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는 온라인카지노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시장조사 및 지원방안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1996년도에 탄생한 온라인카지노은 급격하게 한국 사회에 퍼져나갔으며 현재는 출산한 산모의 81.2%가 온라인카지노을 이용하고 있다(보건복지부, 2021).”라고 정리한 바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는 ‘산모와 아기를 위한 온라인카지노 처리’라는 문건에서 권고사항이라고 하여, “산모가 출산 후 24시간 동안 아기와 떨어지지 않고 모유수유를 배우고 적절한 영양을 공급받아야 하며, 하혈 등의 건강상태에 대한 체크를 받아야 하고, 최소 24시간, 권장 48시간 동안 의료기관에 기거하며 보살피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하면서 산모가 의료기관의 전문적인 보좌를 받아야 함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 권고사항에서는, 하루나 이틀 정도에 그치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첫 1주일간은 외부활동을 하기보다 의료인의 방문을 통해서 진찰을 받아야 하며, 둘째 주에 해당하는 10~14일 이후부터는 산모와 아기 모두가 정신적인 변화를 겪는 시기이기 때문에 따로 보살핌이 필요하며, 특히 아이를 잃은 경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고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WHO에서 이런 권고를 전 세계적으로 공포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아기를 출산한 산모가 신체 상태를 회복하고 막 태어난 아기와 공동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출산 후의 산모와 아기에 대한 관리, 이른바 ‘온라인카지노’는 전 세계적으로 인류의 공통적인 사안이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카지노는 한국을 비롯한 모든 나라에서 집안에서 이루어지던 방식에서 출산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가 있는 집을 거쳐 전문적인 산부인과 병원으로 확대되어 이제 출산은 모두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상식이지요.
그런데, 전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한국만의 ‘K-온라인카지노’가 수년 전부터 대한민국에서는 마치 당연한 코스인 것처럼 유행하기 시작해서 이제는 전 세계에 이 시스템을 비즈니스 모델로 수출하라고 정부 기관에서까지 권장하는 기현상을 자아내기 시작했습니다.
네. 대한민국에서는 이제 모든 사람들이 알만한 ‘온라인카지노’이라는 것이 바로 그 ‘K-산후조리’의 정체(?)입니다. WHO의 권고사항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대략 한국의 온라인카지노에서는 병원에서 아기를 출산한 산모와 그 아기를 함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와 함께 목욕에서부터 먹는 것에서 지내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전문성을 강조하며 적지 않은 돈을 받는 특별 서비스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통상 2주가 가장 일반적이긴 한데, 워낙 어마어마한 비용을 자랑하는 곳들이 많은 터라, 부담스러운 이들은 1주일만이라도 지내는 경우도 있고, 오히려 2주보다 더 오랜 시간을 충분히 지내는 등 형태는 다양한 편입니다.
사실 미국의 악명 높은(?) 의료비용을 생각하면, 출산과 산후조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병원 입원만 하더라도 한국에서는 충분한 의료비용으로 출산을 보장받고 온라인카지노 비용까지 쓰더라도 거의 비슷할 지경이라는 말도 나오기는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했던 이 온라인카지노 문화는 해외에서도 알려진 여성 스타들이 찾아와 이용할 정도로 한국의 온라인카지노은 이제 전 세계에 새로운 한류 문화의 하나로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러한 새로운 한류 문화가 중국의 출산문화에 확산되는 상황에 맞물리던 2010년 즈음부터 한국은 정부차원에서까지 한국식 온라인카지노을 비즈니스 모델화로 지원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중국이 원조를 자처하면서 자국에서의 산업화와 수출에발빠른 베끼기를 시도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는중국은 물론, 몽골,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한국식 온라인카지노이 개설되기 시작하였고 캐나다나 미국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외는 물론이거니와 한국에서는 온라인카지노들이 고급화를 추구하며 어마어마한 비용을 책정하게 되면서 국내의 셀레브 여성스타라는 이들이 출산을 할 때면 너무도 당연히 온라인카지노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일반인들에게도 워너비 문화로 확산되면서 일반 저가형(?) 온라인카지노에서부터 초호화 시설과 관리방식을 자랑하며 상상이상의 비용을 청구하는 최상위 호텔을 연상시키는 온라인카지노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에서의 온라인카지노은 마치 계층화를 유도하며 묘한 상대적 빈곤감을 불러일으키며 전체적 불경기와는 상반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역사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한국은 온라인카지노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일찌감치부터 인지하고 사회적으로도 인정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세종대왕 당시의 기록을 살펴보면, 관청에 속한 여자 종이 출산을 했을 경우에도 공식적으로 100일의 온라인카지노 기간을 보장했으며, 심지어 그 관비의 남편에게 30일의 온라인카지노 휴가를 주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한 여성조차 귀한 노동력의 하나이던 농경이 기반이었던 중세 사회당시에도 오히려 지금의 온라인카지노 문화보다도 훨씬 더 산후조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시스템과 아이템이 등장하였습니다. 그것은 출산한 여성의 노동력은 물론이거니와 노동력을 더 확보할 수 있는 아기의 존재가 무탈하게 건강한 상태로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민간풍속 같기는 하지만 과학적으로도 의미를 갖는 금줄을 친다든가 순산을 비는 의례도 그러하고, 특히 산후조리에 좋다고 여겨지는 보양음식을 위주로 산모의 회복과 아기의 건강유지를 모두 중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강조하는, 산모가 찬 것을 접하지 않도록 여름에 출산을 한 산모에게도 버선을 신고 긴팔옷을 입는 풍습 등등도 과학적인 부분의 체계적 온라인카지노관리로 이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막 출산을 한 산모와 아기를 위해 전문 의료진이나 이후 가족들이 온라인카지노를 도와주는 것은 한국만의 문화는 아닙니다. 그런데 왜 한국에서는 그것이 전문화되어 비즈니스 모델로까지 발전하게 되었을까요?
그렇게 된 원인은 조선시대, 아니 그 훨씬 이전이던 시대부터 한민족이 온라인카지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던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사회적 심리 저반이 출발점이 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그렇게 시간이 지나가면서 한국인들에게 더욱 강화된 요소들은 따로 있습니다.
첫째는 급격히 이루어진 핵가족화와 출산고령화 및 저출산화의 영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대가족제였을 당시에는 산파를 집으로 불러들여 모든 가족들이 새로운 아기의 탄생을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에 특별히 따로 마련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면서 새로운 가정을 이루게 되면 살림을 분리하는 문화가 일반화되면서 아기를 출산하게 되면, 친정엄마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데, 물론 지금도 그런 방식이 이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원래 함께 살지 않았던 장모가 계속해서 사위와 함께 생활하는 불편함이나 거리감들로 인해 개인화되면서 새로 태어난 아기의 엄마아빠가 가장 편한 합리적인 방식을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성혼연령이 늦어지고 출산이 고령화되면서, 그만한 사회생활을 통해 경제적인 여유를 가진 여성의 입장에서 어리고 젊은 나이에 아무렇지도 않게 대여섯 명의 아이를 낳기 시작하는 상황과는 분명히 다른 선택의 여지가 발생합니다. 거기에 더해, 아이를 여럿 낳지 않는 저출산화로 이어지게 되면서 온라인카지노 비용의 부담을 일생의 단 한 번이라는 의미에서 충분히 투자하고 소비할만한 요소라고 동의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두 부부와 그 부부에게서 파생되는 두 집안, 그리고 확대된 사회 구성원들이 공감하게 된 것입니다. 정부나 지자체의 출산지원금 등의 경제적 지원이 온라인카지노용에 집중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과 맞닿게 됩니다.
둘째는, 공간의 부족과 새로운 소비패턴의 인식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이 갖는 공간의 효율성이 산모와 아기를 위한 최적화된 공간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이 개입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산모가 직접 움직이는 동선이 임신과 출산 이전의 몸상태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기까지 있는 상황에서 과연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며 돌발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불안감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부분도 작용된 것입니다.
특히, 앞서 첫 번째 요인과 연결하여, 정작 산모나 아기와는 별개로 그들을 곁에서 직접 케어할 수 있는 산모의 남편이자 아기의 아빠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일상적인 자신의 생활을 포기하면서 그 케어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친정엄마가 와서 그것을 케어하는 것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친정엄마가 도와주는 부분과 산모만을 위한 전문적인 케어를 하는 사람이 하는 것과의 비용차이를 충분히 소비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인식이 확대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원인분석들은 자연스럽게 한국인들의 독특한 공통적 특성에 작용하면서, 트렌드에 민감하여 유행을 반드시 따라야 하고, 셀레브를 필두로 사회지도층이라고 하는 이들이 누리는 향유방식에 대한 워너비 경향이 작용하면서, 사회적으로 온라인카지노을 이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상대적 박탈감이나 상대적 빈곤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묘한 갈등을 야기한다는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됩니다.
인류의 공통적 특성에 더해 한국인들의 특성상, 똑같은 출산이라는 행위를 하면서 산후조리라는 한국의 문화적 특징을 어떻게 수행(?)하는가를 보면, 마치 일반적인 상식처럼 모두가 온라인카지노을 알아보고, 여행은 가되 숙소의 등급을 나누는 것처럼, 온라인카지노을 가느냐 안 가느냐의 차원의 결정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등급을 선택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된 것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한류 드라마 안에서도 어느 사이엔가 출산을 하고서 병원이나 집에 누워있는 산모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사회적인 현실을 반영하여 자연스럽게 온라인카지노에서 평균 2주 이상을 온라인카지노에서 산후조리를 받고 아기와 함께 집으로 들어오는 모습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해외여행을 가게 되면, 당연히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하는 것은 숙박시설입니다. 한국인들에게 있어, 캠핑장비를 가지고 캠핑을 한다거나 현지인들이 운영하는 민박에 머문다는 다양한 선택지는 선택지에서 굉장히 희박한 예외일 뿐입니다. 한국인들은 당연히(?) 숙박시설을 고르면서 별이 몇 개짜리의 호텔에 묵을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처럼 이제는 출산을 하면서 어느 병원에서 출산할 것인지, 그리고 어느 온라인카지노에서 2주 이상을 보낼 것인지를 준비하는 것이 너무도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여자가 임신했을 때, 그리고 출산하고 산후조리를 어떻게 했는지가 평생 서운함의 핵심에 남을 수 있는 시기에 해당한다고 모두가 인정하고 공감합니다. 조선시대 이후 가부장제가 확고해졌다고 하지만, 현대로 오면서 대한민국 사회에서의 여권신장은 세계화의 속도, 그 이상으로 빠른 속도와 성장의 일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집안의 경제권을 좌우할 수 있는 영향력에 엄마이자 아내의 영향력이 커진 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는 이상할 것도 없는 자연스러운 상황입니다. 온라인카지노에 과외의 돈이 투자하면서까지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부분의 결정권이 산모 당사자나 양 가문의 어머니 입장에서 결정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역시나 이 부분에서 온라인카지노의 호황은 조금도 이상하지 않은 현상이라 할 것입니다.
저출산화의 상황에서 나이가 고령인 산모가 출산하면서 전문적인 온라인카지노을 통해 자신의 건강은 물론, 아이의 건강함을 생각하고 출산과 산후조리과정에서 남편이자 아빠가 겪을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측면만큼은 한국이 가장 먼저 이상적인 관리 모델을 현실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만, 그로 인한 '온라인카지노 동기부터 아기의 사회생활이 시작한다.'는 궤변아닌 궤변이 튀어나오는 사회 양극화에 대해서는 따로 좀 더 깊이 있는 설명이 필요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