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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라 꽁 머니, 인간의 무의식을 표현하다

바카라 꽁 머니을 욕망으로 이끄는 응시(대상-a)에 대해

프로이트는 꿈에 인간의 무의식이 나타난다고 했다. 라캉에 이르러 꿈의 무의식은 바카라 꽁 머니의 무의식으로 체계화된다. 라캉은 인간의 바카라 꽁 머니에 무의식이 나타난다고 했다.


자크 라캉은상대의 바카라 꽁 머니를 자신의 욕망대로 해석하는 것을 응시라고 언급했다. 즉, 우리가'본다'는 행위를 통해 각자의 욕망의 응시가 나타난다.바카라 꽁 머니이 사용하는바카라 꽁 머니체계는 은유와 환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바카라 꽁 머니를 통해 자신의 욕망을 표현한다고 한다.라캉이"인간의 무의식이 바카라 꽁 머니처럼 구조되어 있다"(욕망 이론19)고 주장한 이유는 프로이트의 꿈의 작용이 바카라 꽁 머니에 적용된다고 분석했기 때문이다. 라캉에 의하면 시선과 응시의 분열은그렇지 않아도 어렵기만 한 이해관계를 수수께끼로 만들며, 바카라 꽁 머니을 상대의 절대적 응시에 의존하게 한다. 그리고 바카라 꽁 머니은 끝없이 그 수수께끼를 향해 가고 또 가는 존재처럼 보인다.


'나'라는 존재는 내가 태어나기 이전에 이미 있었던 사회적 담론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결국 '나'는 속수무책으로 내가 태어나기 이전부터 있어왔던 담론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위치에 놓이게 되는 수동적 바카라 꽁 머니가 된다. 이때이름은 사회 속 '나'를 표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마치'나'는 하나의 타자가 된 듯이, '나'라는 주체가 바카라 꽁 머니를 습득하기도 전에 '나'를 지칭하는 이름이 만들어지고 별명이 만들어진다. 내가 바카라 꽁 머니를 습득한 후에는, '나'는 다른 이를 부러워하기도 하고 '나'의 다른 이름 즉, 별명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한편 다른 이들이 '나'를 지칭하는 다른 이름을 만들기도 한다.


라캉은 바카라 꽁 머니이 무엇인가를 행동으로 옮길 때, 자신의 욕망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바카라 꽁 머니 욕망은 타자의 욕망이다.


라캉의 바카라 꽁 머니에 대해서 이해해야 라캉의 욕망 이론에 좀 더 쉽게 접근이 될 것 같다.


라캉은 세미나를 통해 바카라 꽁 머니에 대해서 설명했다.라캉의 바카라 꽁 머니에는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와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가 있다.대문자 타자는 대타자(the Phallus, 대문자 A, 대문자 Other, Father 또는 카드놀이의 dummy)이자 기표 중의 기표로 보았다. 대문자 타자는 바카라 꽁 머니이 속한 그 사회의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 이에 반해 소문자 타자(소타자, 대상 a, 소문자 other, 거울 이미지 또는 Mother)는 개인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았다(Tyson 28).


라캉 이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바카라 꽁 머니는 시니피앙, 즉 기표다.소쉬르의 기표는 귀로 들을 수 있는, 소리로 의미를 전달하는 말이다. 즉 청각과 관련된 것이라 할 수 있다.라캉의 바카라 꽁 머니는 몸짓(바디랭귀지), 말(소리), 문자(텍스트, 편지, 책)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라캉의 기표는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와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가 있다. 기표(시니피앙)는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대상-a)로 현존한다. 사실은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지향하면서 현실적이고, 실존적인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원한다.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는 손에 잡히는 어떤 것이기 때문이다.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는 한마디로 만져질 수 없는 알지 못하는 이상이다. 처음에는 욕구에 의해 발현되고 이들이 모여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요구한다. 요구가 욕망이 되는 순간이 라캉이 말하는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가 나타나는 순간이다.라캉이 바카라 꽁 머니를 그대로 쓰자면, "대문자 타자는 요구에 의해 나타나는 진정한 욕망의 기표다."그러나막상 그것을 쟁취한 순간 주체는 그것이 자신이 그토록 욕망했던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바로 '결여(구멍)'가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또 다른 대상-a인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요구하게 되고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욕망하게 된다. 라캉 이론으로 보자면 이러한 반복이 우리 인생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괴테의 영원회귀가 떠 오르게 된다. 그러나 우리를 타나토스(죽음본능)가 아닌 삶의 에너지로 이끄는 것이 바로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인 대상-a다.


아주 쉬운 예를 들어 보도록 한다. 이것은 나의 경험담과 관련된 예시일 뿐이다.


스타벅스에서 한동안 쿠폰을 모으면 선물을 증정했다. 여기서 '쿠폰을 모아야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욕구(need)다. 쿠폰+쿠폰+쿠폰+쿠폰+쿠폰+쿠폰+쿠폰+쿠폰+쿠폰+쿠폰(10장이라고 가정한다) 이 열 장의 쿠폰을 모으는 것이 요구(demand)다. 그럼 이제 선물을 받게 된다. '선물을 받아서 주변에 자랑을 하는 것'이 바로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인 대상-a이다.


거창한 예를 들면 자신이 속한 사회의 애향심이나 애국심을 유발하는 것은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이다. 그를 위해 어떤 '운동이나 조직을 운영'하고 열심히 활동하게 하는 것이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이다.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는 이렇게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지향하면서 마치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얻으면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갖게 되는 것처럼 여겨지게 하는 것이다.


브런치를예를들어본다.브런치활동을열심히하면서글을쓰면뭔가이루어질같다. 뭔가이루어질같은것은종이책을발간하는작가가되는것이다. 이것이내가생각하는대문자바카라 꽁 머니다. 그러나그것은대문자바카라 꽁 머니로이끄는소문자바카라 꽁 머니인것이다. 쓰라린사실이지만라캉이론으로보면그렇다. 열심히매일글을쓰고, 기회가되면응모하고이런행위자체들이소문자바카라 꽁 머니다.


응모로 이루어지는 종이책의 의미는 막대하다. 우선 브런치 메인을 열 때마다 화면에 뜨기 때문에 자존감이 상승될 것이다. 더구나 돈 안 들이고 홍보가 이루어진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명예와 부를 얻을 기회가 된다.


그러나 응모에 붙고 종이책 발간이 이루어졌다고 해도 나는 또 다른 대바카라 꽁 머니를 만들어내게 되어 있다. 그것이 라캉이 언급한 우리 삶이기 때문이다.


즉,대문자바카라 꽁 머니는현존하지않기때문에다시결여를메우기위해다른활동을하게되는것이다. 아직손에들어온것이없으니적절한예시는아닌듯하다. 그러나이렇게라캉이론을공부하다보면응모에떨어져도그리크게실망하지않게된다.


나를 욕망으로 이끄는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 또한 소중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는 그 사회에 큰 영향을 주는 어떤 이상이라 할 수 있다. 소문자 바카라 꽁 머니는 개개인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다. 아마도 그래서 대상- a는 황금수라고 하지 않았을까 싶다.


내가 욕망하는 것이 내 욕망인지 바카라 꽁 머니의 욕망인지 생각해 본다. 나는 바카라 꽁 머니의 욕망을 욕망하고 있는 것이란 사실에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어떠한 사람도 그 집단내에서 응시에 초연할 수도, 대문자 바카라 꽁 머니를 무시할 수도, 욕망하지 않을 수도 없을 것이다. 신이라면 모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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