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진리처럼 알려지지만 왜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생각은 혹시 해 보셨을까요?
비아냥거리거나 죄 없는 자 돌을 던져라는 류의 말이거나 "나부터 잘하자"라는 자조적 말씀이 아닙니다.
저부터 고백해 보면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꽤 잘 한다고만 생각을 하지만 아내와 딸, 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이나 회사 구성원들에게 내가 정말 슬롯 머신 일러스트해야 할 때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잘 했나 생각해 보면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해야 할 때 안 했던 과거들이 떠오릅니다. 돌이켜보면 저도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안 했던 이유들은 분명히 있을 텐데요. 단순히 당연히 해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이유를 보면서 어떤 전략이 숨어 있는지 향후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해야할 상황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반면교사 할 것은 없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 개인이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못했던 경험과 비교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드리는 말씀은 윤리적 도덕적 옮고 그름, 법적 유무죄를 논하지 않으며 현상과 이유를 그대로 보자는 의미이니 '그럼에도 슬롯 머신 일러스트해야지 무슨 소리야', '그럼 이런 상황에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안 하는 것이 잘했다고 옹호하는 것인가?'라는 관점으로 아래 드리는 말씀을 이해하지 않길 희망합니다.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기업과 조직, 개인이 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지 않을까에 대해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받아야 하는 입장이 아닌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더 나아가 '진정성있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부족하다'라는 반응도 현대 사회에서 고착화된 듯 한데 도대체 '진정성 있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란 무엇일까요? 진정성 있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대한 논의는 다음 기회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법적) 책임 문제 때문입니다.
슬롯 머신 일러스트와 책임이 별개라면 뒤에 추가로 말씀드릴 몇 가지 요소를 제외하면 아마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마다할 조직과 개인이 없을 듯합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에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법(apology law)’도 있습니다. 1986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서 처음 채택한 후 미국 30개가 넘는 주에서 시행하는 이 법의 주된 내용은 의료진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민사상 법적 책임에 대한 시인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의료진이 피해자 측에 도의적인 슬롯 머신 일러스트 등을 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형사 민사상 법적인 책임 다툼이 예상되는 사안에 대해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필요한 경우 개인의 양심이나 사회적 통념에 의한 윤리적인 책임이라는 조건으로 '도의적 책임', '심정적 슬롯 머신 일러스트',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한 책임과 슬롯 머신 일러스트' 등의 법적 책임과는 선을 긋는 조건을 걸고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 책임 없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라는 진정적 논란은 가중되는 편입니다.
슬롯 머신 일러스트법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도입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 번째,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끝이 아닐 때 (아닌 것 같을 때)입니다.
실제 위기관리 현장에서 이런 경우는 상당히 많습니다. (옳고 그름, 법적 유무죄와 별개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만 하면 될 것을"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행위가 책임을 인정한 행위로 이해될 수 있고 그것이 이해관계자와의 쟁점 다툼에서 기세의 흐름이 바뀌는 모티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슈들은 언론과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고 공유되고 재해석되는데 그 이면에는 흔히 이야기하는 선과 악, 강자와 약자 바뀌어 있는 경우들도 있고 표면적으로 요구하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 행위 외 슬롯 머신 일러스트로 파생될 수밖에 없는 무리한 요구들 때문에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들이 존재합니다.
세 번째, 이슈에 잘못한 점과 잘못하지 않은 점이 섞여 있을 때입니다.
개인의 경우 이런 점 때문에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지 않는 경우가 가장 많을 겁니다. "내가 다 잘못한 게 아닌데, 상대도 잘못했는데 내가(나만) 왜 슬롯 머신 일러스트해햐 하나?"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기업과 조직, 유명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경우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기 위해선 특정 이슈에 대해 사안별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해야 하는데 영 모양새가 좋지 않죠. 그래서 이슈를 사안별로 분리 대응하는 경우들이 많고 아니면 사소취대 전략을 구사 하게 됩니다.
네 번째, 타이밍을 놓칠 때입니다.
의외로 이 이유 때문에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지 않는 못하는 경우도 제법 많습니다. 바로 그 타이밍에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했어야 하는데, 뒤늦게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데 지금 상황이 변해서 아니면 너무 늦어 지금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면 오히려 이슈의 가시성이나 이슈의 영향력과 생명력이 배가되기에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늦게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하게 되면 적절한 타이밍에서 슬롯 머신 일러스트할 때 보다 더 내어놓아야 할 것들이 많아지고 더 많은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저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섯 번째, 다들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요구하는데 1인(VIP)가 하기 싫은 경우 혹은 1명(VIP)은 하고 싶은데 나머지가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기 싫은 경우입니다.
VIP 1인 혼자만의 합리적 생각 외 신념, 자존심, 고집 때문에 모두의 의견과 달리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VIP께서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고 싶은데 주변의 만류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과 조직의 경우 전자는 최종 결정권자 개인 생각과 성향이 우선되는 상황이고 후자는 최종 결정권자보다 기업과 조직이 우선되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후자의 경우 주변의 만류에도 VIP의 의지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로 이어지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 반면 전자는 설득이 안 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기업과 유명인의 위기관리 현장에서 보면 슬롯 머신 일러스트라는 행위는 전략적인 행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 국민을 생각하는 훌륭한 정치인, 진정 고객과 주주를 생각하는 경영자, 진정 팬을 생각하는 연예인들은 책임감 있는 마음가짐과 자세를 먼저 보여주는데 이때 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글과 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행동에는 그 마음이 살아 움직임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