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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만 뽑는 슬롯사이트, 신입은 대체 어떻게 경력을 쌓나요?

프로덕트 매니저를 꿈꾸는 주변 취준생, 이준생(이직준비생)으로부터 많이 듣는 질문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했다. 지극히 내 경험과 생각에 의한 것이니 본인의 선택을 존중한다.


Agile 방법론이 등장한 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스마트폰이 나온 이래로 모바일 프로덕트에 대한 방법론이 나오기 시작했으니, 10년 채 안된 사이 많은 조직에서 프로덕트 성장을 위한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프로덕트 Maker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마찬가지로시행착오를수차례거듭해PO/슬롯사이트역할의중요성이강조되지않았던전까지만해도PO/슬롯사이트대한수요가지금처럼높지는않았다. 역할의중요성을인지하지못한몇몇스타트업에는아직까지도슬롯사이트직무가존재하지않기도하며, IT동아리개발동아리에서도슬롯사이트포지션은존재하지않기도하다.


요새는 여러 기업에서 개발자 이상의 처우로 PO/슬롯사이트을 모셔가고 있고, 역량 평가 기준에 대해서도 재정립해가고 있다. 그만큼 최근 몇 년 새 PO/슬롯사이트에 대한 중요도가 급증하게 되었다.


PO/슬롯사이트역할은의사결정부터의사결정을위한검토를진행하기도하고, 신기능출시를위해투입된프로젝트의프로젝트매니저로서안정적으로릴리즈하고성과를트래킹하는까지많은역할을하고있다. (쉽게말해개발과디자인빼고관여한다.)그래서인지PO/슬롯사이트채용하는있어서, 슬롯사이트보다는이미수년의경험이있는경력자를채용하고싶어하는분위기이다. 3이상의PO/슬롯사이트대한공고는정말흔히있다. 링크드인과같은플랫폼에서도경력직PO/슬롯사이트찾는헤드헌터도정말많다.


반면슬롯사이트PO/슬롯사이트대한공고를찾는마치사막의오아시스와같다. 정말간혹번씩대기업공채로나오는서비스기획자공고가있었다가순식간에마감이되었고, 언제슬롯사이트슬롯사이트뽑는공고가나올지는 예상하기 어렵다.


그렇다면이제서비스기획자, PO/슬롯사이트꿈꾸는새싹같은슬롯사이트도대체어떻게경력을쌓을있을까?


사실슬롯사이트서비스기획자를뽑은곳이완전히없는아니다. 흔히안정적으로자신의커리어를쌓을있는대기업이나, 스타트업중에서도투자라운드가시리즈D이상은되는우리가흔히아는유니콘 급기업에서의슬롯사이트공고는나오지않기때문에그렇게느끼는것이다. 스타트업으로시야를확장하면분명당신을찾는공고는존재한다. 하지만서비스가어떻게될지모른다는미래에대한불안감, 사수는있을까..?싶은불안정함때문에스타트업을망설일있다고생각한다.


그럼에도슬롯사이트/PO꿈꾼다면, 기업규모와관계없이다음4가지조건에충족하는회사에서PO/슬롯사이트으로서의커리어를시작하는것을추천하고싶다.




1. 제품팀이 갖춰진 조직



직군 별 조직을 나눈 형태인 기능 조직이든, 여러 직군의 사람이 모여 도메인을 담당하는 스쿼드 형태의 목적 조직을 가든지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이 갖춰져 있는 조직을 추천한다.


제품이만들어지기위해선최소한PO/슬롯사이트,프로덕트디자이너, 백엔드개발자, 프론트개발자가존재해야한다. (아직사업화되지제품을만들고있는조직의경우이렇게도충분하다.)그리고제품과사업을성장시키기위해선PA(Product Analst)또는DA(Data Analst), QA매니저, 마케터, BD(Business Developer)등의포지션이필요하다. 이후서비스가커짐에따라DBA, Data엔지니어, 보안개발직군이세분화될있고, 사업, 마케팅또한세분화된다.


내가 말하는 건 적어도 제품이 만들어지고 굴러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 직군이 모두 갖춰져 있는 조직을 말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제품을 매니징 하는 PO/슬롯사이트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부재해 채용을 포함해 그 외의 역할에도 직접 관여해야 할 수 있다. (이 경험이 절대 의미 없다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PO/슬롯사이트의 역할에 온전히 몰입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2.내가보고배울으면서같은직군의동료가있는



내가 배울 수 있는 PO/슬롯사이트 포지션의 사수 또는 동료가 최소 2명 이상이 있는 곳을 추천한다.


독립심이강한사람의경우사수없이도충분히배울있지만, 사수가없이혼자모든해야했던슬롯사이트시절의나는굳이인생에서하지않아도고생을했던같아배울있는사람을너무필요로했다. 지혜롭게커뮤니케이션하는방법부터, 백로그관리, 제품의로드맵을잡는과정과 이외 부수적인 지원업무모두외로운싸움이었기에사수가있었다면수월하게배울있을것이라생각한다.


또한 PO/슬롯사이트이 스타트업으로 가면 해야 할 일이 더 많아진다. 제품의 출시 또는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생겨나는 모든 그레이존을 본인이 다 대응해야 할 수 있다. 그레이존의 예로, 나는 스타트업 설립보다도 일찍 투입되어 제품 초기 기획부터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이용약관이나 개인정보처리 방침 또한 내가 만들었다. 또한 PG사 계약 등을 직접 진행한 적이 있었다. 이렇게 생겨날 수 있는 그레이존은 모두 PO/슬롯사이트의 역할이 될 수 있다. 이 모든 일을 혼자서 하는 것보다 고통을 나눌 동료가 있을 때 존재 자체만으로 큰 힘이 될 수 있다.


, 물론사수가있다고해서좋은아니다. 아무배울있는것이없는사수의경우없느니만못할있다. 그래서내가말한조건은"보고배울있는"필수이다.


만약고려하고있는회사에사수가어떤사람인지모를때에는티타임을요청해보는것도도움이있다. 사수가사람과충분히대화해보는것을추천한다. (티타임을요청하는방법으로는채용을위해주고받는메일등으로, 업무가처음이다보니회사에서어떻게일하고있는지PO/슬롯사이트분과이야기해보고싶다는의도로티타임을요청해봐도좋을같다. )





3. PO/슬롯사이트의 역할을 인지하고 인정하는 곳



모바일프로덕트는기존제조업과는일하는방식이다르다. 생겨난지도오래되지않았기때문에직군의역할과책임에대해인지하지못하는Founder또한있을있다. IT직군출신의Founder이더라도모바일프로덕트에서일하는방식은점차효율적인방식으로변화하고있고, 포지션이하는역할과책임에대해서도명확한인지가필요하다. 나는당신을고용하는회사와팀원들이PO/슬롯사이트역할을모르고있다면그곳은절대가지말라고이야기하고싶다.(맞서싸울용기가있다면가도된다. 물론싸우지못했지만..)


나의경우, 3개월동안다닌테크스타트업이있었다. 개발자와디자이너와BD모두존재했지만, 정작슬롯사이트이었던나의역할을인정하지 않았다.분명제품의방향성을잡고, 로드맵을만들고, 잡은방향대로만들있도록기획프로젝트매니징을하는역할이역할이었다.


하지만 개발자와 1 on 1 하며 알게 된 건,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방향의 제품을 생각하지 않고 개발할 수 있도록 원하는 기획서를 만들어줄 사람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래서 슬롯사이트을 뽑아달라고 했던 것이고 핏에 맞아 보였던 내가 고용된 것이다.

내 설득 능력의 부족으로 설득이 안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말하는 제품의 방향성은 피드백도 받을 새 없이 무시되었고, 그들이 원하는 방향의 기획이 되지 않았음을 평가받아야 했다.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한 슬롯사이트에게 본인의 역할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시키기 위한 투쟁은 고통스러울 수 있다. 내 경험이 많았다면 조금은 나을 수 있었겠지만 당시의 나는 함께 싸워줄 같은 직군의 동료도 부재했고 1:N의 싸움을 하기엔 난 합류한 지 얼마 안 된 외부인의 시선을 받고 있었기에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기에 조직에서 PO/슬롯사이트의 역할을 인지하고 있으며, 인지하지 못했다면 의견을 들어주고 핏을 맞출 수 있는 곳을 갈 것을 추천한다.





4. 당신이 사랑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곳


PO/슬롯사이트으로 일하기 위해선 당신이 만드는 프로덕트에 많은 몰입이 필요하다. 프로덕트가 어떻게 하면 성장할 수 있을지, 어떤 사용자에게, 어떻게 사랑받아야 하는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이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당연히 본인에게 매력적인 프로덕트, 성장시키고 싶은 마음이 드는 프로덕트여야 할 것이다.


꼭 이미 당신이 사용하고 있던 프로덕트일 필요는 없다. 알고 있던 프로덕트일 필요도 없다. (물론 그러면 좋겠지만!) 사용하고 있지 않은 프로덕트여도 사용자 입장에서 고민할 수 있고, 애정 할 수 있는 프로덕트여야 사용자 입장에서의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성장을 고민할 수 있다. 충분히 그 기업에서 만드는 프로덕트에 대해 잘 고민해볼 것을 추천한다.



PO/슬롯사이트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기 좋은 조건

1. 제품팀이 갖춰진 조직
2. 보고 배울 수 있는 같은 직군의 동료가 있는 곳
3. PO/슬롯사이트의 역할을 인지하고 인정하는 곳
4. 당신이 사랑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곳



앞서 말한 4가지 조건에 맞는 회사를 가더라도, 당신의 신입 PO/슬롯사이트으로의 경험을 쌓기에 모자람 없는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이 환경에서 본인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성장을 고민할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2~3년 정도의 연차가 쌓이고 나면, 당신에게 꽤 많은 선택지로의 이직 기회가 많아질 것이다.


그게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될 수도 있고, 시리즈 투자를 받고 있는 스타트업일 수 있고, 대기업이 될 수 있지만 적어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것 만으로 PO/슬롯사이트으로서의 당신의 로드맵에 맞춰 한 걸음 걸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첫회사가 모든 걸 좌지우지하지 않는다. 본인이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신의 로드맵에서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고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을 꿈꿔, PO/슬롯사이트을 준비하는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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