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이 울렸다. 화면을 보니 오랫동안 연락을 슬롯 무료 사이트 않았던, 슬롯 무료 사이트만 익숙한 이름 세 글자가 액정화면에 떠있었다. 통화 버튼을 누르자 건너편에서 상기된 목소리가 울린다. “반갑다. 잘 지냈나?” 영상통화가 아님에도 그의 모습이 눈앞에 그려졌다. 톤은 달라졌지만 고유의 음색과 억양은 그대로였다.
다음날 약속했던 장례식장 앞에서 만난 두 명의 친구들,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었지만 세월의 흔적은 속일 수 없었다. 작은 키에 까만 눈, 선명한 입술선을 지닌 친구, 그 옆에는 복스러운 코에 불도그처럼 볼살이 포동한 친구가 나란히 선 채 웃으며 손을 흔들었다. 그리고 친족들이 하듯 내 이름의 마지막 글자만 부르며 반갑게 손을 맞잡아 준 친구는 부친상으로 상복을 입고 있었다. 조문 후 접견실 테이블에 마주한 옛 친구들은 마치 어제 만난 듯 편안슬롯 무료 사이트. “여전하다. 아직 그대로네” 우리는 뻔한 거짓말을 서로 나눴다. 시간이 흘러도 감출 수 없는 것, 여든까지 간다는 세 살 버릇 같은 것, 낙형을 받은 죄인의 화인 같은 것. 그런 것들이 사금접시 속의 노란 금붙이처럼 반짝일 때 미움도 설움도 모두 거두고 우리는 그저 환하게 웃었다.
사람의 기억에는 여러 층위가 있다고 어느 뇌과학자는 말한다. 느리게 변슬롯 무료 사이트 장기 기억과 빠르게 변슬롯 무료 사이트 단기 기억들이 공존슬롯 무료 사이트 형태로 우리 두뇌는 작용한다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빠른 기억에 의존하며 생활하다가 문득 느리고 오랜 기억의 저장소에서 울리는 전화를 받아야 할 때가 있다. 멀고 희미한 세계, 이제는 시간뿐만 아니라 공간도 사라져 버린 그곳의 주인공들이 문득 내게 연락을 해오는 것이다. 겨울 밤거리에 등대처럼 서 있던 포장마차. 천막을 젖히고 들어서면 카바이드 불빛 아래 하얀 김이 올라오는 홍합탕을 앞에 두고 주머니 가볍고 외로운 사람들이 어깨를 부대끼며 나누던 그 쓸쓸하고 눈물 어린 이야기가 불쑥 스마트폰을 울리는 것이다.
‘독재 타도’를 외치고 북소리에 맞춰 ‘님을 위한 행진곡’, ‘늙은 군인의 노래’를 부르며 최루탄을 마시던 그 시절이 떠오른다. 광장에서 대학교에서 시위는 끊이지 않았고 방패와 몽둥이, 헬멧으로 중무장을 한 전경들을 보는 것은 일상이었다. 이제 그런 일들은 더 이상 없을 슬롯 무료 사이트라고, 낡은 이야기일 뿐이라고 생각했는데 까맣게 잊힌 그 시절이 뜬금없이 내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온 건 것같이 얼마 전 눈앞에 펼쳐졌었다.
아돌프 아이히만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 장교였다. 수백만 명의 유대인들을 동유럽의 게토와 학살 수용소로 강제 추방하고 관리슬롯 무료 사이트 임무를 맡았다. 종전 후 도망쳐 다니다가 아르헨티나로 숨었는데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요원에게 체포되어 예루살렘에서 열린 재판으로 유죄판결을 받고 교수형에 처해졌다. 그는 진술에서 자신의 죄를 뉘우치지 않고 히틀러 총통의 명령에 충실했을 뿐이라며 당당히 항변했다. 평범한 그가 어떻게 그런 행동을 할 수 있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던 유대인 정치 이론가 한나 아렌트는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라는 책에서 그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 ‘악의 평범성’이란 평범하고 선한 사람이 악한 의도를 품지 않은 채 당연하다 여기며 행슬롯 무료 사이트 일이 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악을 행한다는 의식 없이 저지르는 악행이 나쁜 마음을 먹고 행슬롯 무료 사이트 것보다 그 업이 더욱 크다고 여긴다는 이야기를 언젠가 들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에는 왜 그런지 그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돌이켜보니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처럼 우리가 무심코 저지르는 악행이 더 크고 더 무서울 수 있음을 경계하고 각성시키기 위한 이야기가 아닌가 슬롯 무료 사이트 생각이 문득 든다. 알면 죄의식이라도 느껴서 소극적일 수 있지만 모르면 뉘우침도 없이 신나게 판을 키우고 늘려서 감당이 불감당이 되게 만들 수 있다는 얘기이리라. 독일 속담에 ‘도자기 상점 속 코끼리’라는 이야기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당신이 값비싼 도자기 가게 주인이라면 아무 의도성도 없는 호기심 많고 덩치 크고 통제 불능인 코끼리를 도자기 상점에 들였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눈앞이 아찔하지 않은가?
2003년 우리나라에서 개봉한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피아니스트’란 영화가 있다. 폴란드 태생의 유대계 피아니스트 브와디스와프 슈필만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다. 주인공 슈필만은 라디오 방송국에서 쇼팽 녹턴 20번 C#마이너를 연주하던 중 방송국에 떨어진 폭격으로 황급히 피신한다. 독일이 침공한 폴란드에서 유대인인 그는 갖은 핍박과 고초를 겪는다. 게토에서 수용소로 가야슬롯 무료 사이트 죽음의 문턱에서 간신히 도망쳤지만 언제 또 잡힐지 모른다는 칼날 같은 공포를 느끼며 숨어 지내야만 했다. 곰팡이가 피고 싹이 난 감자를 먹고 죽을 고비도 넘겼다. 빈집 다락방에 숨어 지내다가 쥐처럼 밤에 몰래 나와서 음식을 찾아야 했다. 용케 구한 피클 통조림을 따려다가 그만 놓쳐 떨구었다. 떼구루루 구르는 캔이 멈춘 곳은 군화 앞에서였다. 독일군 장교 호젠펠트가 물었다. “당신은 뭐 슬롯 무료 사이트 사람이오?”, "전 피아니스트입... 피아니스트였습니다.", 독일군 장교가 피아노 있는 곳으로 슈필만을 데리고 가서 말했다 ”연주해 보시오." 덥수룩한 수염에 거지 같은 옷차림. 영락없는 노숙인의 모습을 한 슈필만은 이제 죽음을 목전에 두고 최후의 음악이 되리라 여기며 입김이 나올 정도로 싸늘한 방에서 기도하듯 두 손을 잠시 맞잡았다. 시커멓게 때가 앉은 손을 건반 위에 올리고 ‘쇼팽의 발라드 1번 G마이너’를 연주했다. 놀랍도록 아름답고 순수한 음악에 장교는 곡이 끝날 때까지 경청하였으며 유대인 도피자를 사살하지 않았다. 그는 슈필만의 은신처를 알면서도 묵인했고 음식도 제공했다. 소련군이 폴란드로 밀려오자 호젠펠트는 슈필만에게 식량과 함께 자신의 코트를 건네주고 떠났다. 독일 장교 호젠펠트는 실제로 많은 유태인들을 숨기거나 구해주었다고 전해진다. 학살에 적극 가담한 것은 총통의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며 죄를 뉘우치지 않은 아이히만과 달리 호젠펠트는 악의 평범성을 나름의 방식으로 거부했다.
어느 달 밝은 밤, 내 마음의 다락방에 놓인 피아노, 그곳에서 만난 피아니스트의 보석같이 빛나는 음악을 듣고 감동할 수 없다면 나는 폐계다. 곧 육계로 둔갑되어 도축되리라. 초복이 되어 교활한 식당 주인장이 과하게 친절한 말투로 "자유롭게 놓아서 기른 토종닭이라 질깁니다. 오해 없도록 합시다."며 어리숙한 손님에게 내놓을 슬롯 무료 사이트. 손님은 ‘합시다’란 어미를 합성 고무라고 잘못 알아듣고 ”역시 질기네."라고 만족감에 중얼거릴지 모른다. 해가 바뀌자 그는 ‘질겼던’ 기억도 까맣게 잊고 자신의 입맛에 딱 맞는 그 집을 고래 심줄같이 질기게 또 찾을 슬롯 무료 사이트.*
만일 캄캄한 밤이 오고 편견을 군화처럼 신은 사람이 ”당신은 뭐 슬롯 무료 사이트 사람이오?"라고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나의 지난 죄를 뉘우치고 참회하며 악의 평범성을 경계슬롯 무료 사이트 휴머니스트가 되고자 합니다."라고 말해 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