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봄, 기사 딸린 렌터카를 이용한 모빌리티 서비스 ‘타다’를 둘러싼 논쟁이 한창이었을 때였다. 많은 사람들이 타다가 무슨 혁신이냐며 평가절하 했다. 새로운 슬롯사이트 업도 없이 그냥 우버나 카카오택시를 베낀 것 아니냐는 비아냥이다. 택시 기사님의 생존 문제는 이해할 수 있지만 타다에 아무런 혁신이 없다는 비난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이건 마치 애플이 신제품 발표할 때마다 단골 기사 제목으로 나오는 “올해도 혁신은 없었다” 같은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혁신이 없는 애플은 어떻게 시가총액 세계 1등을 유지하며 주가는 매주 전고점을 갈아치울 수 있을까.
본격적으로 혁신을 논하기 앞서 나는 일단 그들이 타다를 타봤는지 묻고 싶다. 왜냐하면 혁신은 슬롯사이트 업이 아니라 사용자 경험의 변화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타다 기사는 승객이 말을 걸지 않는한 승객에게 먼저 말을 걸지 않는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이 규칙은 타다가 불과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170만명의 승객을 끌어 모은 최고의 비결로 꼽힌다. 그간 드러내 놓고 말하지 않았던 택시 승객들의 불편을 타다가 예리하게 포착한 것이다. 승객은 몸 뿐 아니라 맘도 편히 가고 싶어 택시를 탄다. 첨단의 슬롯사이트 업을 더한 것이 아니라 불편한 경험을 뺀 것이 타다를 성장시킨 동력이었다.
슬롯사이트 업은 혁신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혁신을 첨단슬롯사이트 업과 동일시 한다는 것이다. 이는 주객의 전도를 일으킨다. 사용자 경험의 변화가 없는 맹목적 슬롯사이트 업의 추구는 탈선한 기차처럼 위험하다. 90년대까지 세계 최고의 슬롯사이트 업을 가지고 있던 일본의 D램 산업이 한국에 무너진 이유는 슬롯사이트 업의 우월성에 집착하다 높은 가격이라는 나쁜 사용자 경험을 극복하지 못해서다. 현재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4K를 넘어 8K까지 사람이 구별할 수 없는 영역에서의 화소수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슬롯사이트 업로 사용자 경험의 변화를 만들지 못한다면 차라리 가격을 낮추는 것이 가장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의 변화일 수 있다.
혁신은 사용자 경험의 변화로부터 오며 판단은 소비자가 한다. 슬롯사이트 업은 딱 경험 혁신을 위해 필요한 정도만 있어도 충분하다. 조미료 많이 친다고 맛있어지지 않는다. 애플이 세계 1등인 것은 슬롯사이트 업이 최고여서가 아니라 사용자 경험에 가장 집착하는 회사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