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 머니 카지노을 찾은 외국인들이 다양한 식당을 찾았을 때, 가장 놀라는 꽁 머니 카지노만의 시스템중의 하나가 있습니다. 어눌한 꽁 머니 카지노어로 종업원을 부르지 않아도 되는 테이블에 붙어 있는 ‘호출벨’이 바로 그것인데요. 벨을 누르자마자 “네~!”라는 종업원의 대답이 들려오는 가게에서부터, 멀리 들리는 벨소리와 함께 언제 나타났는지 “뭘 도와드릴까요?”라고 묻는 종업원을 보면서 “언빌리버블~!”을 연발하곤 합니다.
외국에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시스템이기 때문인데요. 꽁 머니 카지노인들에게는 너무도 자연스러워 이상할 것 하나 없는 이 꽁 머니 카지노적인 발명품(?)은 외국인들의 입장에서는 다소 인격침해적인 요소가 있어 이질감을 자아낸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벨 소리를 듣고 자신을 부른 손님의 테이블로 당장 달려가야 하는 종업원의 처지에서 생각해 보면 단순한 서빙을 넘어서는 다분히 인격을 침해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건데요.
18세기말부터 20초까지 영국과 미국에서는 집에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하인 호출 벨(servant call bell)을 연상한다는 점에 기인한 이러한 설명은, 다소 억지스러운 부분도 없지 않긴 하지만, 파리나 뉴욕의 유명 레스토랑을 가더라도 종업원을 부르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면 손님을 대하는 서비스의 강도(?) 차이가 꽁 머니 카지노에 비해 확연히 다르다는 부분만큼은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외국인들은 식당을 찾아 주문을 하더라도 어떤 서비스를 요청할 때 정중히 예의를 갖춰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적지 않습니다. 팁 문화도 어찌 보면 그런 서비스에 대한 값어치가 매겨진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런 점에서 본다면, 꽁 머니 카지노의 식당의 테이블마다 설치된 호출벨은 그야말로 ‘손님이 왕’이라는 모토를 실천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것입니다.
앞에서 다룬 주제 중에서, 꽁 머니 카지노에서 종업원에 해당하는 나이 많은 여자를 부를 때, 피도 한 방울 섞이지 않았음에도 ‘이모’라고 친근하게(?) 부르는 의미와는 별개로, 꽁 머니 카지노에서 식당의 종업원을 대하는 꽁 머니 카지노인의 일반적인 생각은, 내가 내는 음식비용에는 팁이 없더라도 내가 손님으로서 왕대접을 받는 부분의 지불이 포함되어 있다는 무의식이 깔려 있습니다.
해외에서(특히, 서양에서) 레스토랑에서 손님이 갑질을 하는 경우가 동양(특히, 꽁 머니 카지노)에 비해 현저히 적은 이유는 아마도 그러한 부분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추정이 가능합니다. 뒤에서 따로 설명하게 될 꽁 머니 카지노을 중심으로 한 동양권의 외식문화에서 팁문화가 서양처럼 기본이 되지 않은 부분은 바로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한 것인데, 동양권 문화중에서도 꽁 머니 카지노에서 식당 종업원에게 손님으로서 갖는 의식의 차이는 생각보다 굉장히 큽니다. 그것은 가게의 알바생이 알바 근무 시간이 아닐 때 그 가게의 손님으로 올 때의 행동이 판연하게 다른 것을 가정해 보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의 한류 첨단 발명품, 호출벨의 이야기로 돌아와 볼까요?
공식적인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일설에 의하면, 테이블에 부착된 호출벨은 1996년 국내 한 전자회사에서 ‘종업원 무선 호출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첫 출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꽁 머니 카지노의 전체 식당가와 주점으로 확대되고 카페에 이르기까지 전체의 주문 시스템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진화를 거듭해서 주점의 경우, 호출벨에서 소주벨이나 맥주벨로 주문을 나눠 벨만 확인해도 알아서 소주나 맥주를 착착 대령하는 시스템이 자동화의 형태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도대체 이 기가 막힌 발명품이 등장해서 꽁 머니 카지노의 외식가를 점령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첫 번째 이유로는 묻고 따질 것도 없이, 꽁 머니 카지노인의 빨리빨리 문화에 기인하고 있음을 아무도 부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파리나 뉴욕, 런던의 유명 레스토랑을 갔을 때 꽁 머니 카지노 관광객으로 보이는 이들의 입에서 쏟아져 나오는 하나같은 말은 “왜 이렇게 빨리빨리 안 오지?” 주문을 처음 받는 것에서부터 추가 주문은 물론이고 뭔가 불편한 부분이 있어 뭘 물어보고 싶어도 꽁 머니 카지노과 전혀 다른 현지 시스템에 꽁 머니 카지노인들은 꽁 머니 카지노의 호출벨이 간절해지기 마련입니다.
그 어느 나라보다 어딜 가나 빵빵 터지는 초고속 인터넷, 기다리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 듯한 서 있으면 바로 튀어나오는 서빙속도, 문이 채 닫히기도 전에 바로 출발할 준비를 하는 버스에 이르기까지 꽁 머니 카지노인들에게 느린 것은 말 그대로(?) ‘꽁 머니 카지노적이지 않은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주문을 받는 오너 쪽의 효율성 때문입니다. 성질이 급한 것은 손님뿐이 아니라는 의미와도 같은 설명인데요. 일일이 서빙을 하는 사람이 느긋하게 가서 물어보고 다시 왔다 갔다 하는 것도 비효율적이거니와 여기저기 테이블에서 불러댈 경우 일을 하다 말고 어디에서 자신을 불렀는지도 헷갈려서 효율적인 동선으로 빨리빨리 손님을 쳐내는(?) 것이 어려워진다는 가게 운영을 하는 오너의 입장에서도 호출벨은 효율적이라는 결론입니다. 대개 호출벨의 테이블 번호가 은행창구처럼 홀 내의 모든 종업원들이 쉽게 볼 수 있게 만든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 부합하는 모습이라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번거로운 호칭관계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껄끄러움을 없앴다는 건데요. 가게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 가게에서도 정겹게 “이모~”를 외칠 수 있는 경우가 점점 줄어드는 분위기를 꽁 머니 카지노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컨대, MZ세대라 불리는 젊은 세대들이 종업원을 부를 때 “여기요~”, “사장님~” 등으로 명확하게 종업원을 부르는 호칭이 불편하고 매번 종업원을 부를 때마다 느끼는 불편함을 호출벨은 말끔히 해결해 줍니다. 이것은 꽁 머니 카지노어가 서툰 외국인들이 정말 편리한 꽁 머니 카지노의 신(新) 문물이라고 엄지를 치켜세우는 맥락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사실 꽁 머니 카지노은 호출벨 문화가 외식가에만 설치된 것이 아닙니다. 카페 등에서 무선 호출벨로 주문된 음료나 음식을 받으러 가는 서양의 방식도 섞여 있고, 번호표를 받고 자신의 번호를 보고 순서를 찾아들어가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어찌 보면 비슷한 형태가 아니냐고 반문할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꽁 머니 카지노의 테이블에 붙어 있는 호출벨은, 엄밀하게 다른 방식과 차별되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사람을 직접 나에게 부른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키오스크방식의 응용방식으로 테이블에서 스마트폰으로 배달을 주문하듯 메뉴를 보고 주문하는 방식은 꽁 머니 카지노뿐만 아니라 다양한 다른 나라에서도 최근 적용되고 있지만, 정작 직접 종업원을 부르는 목적만으로 사용하는 호출벨은 꽁 머니 카지노에만 있는 방식입니다.
꽁 머니 카지노의 문화에서는 사람을 직접 응대하는 것이 손님을 대하는 것에 얼마나 큰 배려인지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깔려 있습니다. 예컨대, 손님이 우리 집을 찾았을 때 누가 손님을 직접 응대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에서부터, 전화로 응대하는 방식이나 화상회의를 하는 방식과 직접적인 응대방식은 분명히 다르다고 구분하는 문화가 확고하다는 의미입니다.
코로나 사태 시기에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온라인 수업방식이나 화상회의방식이 실제로 만나서 대화를 나누는 것과 크게 다른 것이 없어 보이지만, 꽁 머니 카지노인들의 사고방식에서는 직접 그 사람을 만나는 것만이 가장 효과적이고, 성의가 있는 방식이라고 여겼던 것이 동양적인 사고에서 꽁 머니 카지노의 특징으로 뾰족해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빠르고 신속하게 손님을 응대하고 식당의 서빙속도를 올려 매출이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꽁 머니 카지노의 테이블 호출벨은, 서양에서 하인을 호출하던 서양의 호출 벨(servant call bell)과 분명하게 차별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가장 기본적인 근거 중의 하나는 벨소리를 듣고 움직이는 종업원들이 호출벨이 있고 없고를 떠나 인격적으로 하인이나 메이드와 같은 느낌을 갖고 벨소리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호출벨이 없어도 “손님은 왕”이라는 모토에서 드러나는 꽁 머니 카지노적 방식의 사고방식을 종업원이나 알바들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서비스업이나 영업직을 담당하는 이들이 가져야 할 직업의식을 교육하면서 꽁 머니 카지노에서는, ‘자존심 같은 것은 아예 집에 놔두고 출근한다.’는 식의 말을 표어처럼 말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점에서도 꽁 머니 카지노인이 손님을 대하는 서비스업의 종업원이 보여야 하는 태도를 여실히 입증하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꽁 머니 카지노문화에서 ‘손님(客)’에 대한 의식이 본래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의미를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서양이 손님에 대한 거리감을 기본적인 대우로 생각한다면, 동양권의 문화에서 자생한 꽁 머니 카지노적인 방식에서 손님은 극진하게 대접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심리적 거리가 차이를 갖고 있는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화적 차이이기도 합니다. 그것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라면 서양의 것이든 꽁 머니 카지노적인 발명품이든 가리지 않는 것도 꽁 머니 카지노인의 특성이랄 수 있겠네요.
서양의 선진(?) 문화가 들어오면서 은행창구나 공공기관의 순서를 따지는 것처럼 업무를 하는 사람이 번호를 벨로 알리면 업무를 위해 순서를 기다리다가 자신의 번호를 확인하고 그에 응하는 방식을 하면서, 식당의 호출벨을 누르는 것에서 누가 누구를 부린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꽁 머니 카지노인은 오히려 서양의 합리적인 평등에 더 가까운 민족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과학의 발달로 로봇이 음식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하고, 메뉴를 태블릿에서 보고 주문을 하는 시스템을 갖춰가는 상황에서도 꽁 머니 카지노의 주문 태블릿에는 언제나 초기 화면에 ‘직원 호출’이 있다는 점에서 꽁 머니 카지노적인 테이블의 호출벨은 꽁 머니 카지노의 맛집을 기억하기에 앞서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상적인 꽁 머니 카지노의 아이템으로 여전히 회자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