 이른 함성과 웃음소리로 시끌벅적했다. 매년 자정 직전에는 올해 마지막 노래로 존 레넌의 이매진(Imagine)이 광장에 울려 퍼진다던데 계단에 막혔는지 군중 소음 때문이었는지 한 소절도 듣지 못했다. 마를 대로 바짝 마른입만 연신 쩝쩝대며 때를 기다릴 뿐. 아침 여덟 시부터 열여섯 시간을 내내 서 카지노 입플다. 어제저녁부터 초콜릿 한 조각은 고사하고 물 한 방울 입에 대지 않은 상태였다. 계획대로는 됐다만 스스로도 믿을 수 없어서 몇 번이고 손가락 접으며 세어 봤다. 스물아홉 시간의 단식과 단수. 훗날 이 얘길 듣고 놀란 사람들에게 나는 마음먹으면 뭐든지 할 수 있다거나 간절함이 인간을 강하게 만든다는 얘기는 하지 않았다. 그저 뉴욕 한복판에서 똥오줌 지리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 일이었는지 털어놓았다. 그 공포가 모든 욕구를 누를 정도로 거대했다고.
11:56, 57 그리고 58. 종일 더디던 시간이 기름칠이라도 했는지 별안간 빠르게 흘렀다.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카지노 입플를 맞이할 채비를 했다. 내 왼쪽에 있는 부부는 독일에 있는 부모님과 영상 통화로 현장의 감격을 나눴다. 시차로 인해 이미 카지노 입플를 맞은 노부부의 덕담이 기억에 남았다. 2023년보다 2024년이 나은 것 같다고, 그러니 기쁜 맘으로 따라오라고. 종일 내 시야 정면을 차지했던 연인은 아까부터 올해 마지막 키스를 나누는 중이었다. 저것들 저거 해 바뀔 때까지 저러고 나서 2년 동안 키스 했다고 뿌듯해할 생각이구만. 그래, 좋을 때다. 나머지 사람들은 대부분 폰 머리 위로 들고 이 순간을 촬영 중이었다. 너도 나도 뻗은 팔에 앞이 보이지 않을 지경이었다. 좋은 순간을 눈으로 직접 보지 못하고 스스로를 작은 화면 속에 가두는 이 세태가 안타깝지만 어쩌겠는가, 이게 지금 우리가 사는 방식인 걸. 그러는 나도 눈에 담는다면서 오른손엔 카메라, 왼손엔 폰을 들고 있으니. 그새 몇 발짝 떨어진 혁도 누구보다 높게 손을 뻗고 있었다. 저 앞자리 어디에 있는 베티도 손 번쩍 들고 터져 나오려는 환호를 앙다물고 있을 것이다.
11:59. 마지막 일분 동안에는 60초 카운트다운이 매 초마다 화면에 표시됐다. 그것들을 전부 소리 내 읽는 사람은 몇 없었다. 하지만 광장에 모인 이들 어느 누구도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했을 것이다. 59, 58, 57… 하나하나 줄어 곧 30 그리고 20, 19로 바뀐 숫자들을 보면서 카지노 입플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유난히 길었던 오늘 하루에 대해? 그보단 지난 한 해를 돌아본 사람이 많지 않았을까. 나처럼 이 순간을 오랫동안 꿈꿔 왔다면 하나하나 마음에 새기려고 안간힘 쓰고 있을 것이다. 조명에 물들지 않았을 때의 밤하늘 농도, 이미 뿌려지기 시작한 색색의 종이 조각들, 정상을 앞두고 거칠어진 내 숨소리. 마지막 열 개의 숫자는 당연하게도 모든 카지노 입플이 입을 모아 셌다.
셋, 둘, 카지노 입플. 해피 뉴 이어.
종일 화면 아래 있던 숫자 2023의 끝자리가 4로 바뀌었다. 낙하하던 크리스털 공은 멈췄고 옆 건물 옥상에서는 본격적으로 종이 조각들이 쏟아졌다. 이내 하늘을 가릴 만큼의 어마어마한 양이었다. 선 자리에서 고개를 드니 광고판 조명을 받은 종이 조각들이 꼭 까만 하늘 위에 멈춰 반짝이는 것 같았다. 별빛 가득한 밤에 언덕에 드러누워 하늘을 바라보는 감격이 이런 것일까. 때마침 프랭크 시나트라의 그 유명한 노래 뉴욕, 뉴욕(New York, New York)이 울려 퍼졌다. 첫 구절 듣자마자 목이 콱 메이더라. 똥오줌 잘 참고 방심하다 눈물 지릴 뻔한 걸 겨우겨우 참았다. 그렇게 코끝 찡했던 기억이 언제였던가. 돌아보니 의외로 가까이 카지노 입플다. 지난 3월 카파도키아에서였다. 고대하던 열기구를 타고 하늘을 날면서 90일 배낭여행을 돌아보니 괜히 울컥하더라. 그때를 그 여행의 정점으로 기억하듯 언젠가 이 여행을 추억할 때 지금 이 순간을 가장 먼저 떠올리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니 소리를 크게 지르고 싶어졌다. 광장을 뛰어다니고 싶어졌다. 용케도 다시 우리를 찾아온 베티에게 평소 같았으면 손사래 쳤을 기념사진을 부탁했다. 꼴이 말이 아닌 이 모습을 남겨 두기로 했다.
여기서 하나 더 고백하고자 한다. 내 촌스러움에 관한 얘기다. 타임스퀘어 볼 드롭에선 오랫동안 바뀌지 않은 플레이리스트가 있다. 12월 31일 마지막 곡은 존 레넌의 이매진. 그리고 1월 1일이 되면 카지노 입플 첫 곡으로 스코틀랜드 민요 올드 랭 사인(Auld Lang Syne)과 프랭크 시나트라의 뉴욕, 뉴욕 등이 순서대로 재생된다. 하지만 나는 광장에서 올드 랭 사인을, 자정에 터진 폭죽 소리를 들은 기억이 없다. 마치 영화감독이 결정적 장면에서 모든 소리를 제거한 것처럼 장면으로만 추억할 뿐이다. 환희에 취해서 아니면 극에 달한 긴장으로 잠시 귀가 먹먹해졌던 걸까. 그래도 뒤이어 프랭크 시나트라의 노래는 처음부터 끝까지 또렷하게 들었다. 그 곡을 배경으로 펼쳐진 광장의 모습들도 선명하게 남았다. 무수한 환호와 키스, 번쩍 든 손과 폴짝 뛰어 오른발 끝, 카메라 플래시 불빛 등등. 그 후로 한동안 나는 그 노래를 종일 반복해 들었다.
30 시간의 기다림과 30분의 환호. 여전히 밤하늘 위엔 색종이들이 떠 다니고 광장에 사람도 그만큼은 남아 있으니 좀 더 즐겨도 좋았겠지만 나와 베티 그리고 혁 모두 진이 빠진 상태였다. 그리고 실제로 빨리 나가라고 하더라. 사람들이 떠나면 밤새 이 흔적들을 치워야 하니까. 그들에겐 그것이 카지노 입플의 시작일 것이다. 헤어지기 전 나는 두 사람에게 내 아파트에서 쉬고 가지 않겠냐고 물었다. 그들의 집과 숙소가 각각 퀸즈와 할렘에 있다기에. 앞으로 몇 시간은 지하철 타기가 만만찮을 테니 가까이 있는 내 숙소에서 숨이나 돌리고 가라는 의미였다. 마침 집주인이 준 웰컴 와인도 있었다. 하지만 오늘 만난 낯선 아저씨의 제안을 받기는 아무래도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일초라도 빨리 돌아가 편히 쉬고 싶었을 수도 있다. 그렇게 우리는 서로의 인스타그램 주소를 나눈 뒤 헤어졌다.
부쩍 더 정이 든 광장을 빠져나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도 걸음마다 환호가 들렸다. 식당과 술집마다 줄이 늘어섰고 아예 길 위를 무대 삼아 춤추고 노래하는 사람들도 여럿이었다. 그 모습들을 보니 나도 카지노 입플라도 들어가 이 기분 조금 더 누려볼까 싶은 맘이 고개를 들었지만 애석하게도 내겐 남은 힘이 얼마 없었다. 4층까지 무사히 올라갈 수 있을지도 장담 못 할 마당에 무슨.
집에 오자마자 종일 주머니에 있던 생수를 한숨에 들이켰다. 옷을 벗어 바닥에 던져두고 대강 샤워를 카지노 입플. 하나 남은 짜파게티를 끓였다. 한 달간 냉장고에 있던 와인병을 땄다. 와인잔을 꺼내 반 잔쯤 따라 입에 갖다 댔다가 황급히 떼고 침대에서 맥북을 가져와 식탁 위에 놓았다. 애플 뮤직에서 프랭크 시나트라의 뉴욕, 뉴욕을 찾아 틀었다. 그리고 와인 한 모금 넘겼는데 바싹 마른 몸이 물인 줄 알고 쭉쭉 빨아 당겼는지 순식간에 손끝이 저릿저릿카지노 입플. 뒤이어 얼굴에 열이 확 오르고 몸 전체가 나른해졌다. 그 기분이 나쁘지 않았지만 조금 전의 광장의 장면과 소리까지 꼭 꿈에서 본 것 마냥 흐릿해지는 게 문제였다. 자고 일어나면 다 잊힐 것만 같아서.
아, 오늘은 정말 정말 잠카지노 입플 싶지 않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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