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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케이'팝의 미래, 싱어송라이터 우리 카지노

우리 카지노


지금은 대중우리 카지노인으로서 국악계에서도 인정받는 거장이지만, 한때 김수철은 국악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국악계에서 은근히 배제된 존재였다. 또 가수 이동원과 함께 ‘향수’를 부른 성악가 박인수는 대중가수와 듀엣 곡을 불러 앨범을 냈다는 이유로 국립오페라단에서 제명당했다. 그는 차기 국립오페라단 단장으로 거론된 인물이었다. 이처럼 동서양의 ‘클래식’은 오랜 기간 대중우리 카지노과 자신들의 우리 카지노을 다르게 바라봐왔다. 선을 그었고 그 선을 넘어오면 언짢아했다. 기실 저 우리 카지노들도 수백 년 전 대중에게 사랑받았을 우리 카지노일 텐데 말이다. 그걸 권위라 부를 수도 있겠고, 장르에 대한 신념 또는 자부심이라 볼 수도 있겠다.


장르를 지키겠다는 고집은 좋다. 하지만 그것이 아집이 되면 그 장르는 대중에게 외면받기 십상이다. ‘대중’을 뺀 ‘우리 카지노’이 대중 사회의 인정과 지지를 구하는 건 모순이다. 이 모순을 지우기 위해 우리네 국악과 저들의 클래식 우리 카지노가들 사이에서 퓨전/크로스오버의 움직임이 감지된 건 이미 오랜 얘기다. 송소희도 그중 한 명이다. 그는 본인이 너무 좋아하는 국악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알리려는 포부를 가진 국악인이다. 전공인 전통국악과 방계인 퓨전국악을 동시에 구사해 고집이 아집이 되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다. 그는 지금도 국악인들 사이에선 드문 미디(MIDI) 등을 익혀 싱어송라이터로서, 또 우리 카지노을 조립하는 믹서(mixer)로서 전방위로 활약하고 있다.




올해 초 ‘Not a Dream’이라는 곡이 209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쇼츠를 강타했다. 원본이 업로드된 유튜브에선 이 글을 쓰고 있는 1월 21일 기준 124만 조회수에 ‘인기 급상승 우리 카지노’ 2위에 가 있다. 곡 하나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뜻이겠다. 송소희가 스튜디오 버전 대신 라이브 클립으로 공개를 택한 이 찬란한 노래에는 위로와 희망, 해방감이 겹겹이 쌓여 있다. 다 지금 현대인들이 갈구하는 정서들이다. 그런 그의 노래에선 민요발성도 들리지만, 돌로레스 오리어던(크랜베리스)과 비요크의 소리도 들린다. 아일랜드와 아이슬란드가 낳은 두 여성 보컬리스트의 자연친화적인 그림자가 한국적인 것의 세계적인 것으로의 가능성을 돕고 있는 것이다. 송소희는 이 곡 하나로 국악을 통해 체득한 자신만의 기술과 정서는 물론, “예술을 위한 국악”이라는 자신의 우리 카지노가로서 신조가 무엇인지까지 들려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표현한 대로 “경지에 오른” 이런 우리 카지노이 하루아침에 나온 건 아니다. 당장 1년여 전에 발표한 ‘Infodemics’만 들어봐도 송소희의 창작자로서 성장은 가시적이다. 록 밴드 편성으로6분 가까이 흐르는 ‘Infodemics’는 그가 고등학생 때부터 호기심을 가진 ‘국악 너머 우리 카지노’의 진지한 실체였다. 크로스오버 밴드 잠비나이의 이일우가 피처링 한 이 곡은 더 나올 게 없어 보이는 록이라는 장르에 아직 개척할 영역이 있다는 걸 들려주는 듯했다. 과감하고 독창적이다. 하나 아쉬운 건 가사 전달이었는데, 정보(Information)와 전염(Epidemics)의 합성어를 써 부정확한 정보가 난무하는 세태를 안타깝게 바라보는 게 곡의 주제인 걸 감안해 보면 노랫말의 전달은 더 중요한 보완 과제로 느껴진다.


다섯 살 때 국악을 배우기 시작해 초등학교 1학년 때인 2004년 ‘전국노래자랑’에서 방송 데뷔한 송소희.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국악과로 진학한 그는 이후 ‘불후의 명곡 2’, 딩고뮤직 ‘킬링 보이스’ 등에 출연하며 국악과 그 외 우리 카지노 장르, 형식들 사이 벽을 실시간으로 허물어 나갔다. 나아가 국악을 대중에게 친숙한 것으로 전하기 위해 그는 ‘골 때리는 그녀들’ 같은 예능 프로에도 출연해 인지도를 다졌다. 자신이 유명해져야 자기가 하는 우리 카지노에 대중도 관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우리 카지노 또는 하고 싶은 우리 카지노을 합니다.” 송소희의 개인 SNS 계정에 새긴 저 다짐을 보고 있으면 그를 단순히 ‘국악소녀’의 이미지에만 가둘 일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서양 현대 우리 카지노을 뿌리로 가진 지금의 케이팝. 어쩌면 진정한 케이팝의 미래는 ‘케이’의 고전 우리 카지노을 뿌리로 가진 송소희 같은 우리 카지노인에게 달려있는 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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