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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2021) - 양정무

"Seria Ludo(세리아 루도)!"

"Seria Ludo(세리아 루도)!"

- [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 양정무, <창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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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 <1장. 고전은 없다, 양정무, 2021.



나폴레옹이프랑스의실패한'혁명정신'팔며유럽을침략한'벨베데레의아폴로'같은고대로마의고전토토 카지노들은절대권력의상징이되었다. 프랑스12박물관과대영박물관에모인고전토토 카지노작품들은제국주의팽창의필수품이었는데세기이상지난20세기에2세계대전을벌였던토토 카지노가지망생아돌프히틀러가수십만점의고전토토 카지노을수집하고집착한이유또한나폴레옹이나영국여왕과다르지않았다. 유럽을지배하고자했던제국주의독재자들과파시스트들은본인들이유럽문명의'정신적뿌리'차지한'정통성' 있는유일한권력자가되고자했기때문이었다([벌거벗은토토 카지노관], <3. 반전의박물관).

고대 그리스의 토토 카지노작품들은 눈에 보이는 신체를 최대한 이상화시켜서 표현했다. 인체의 비례에 집착하면서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머리에 있는 것을 그린 이전의 이집트 토토 카지노과 다른 점이었다. 이는 알렉산더의 정복전쟁을 통해 동서양이 교류되는 헬레니즘 토토 카지노로 발전했고 이후 로마 시대에는 더욱 이상화된 그리스 토토 카지노은 수없이 모방되고 양식화되었으며 확대재생산되었다. 유럽인들의 문화적 근원이라 칭해지는 고대 그리스-로마 '고전토토 카지노'의 탄생이다. 이후 유럽을 지배하려는 권력자들이 찾는 유럽의 '정통성'의 상징은 바로 이 '고전토토 카지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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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후반 프랑스 대혁명 후 파리의 루브르 궁은 '공공 토토 카지노관'이 된다. 12세기 바이킹을 방어하는 요새로 지어졌던 루브르는 16세기부터 왕궁으로 사용되다가 루이 14세가 베르사이유로 궁전을 옮기면서 왕가의 토토 카지노품 수장고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대혁명 후 혁명의회는 이 토토 카지노품들을 대중에게 공개하면서 최초의 '공공 토토 카지노관'을 열었다. 혁명 공화국을 배반하고 황제가 되어 제정을 복고시킨 나폴레옹이 이 '공공 토토 카지노관'인 루브르 토토 카지노관을 약탈한 고전토토 카지노품들로 채운 것은 또 하나의 혁명의 '반전'이었다. 혁명적 공화국이 내세웠던 '자유'의 기치는 반동적 제국의 약탈로 '반전'되었고, 그에 따라 인류의 자유의지를 표현했던 '고전토토 카지노'은 제국주의 전리품이 되었다. 소수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확대된 '공공 토토 카지노관'의 역사는 한편으로 제국주의적 약탈의 역사라는 '반전'을 담고 있다.



토토 카지노이론가 양정무 교수의 [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2021)은 이른바 '고전토토 카지노'에 관한 에세이다. '인문성(humanity)'을 담아내고자 했던 '고전토토 카지노'을 주제로 그 뜻과 표정, 반전의 역사와 팬데믹 시대 속 의미 등을 여러 토토 카지노작품들을 함께 소개하면서 풀어낸다.

'고전'이란 고대에는 '최상위 계급'(라틴어 Classicus)'의 전유물이었고 중세까지도 기독교 사제와 왕족이나 귀족 등이 배타적으로 소유하였으나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으며 프랑스 대혁명 후 '공공' 토토 카지노관이나 박물관의 형태로 더욱 대중화되었다. 그러나 사실 우리가 보아온 고대 그리스 조각 같은 고전토토 카지노은 대부분이 로마에서 모방한 대리석 작품들이었다. 20세기 들어 고도화된 토토 카지노사학의 발전으로 원래 고대 그리스 조각은 채색된 형태였는데 거의 파괴되었고 지금 남아 있는 '벨베데레의 아폴로'나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 군상' 등의 정교한 흰색 조각품들은 18세기 토토 카지노고고학의 시조인 신고전주의 미학자 요한 요하임 빙켈만의 찬사에도 불구하고 로마 시대에 만들어진 복제품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나폴레옹의 실각 후 각국의 요구로 토토 카지노품들을 다시 반환해야 했을 때 프랑스에서는 해당 토토 카지노품들을 다시 똑같이 복제하는 기술이 발전했다고 한다. 이후 이런 석고 조각들에 대한 '소묘', '드로잉(drawing)', '데생(dessin)'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유럽 근대 토토 카지노교육의 핵심이 되었고 이러한 방식이 일본을 통해 아시아까지 들어온 결과 '미대입시'의 기본실기가 '석고 데생'이 된 것이라고 한다.



'토토 카지노', 더 나아가 '고전토토 카지노'을 정확하게 정의할 수는 없다. 그러나 [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의 저자는 "고전토토 카지노로 집약되는 절대적인 '미'의 세계가 있다는 신념 하에 그 세계에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려 했던 것이 르네상스 이후 서양 근대토토 카지노의 전통"(같은책, <1장)이라면서 '인문성(humanity)'을 담고자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하는 토토 카지노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전은 없다'. 다만, 어디에도 구속됨 없이 고난과 어려움을 딛고 어디에도 없을지 모르는 '완벽한 미'를 구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과 '인문성'이 남는다. '고전'의 '신비성'과 허상을 벗어냄으로 인해 결국 '고전토토 카지노이란 없다'.





"서양 근대문화의 시작은 르네상스이고, 르네상스 문화의 핵심은 '휴머니즘'... '토토 카지노'은 'Art' 또는 'Fine Art'에 대한 번역어로, 그 어원을 따지자면 라틴어 'Ars'로 거슬러 갑니다. 여기서 라틴어 'Ars'는 그리스어로는 'Techne'로 즉, '기술' 또는 '좋은 기술'이 '토토 카지노'의 원래 의미에 가깝다는 것을 짚어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토토 카지노'의 의미는 '미' 보다는 '좋은 기술'에 뿌리를 두고 있는 셈입니다."

- [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 <에필로그, 양정무, 2021,




'고전토토 카지노'의 '신비성'을 벗기고, 토토 카지노사의 '반전'을 돌아보며 중세 흑사병과 현대 스페인독감의 팬데믹을 그린 토토 카지노의 역사를 통해 토토 카지노 자체의 옷을 벗긴 저자는 그 속에서 '인문성'을 찾아낸다. 19~20세기 미국의 건축가 루이스 설리번이 말한 '3F', 즉 'Form Follows Function(형태는 기능을 따른다)'은 저자에 의하면 "Form Follows Humanity(형태는 인문성을 따른다)"로 정정된다. 팬데믹을 이겨내고자 했던 인류는 그 의지를 토토 카지노로 표현했고 이 토토 카지노 작품들은 더 많은 다수의 호응과 지지를 기반으로 인간의 실패도 표현했지만 희망 또한 만들었으며, 결국에는 지금의 인류 역사로까지 진화할 수 있도록 한 하나의 기제였다. 중세 흑사병의 격리기간 14일 중 주일과 휴일을 제외한 열흘 간 지어진 보카치오의 '데카메론(10일야화)'은 대중에게 퍼지면서 인류 보편의 기괴하고 기묘한 이야기를 이어갔으며 현재도 수많은 '데카메론'들이 이어진다.

문자보다 더 효과적인 토토 카지노은 '인문성'을 담아내는 주요한 형식이다.



문화콘텐츠 기획자였다가 프랑스로 건너가 문화해설사로 일하는 진병관은 [기묘한 토토 카지노관](2021)이라는 책에서 토토 카지노작품들의 여러 뒷이야기들을 들려주는데, 로코코 화가 프랑수아 부셰의 <마담 퐁파두르의 초상화 속 디드로 백과사전을 통해 루이 15세의 정부인 퐁파두르 부인의 지원을 받은 '백과전서파'가 프랑스 대혁명의 이념적 토대가 되어 결국 왕정을 무너뜨렸다는 이야기, 네덜란드 화가 히에로니무스 보쉬의 제단화 <쾌락의 정원은 그 파격성으로 인해 결국 제단화로서의 본래 역할을 할 수는 없었지만 인간사의 혼돈을 품고는 후세로 하여금 현재까지 미스터리의 반복적 근원이 되었다는 이야기 등, 흥미로운 토토 카지노관 이야기를 풀어낸다. 대중화된 '공공 토토 카지노관'의 토토 카지노사 이야기는 더 많은 이들에게 재미있는 소재다. 18세기 영국의 '여흥클럽'인 'Society of Dilettanti(소사이어트 오브 딜레탕티)'는 이탈리아 문예여행자들의 '금수저 클럽'이었는데, 할 일 없이 매일매일 술이나 마시며 '고전토토 카지노'을 수집하고 돌려보는 한량들이었지만 결국 그들의 수집품들이 오늘날의 고전토토 카지노 컬렉션에 기여하기도 했단다. 이들의 젠 체하는 건배사 중 "Seria Ludo(세리아 루도)!"는 "심각한 문제도 놀면서 풀자!"는 의미의 라틴어 문구였다. 심각한 인간사를 진지하지 않게 놀면서 풀기에 '토토 카지노' 만한 좋은 '기술(Art / Ars / Techne)'이 세상 어디에 있겠는가.

다수 대중이 공유하고 통제하는 진정한 '공공 토토 카지노관'에서는 더욱 더 "Seria Ludo"가 현실이 된다. 바로 이 지점에서 토토 카지노 또한 현대의 '공유재'로서의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


/@beatrice1007/229


토토 카지노의 역사는 '고전토토 카지노'이나 '명작'들이 모여 만든 역사가 아니다. 토토 카지노사는 인류의 실패와 미완성으로 점철된 고뇌와 좌절의 역사이며, 그럼에도 이겨내고 버텨내게 되는, 끝도 없고, 완벽한 미에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그러나 '진지한 문제도 놀면서 풀 수 있는(Seria Ludo)' 인류의 생생한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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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벌거벗은 토토 카지노관 - 양정무의 토토 카지노에세이], 양정무, <창비, 2021.

2. [기묘한 토토 카지노관], 진병관, <빅피시,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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