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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19 06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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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경국전(朝鮮經國典)] 외 - 꽁 머니 카지노 3 만

진정한 혁명가 꽁 머니 카지노 3 만은 '유물론'자다

진정한 혁명가 꽁 머니 카지노 3 만은 '유물론'자다
- [삼봉집(三峯集) - 2], 꽁 머니 카지노 3 만, 정병철 편저, <KSI한국학술정보, 2009.



"[주역]에,
'성인의 큰 보배는 위(位)요, 천지의 큰 덕은 생(生)이니, 무엇꽁 머니 카지노 3 만 위를 지킬 것인가? 바로 인(仁)이다.'...
인군(人君)의 위(位)는 높기로 말하면 지극히 높고, 귀하기로 말하면 매우 귀하다. 그러나 천하는 지극히 넓고 만민은 수없이 많은데, 한 번 그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아마 크게 우려할 일이 생기게 될 것이다. 하민(下民)은 지극히 나약하나 힘꽁 머니 카지노 3 만 위협할 수 없고, 지극히 어리석으나 지혜로써 속일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은 마음을 얻으면 복종하게 되고, 그들은 마음을 얻지 못하면 배반하게 된다... 그들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은 사사로운 뜻을 품고서 구차스럽게 얻는 것도 아니요, 도를 어기고 명예를 구하는 방법꽁 머니 카지노 3 만 얻는 것도 아니다. 그 얻는 방법은 오직 인(仁)꽁 머니 카지노 3 만써 가능하다."
- [조선경국전(朝鮮經國典)], <보위를 바룸(正寶位), 꽁 머니 카지노 3 만, 1394.


고려왕조를 멸하고 '역성혁명'꽁 머니 카지노 3 만 조선을 건국한 무리는 '유학(성리학)'을 지도사상꽁 머니 카지노 3 만 한 고려말 신흥사대부 중 '급진파'의 이념과 중앙에서 배제된 변방 무인세력의 무력의 결합이었다. 인물로 말하면, 정도전의 '머리'와 이성계의 '주먹'꽁 머니 카지노 3 만 이룬 혁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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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개국 2년 후인 1394년, 삼봉 정도전은 새 국가를 운영하는 '법전'인 [조선경국전(朝鮮經國典)]을 지어 태조 이성계에게 올린다. 오늘로 치면 '헌법'에 해당하는 문건꽁 머니 카지노 3 만 후세인 성종대에 이르러 [경국대전(經國大典)]꽁 머니 카지노 3 만 집대성되는 조선의 '법률초안'이다. [조선경국전]은 '이-호-예-병-형-공'의 중국 국가기구의 뼈대인 '육조(六曹)' 또는 '육전(六典)'을 정리하여 '국가조직을 짠다(經國)'는 국가운영 기획서이기도 했다. 유학의 시조 공자가 '이상적 시대'로 삼았던 중국 주나라의 [주례(周禮)]로부터 유래하는 '육전(六典)'은 '치(治)전', '교(敎)전', '예(禮)전', '정(政)전', '형(刑)전', '사(事)전'꽁 머니 카지노 3 만 각각 '이-호-예-병-형-공'을 의미한다. [조선경국전]은 각 공무조직의 틀과 업무 범위를 세세하게 규정하면서 중국과 고려의 역사를 함께 인용하고 있는데, 그 주제는 첫 장에 서술되는 '인사관리'의 '이(吏)조'에 해당하는 '치전(治典)'이며 주인공은 이를 총괄하는 '총재(冢宰)'다.

정도전이 설계한 '이상국가' 조선은 '천명'을 받은 군주를 앞세워 '유학(儒學)'의 군자가 실질적꽁 머니 카지노 3 만 다스리는 세상이었다. [조선경국전]에서 '천명'을 받은 군주는 '인군(人君)' 또는 '인주(人主)'이며, 실질적 국가 운영자인 '성인군자'는 바로 '일인지하, 만인지상(一人之下, 萬人之上)'인 '재상(宰相)'이다.

'경영(經營)'이란 '조직의 틀을 짜는 것(經)'과 '인력을 운용꽁 머니 카지노 3 만 것(營)'의 조화를 뜻꽁 머니 카지노 3 만데, 이로써 '육전'의 최고는 '인사관리'의 '치전'이며 '재상' 중의 '재상'은 '치전'의 대표인 '총재'인 것이다.


"총재(冢宰)라는 것은 위로 군부를 받들고 밑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백관을 통솔하며 만민을 다스리는 것이니, 그 직책이 매우 큰 것이다. 또 인주(人主)의 자질에는 어리석은 자질도 있고 현명한 자질도 있으며, 강력한 자질도 있고 유약한 자질도 있어서 한결같지 않으니, 총재는 인주의 아름다운 점은 순종하고 나쁜 점은 바로잡으며, 옳은 일은 받들고 옳지 않은 것은 막아서, 인주로 하여금 '대중(大中:중용의 큰 도리)'의 지경에 들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상(相)'이라 하나니, 즉 '보상(輔相:임금을 도와 대신을 거느리며 다스림)'한다는 뜻이다. 백관은 제각기 직책이 다르고 만민은 제각기 직업이 다르니, 재상은 공평하게 해서 그들로 하여금 각자 그 처소를 얻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재(宰)'라 하나니, 즉 '재제(宰制:전권을 휘두름)'한다는 뜻이다."
- [조선경국전], <치전, 꽁 머니 카지노 3 만, 1394.


'치전'의 '총재'가 바로 '재상(宰相)'인 바, '전권을 휘두르며(宰)' '임금을 도와 대신을 거느리고 다스리는(相)' 직위이다. 가히 '일인지하, 만인지상(一人之下, 萬人之上)'의 자리인데 국가운영의 하나하나를 소홀함 없이 다 알아야 하고 챙겨야 꽁 머니 카지노 3 만 중책이다. 사람이 이를 혼자 다 할 수는 없으므로 여러 인재를 선별하여 적재적소에 배치꽁 머니 카지노 3 만 '인사관리'가 제일 중요하니 '치전'의 '총재'가 조선의 '재상'이 되는 것이다. 재상은 아니나 먼훗날 조선 당쟁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 간관을 임명꽁 머니 카지노 3 만 정5~6품 '이조전랑'의 요직의 발령이 된 이유도 그 연장선상 아니겠는가.

'이상국가' 조선을 운영하는데 핵심은 이러한 성인군자 반열의 '재상'과 바른 말 하고 감사하며 비위자를 탄핵하는 '대간(臺諫:대관과 간관)'이었으니, 당시의 '유일한 정치체제'였던 '세습군주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은 대쪽같은 '성리학(주자의 유학사상)' 이념꽁 머니 카지노 3 만 무장한 비타협적 사대부 관료들과 그들에 의해 조직된 국가 시스템이었던 것이다.


"위로는 음양을 조화하고 아래로는 서민을 어루만져 편안하게 하며, 안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백성을 밝게 다스리고 밖꽁 머니 카지노 3 만는 사방의 오랑캐를 진정하고 무마하는 것이니, 국가의 작록과 포상과 형벌이 이에 관련이 있고 천하의 정치와 덕화, 가르침과 명령이 이로 말미암아 나오는 것이다. 전폐 아래에서 치도를 논하여 일인(군왕)을 돕고 묘당의 위에 서서 도견(성인의 정사)을 잡아 만물을 주재하니, 그의 직임이 어찌 가볍겠는가? 국가의 치란과 천하의 안위가 항상 이에서 비롯될 것이니 진실로 그 사람(재상)을 가볍게 고르지 못할 것이다."
- [경제문감(經濟文鑑)], <재상의 직, 꽁 머니 카지노 3 만, 1395.


정도전은 조선의 '헌법전'인 [조선경국전]에 이어, '재상'과 '대간(대관과 간관)'의 임무와 역할을 역시 성리학 사상에 기반하여 규정하는 '공무원 복무규정'꽁 머니 카지노 3 만서 [경제문감(經濟文鑑)]을 저술하는데 이 책은 우선 '육전'의 구성을 간략히 정리한 후, 중국 역사상 각 왕조와 고려 및 새 국가 조선에서 '재상'의 형태들을 일별하면서 위와 같은 '재상의 직'에 이어 '재상의 업'은 '자기 몸을 바르게 한다', '임금을 바르게 한다', '인재를 잘 안다', '일을 잘 처리해야 한다', '임금을 이끌어 도에 도달하게 한다' 등의 47개조 항목을 들고 있다. 역시 대관과 간관도 같은 형식꽁 머니 카지노 3 만 서술한다.
또한, [경제문감]의 <별집을 따로 지어 중국 역대 왕들과 고려의 역대 임금들에 대한 간략한 '평론'을 하고 있는데, 정도전이 인정하는 '유학 군자'로서 훌륭한 '재상'은 '주공 단'은 물론 한나라 소하와 삼국시대 촉한의 제갈량 등이며, 한편꽁 머니 카지노 3 만 꼽는 뛰어난 인군은 은탕, 주무왕, 한고조 유방, 당태종 이세민, 송태조 조광윤, 고려태조 왕건 등이 있다.
물론, 중국 역사에 대한 사대주의 풍조가 주를 이루고, 지배계급의 틀에서의 혁신을 논하기에 역사속 '농민혁명'과 왕안석 '신법' 등을 폄하하고 있음은 신분제 사회였던 당시의 시대적 한계로 보아야 한다.

그럼에도, 꽁 머니 카지노 3 만의 '혁명'은 단순한 왕조 교체로서 '역성혁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시에는 진보적이었던 사상을 토대로 완전히 새로운 사회체제를 건설하고자 했던 진정한 '혁명'이었다.


/@beatrice1007/44



"어떤사회에서든어른이되려는사람이배워야꽁 머니 카지노 3 만지도자의길은다음과같다.
첫째, 자신의착한마음을인식하고그것을밝혀라.
둘째, 자기수양을바탕꽁 머니 카지노 3 만타인을이해하고배려하라.
셋째, 자신의착한마음의수양을바탕꽁 머니 카지노 3 만타인과어울리며, 조화로운사회관계를일상에서지속하라.

대학지도(大學之道),
재명명덕(在明明德),
재친민(在親民),
재지어지선(在止於至善)"
- [대학(大學)], <경문1-1


조선의'건국이념'꽁 머니 카지노 3 만서'05'춘추시대공자로부터시작한'유학'북송시대주돈이나남송시대주희(주자)철학적'이기론(理氣論)'꽁 머니 카지노 3 만정리한사상꽁 머니 카지노 3 만종교와같은반열의'유교'되는데,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말한'군자'유교의'4'[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을완벽하게체득한사람이다. 그러므로고대로부터의역사는물론[논어]에서말한공자의'()'[맹자]'()'정치를아우르고[중용]치우침없는'불편부당'지도자(어른)갖추어야학문적소양을가리키는[대학] 등에통달해야한다.

우리나라와중국을통틀어아시아, 아니전세계역사속에서꽁 머니 카지노 3 만에이르러비로서[대학]'3강령8조목'현실에서'혁명'적꽁 머니 카지노 3 만실현된다. 공자의'애민(愛民)정치'맹자의'여민(與民)정치'기반꽁 머니 카지노 3 만[대학]'3강령(明明德-親民-止於至善)''8조목(격물-치지-성의-정심-수신-제가-치국-평천하:格物致知誠意正心修身齊家治國平天下)''관념'아닌현실정치에서실현했던유일한시도였다.
당시의04고려해도삼봉꽁 머니 카지노 3 만은일체의'관념론'거부한'유물론'자였던08.


"()씨의()...저들스스로가()부리기는하되물에게부림이되지는않는다. 하지만만일푼을주어도그것을어찌할모른다면일이이상하지않는가? 그런즉하늘이사람을내어만물의영장이되게하고, 재성(財成),보상(輔相)직책을이유가과연어디있겠는가?...
요컨대우리(유학)마음과이치가하나라고것이요, 334(불교)마음이()함꽁 머니 카지노 3 만써이치도없다고보았고, 우리는마음이비록공하나만물의이치를갖추고있다고것이다. 그러므로말하자면우리유가는하나이고석씨는둘이며, 우리유가는연속이고석씨는간단(間斷:끊어짐)것이다."
- [불씨잡변(佛氏雜辨)], <14.유교와불교가같은, 다른점에대한, 꽁 머니 카지노 3 만, 1398.


꽁 머니 카지노 3 만은조선의'건국이념' 성리학을정치사상꽁 머니 카지노 3 만실현함과동시에'철학' 이데올로기로굳건히하기위해기존의지배이데올로기였던'불교'사상논쟁을전개꽁 머니 카지노 3 만데, 다분히'논쟁적저작'바로[불씨잡변(佛氏雜辨)]이다. '성리학''이기론(理氣論)''하늘의이치''()''인간의실천''()'하나라는'일원론'주장을통해불교에서속세와내세를구분꽁 머니 카지노 3 만'이원론'통렬히논박한다.
민중의'물질적' 욕구와토지제도개혁과같은'경제민주화'등한시한내세를향한'수양''깨달음'앞세워말하지만실질적꽁 머니 카지노 3 만는부정하게부를축적꽁 머니 카지노 3 만당시지배종교로서의불교를'불씨', '석씨(석가모니)'칭하며비판과논박을하고있다. 마치5~6백년유럽의혁명가엥겔스의[반뒤링론]이나레닌의[유물론과경험비판론] 못지않다.
'혁명가' 꽁 머니 카지노 3 만에의해당시지배이데올로기불교의'윤회론', '인과론', '지옥론', '자비론' 등의19논제가처절하게짓밟힌다.
불교와유교의가장차이는'이원론''일원론'이고'관념론''유물론'이다. 마치이전플라톤의사상과아리스토텔레스의그것차이와비슷하기도하다.
불교의'내세''관념론'대비되는유학의'현실''유물론'역시'45' 하나인[주역(역경)]'과학'(또는 '음양오행설')의해천태만상꽁 머니 카지노 3 만변화발전꽁 머니 카지노 3 만객관적세계를토대로한다.


물론, 조선후기에이르러다수민중을위한현실정치와격리된'유교'로서성리학은'관념론'길을갔으나, 조선의건국이데올로기로서의초기'유학'이념과현실을'일원론'꽁 머니 카지노 3 만파악한'유물론'성격이다분했다.

그리하여, 내가가장존경꽁 머니 카지노 3 만불세출의혁명가삼봉꽁 머니 카지노 3 만선생을감히나는'유물론자'부른다.


***

1. [삼봉집(三峯集) - 2],꽁 머니 카지노 3 만, 정병철편저, <KSI한국학술정보, 2009.
2. [사서(四書) -이치를담은권의(대학/논어/맹자/중용)],신창호편역, <나무발전소, 2018.

3. [꽁 머니 카지노 3 만을 위한 변명], 조유식, <푸른역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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