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는 사형선고로 독약을 받았다. “만일 온라인 바카라이 감각이 없는 상태로 혼란스런 꿈조차 꾸지 않는 잠과 같은 것이라면 온라인 바카라은 좋다. 사람들이 꿈도 꾸지 않고 숙면을 누린 것이 얼마나 되던가. 그런 잠은 거의 없다. 꿀잠을 자게 되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반대로 온라인 바카라이 어딘가로 여행이어서 호메로스나 헤시오도스 같은 인물을 만날 수 있다면 나는 몇 번이고 죽고 싶다. 죽어서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좋은 시간이 왔다.” 소크라테스는 육체는 쾌락에 휘둘리게 하여 참된 인식을 방해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영혼을 육체로부터 해방시켜주는 온라인 바카라 앞에서 초연한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독이 든 잔을 태연하게 마시며 마지막 말을 했다. “떠날 때가 되었으니, 이제 자신의 길을 가자. 나는 죽기 위해서, 당신들은 살기 위해서. 어느 편이 더 좋은지는 오직 신만이 알 뿐이다.” 몇 번이고 죽고 싶다? 정말 온라인 바카라이라는 소멸 앞에 초연했을까. 아니 온라인 바카라이 그렇게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우리’ 우주가 138억 년 전에 탄생되었다면 인간은 138억 년 동안 존재하지 않다가 불현 듯 태어나 잠깐 살다가 죽는다. 우리는 세상에 온라인 바카라 것이지 우리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태어남을 피할 수 없었듯이 죽음을 피할 수도 없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우리는 죽음을 향해 나아간다. 죽음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확실성이다. 모든 생명이 그렇고 인간도 예외는 아니다. 붓다는 “태어남이 있으니 죽음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붓다는 “태초 이후로 태어나서 죽지 않은 생명이 없고, 사람이 태어나서 죽은 후에 다시 태어나고 사는지라.”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교는 아담의 ‘원죄’로 인간은 죽는다고 믿는다. 물리학자는 죽음은 ‘열역학 제2법칙’에 따라 엔트로피의 증가로 발생한다고 본다. 붓다의 말은 사실이고, 엔트로피는 열역학법칙이며, 그리스도교의 주장은 신앙이다. 사실이던 법칙이던 신앙이던 인간은 죽는다.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고 변하여 왔지만 죽음 자체는 불변의 사실이다.
영원히 사라지는 것인지, 윤회하는 것인지, 저세상으로 가는 것인지 누구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 ‘믿음’만 있을 뿐이다. 죽음 이후의 ‘삶’을 말하는 것은 종교밖에 없다. 그것 하나로 종교는 인간에게 엄청난 ‘힘’이다. 2009년 김수환 추기경이 떠나자 ‘선종(善終)’했다고 표현했다. ‘복되게 마치다.’라는 뜻이다. 개신교에서는 소천(召天)이라고 한다. 하늘이 불렀다는 의미이다. 불교에서는 입적(入寂)이라고 한다. 존재와 비존재, 삶과 죽음을 너무 종교적 믿음으로만 바라보면 잘 보이지 않는 면도 있다. 가을날 저녁 하루살이가 밤새도록 날다가 바닥에 떨어져 죽었다. 우리는 그것을 무심코 바라본다. 어떤 믿음을 가졌건 죽음이란 바람이 불고 비가 오듯이 자연현상이다. 우리는 사람이 죽으면 ‘돌아가셨다.’라고 말한다. 우주의 먼지로부터 온라인 바카라 인간이 다시 우주의 먼지로 돌아감을 표현한 것이다.
생명만 죽는 것은 아니다. 우주의 별들도 온라인 바카라나서, 존재하다가, 변해가고, 사라진다. 죽음은 누구나 무엇이든지 겪는다. 죽음은 다른 생명체에게도 존재하고, 물질세계에도 존재하는 것이다. 사라지지 않는 것은 없다. 자연계에서 그리고 우주에서, 죽음 또는 소멸은 인간에게만 고유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보는 모든 물질과 생명은 우리를 포함하여 변하고 사라진다. 어쩌면 사라진다기보다는 변한다는 것이 맞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