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by writing
C.S.Lewis
'작품'은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생산'된다
'작품'은'창조'되는것이아니라'생산'된다- [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1966), 피에르마슈레, 배영달옮김, <백의, 1994.카지노 입플;작가는질문을 제기하지만, 그것에답하지않는다.카지노 입플;- 프리드리히엥겔스.1965년, 프랑스구조주의철학자루이알튀세르는[마르크스를위하여]라는저작을통해, 마르크스주의'철학'의관점에서'과학'과'이데올로기'를구분하였다. '대상'을가지고'지식'을생산하는'과학'과말그대로의'허위의식'이지만물질적힘을지니는'이데올로기'를구분하는것이'이론에서의계급투쟁'인'철학'의역할이라는것이다.이듬해인1966년, 프랑스구조주의문학비평가피에르마슈레는[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라는저서를통해, 이러한알튀세르의작업을'문학'의영역으로심화하여'과학적비평'을정초하면서하나의'과학'으로서'문학비평'과'이데올로기'의관계를밝히려한다.마슈레는문학자체가하나의'이데올로기'적제도로서존재하는한, '문학비평'은'이데올로기'와단절하고'과학'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그의'문학생산이론'은'과학'적'문학비평'에서출발한다.카지노 입플;적어도'(문학)비평'이자연발생적으로이루어지는것처럼, '비평'은항상'부정'으로부터시작하며, '비평'의기본적행위는(이데올로기로서의작품에대한) '거부의행위'이다. 그러나'비평'은인식을불러일으키기를기대하며, 그리고'비평'이행하는권리는결정적인것으로인정되어야한다. '비평'은'허위(이데올로기)'를폭로함과동시에'진실(과학적진리)'을말하고자한다... 읽는것... 그것은바로(이데올로기로서작품의) '파괴'라는'부정'적의미에서비판하는것이다. 이와같은'읽기'에의해작품은'파괴'된다.카지노 입플;- 피에르마슈레, [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 <1부. 몇가지기본적개념들, 1966.사회구성체의결정적'최종심급'으로서경제적토대와상호영향을미치는상부구조로서'이데올로기'의영역에속하는'문학'은하나의'과학'이되어야하는데, 이'문학'을인식하는것은'해석'이아니라'설명'하는것이다.'설명'하는것은마슈레에의하면, 카지노 입플;작품을결정짓지만어떤의미로확실히귀결되지않는필요성을알아보는것카지노 입플;(같은책)으로서카지노 입플;작품의필요성은그의미의'다양성'에의거카지노 입플;하며카지노 입플;작품을'설명'하는것은이러한다양성의원리를인정하고'구분'하는것이다.카지노 입플;(같은책)그리하여, 문학비평을통해카지노 입플;문학작품을아는것은그것을'분해'하고그'허구'를깨닫는것이아니라새로운'지식'을'생산'하고그것의'침묵'의의미를알리는것이다.카지노 입플;(같은책)따라서, '이데올로기'는카지노 입플;작품의그물속에서파악되기때문에, 하나의새로운지위를받아들이며, 그것의직접성은변형카지노 입플;되어결국카지노 입플;과거의환상으로부터'허구'적인것이된다.카지노 입플;(같은책)문학작품을'설명'하려는충동은문학내의실제적기능을내포하는환상의메커니즘으로서의언어사용인'이미지' 그자체와다른것들과의관계속에서'이미지'에위치를부여하는데, 개개의'이미지'를증가시키고새겨놓은이작업은카지노 입플;질서의탐구카지노 입플;로서'과학'적작업이다.또한, 텍스트를'창작'하는것은이카지노 입플;질서탐구카지노 입플;의카지노 입플;끊임없는재파악카지노 입플;이다.0809'문학생산'은'무(無)'로부터'유(有)'를창조하는것이아니다. '작가'는'재료'를창조하는것이아니라원래있는'재료'들을배열하고'질서'를부여하면서생산하는것이다.그에따르면, '문학생산'의조건은카지노 입플;처음에주어진것, 즉말의경험적의미에서원인이아니라모든작품을측정할수있는'합리성'의원리카지노 입플;인데, 카지노 입플;작품의조건들을인식하는것은그구성의실제과정을강조하는것, 즉실제로다양한요소들이어떻게작품을구성하고작품에'일관성'을부여하는가를보여주는것카지노 입플;(같은책)이다.작가는언어와문자를통해구체적이고역사적으로'이데올로기'를드러내는데, 이러한'이데올로기적사용'을하는'작가의담론'은카지노 입플;이론적언표를모방카지노 입플;하고카지노 입플;그것의기준을반복카지노 입플;하며, 카지노 입플;이담론은역시'이데올로기'의언어인일상어를모방카지노 입플;하고카지노 입플;이끊임없는대조속에서언어의실제사용들을혼합하는문학은마침내언어의'진실'을드러내고만다카지노 입플;(같은책).마슈레는작가가카지노 입플;설사언어를만들어내지는못하더라도, 언어로실험하는문학작품은'지식'의'유사물'인동시에일상적'이데올로기'의기묘한모방카지노 입플;(같은책)이다.따라서, '문학'은'이데올로기'이고'작가'는언어를'이데올로기'적으로사용하여현실을드러내며, '문학비평'은이러한'문학'을'설명'하면서현실에대한'지식'을생산하는'과학'이된다.카지노 입플;작가는어떤시대에연결되는가라는질문은... 방법적으로'과학'적비평의최초의질문이다.카지노 입플;- 피에르마슈레, [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 <2부. 톨스토이비평가, 레닌, 1966.러시아혁명가레닌은러시아소설가톨스토이를'비평'하면서카지노 입플;문학작품은현실을반영하는'거울'카지노 입플;이라고하는데, 마슈레는톨스토이에대한'문학비평가' 레닌의작업을조명한다.'작가'는그시대의역사적상황을조망하지는못하는데, 이론가로서'비평가'는이것이가능하도록하는'과학자'이다.'과학'은'이데올로기'를폐기하고작품은'이데올로기'를이용하면서동시에거부하는데'이데올로기'의비체계적인'의미작용'에대한다양한독서를제안하며이것들을언어의'기호'들로결합해낸다. '과학'으로서'비평'의역할은카지노 입플;이기호들을어떻게읽을것인가를가르치는것카지노 입플;이다.'문학작품'이라는'거울'을통해'대상'은완성되면서'파편화'되는데, 문학적'이미지'들은이'찢어짐' 속에서나온다. '총체성'을담보하지못하는'개별적' 문학작품에'과학'적문학비평은그'보편성'을부여한다.카지노 입플;... 레닌은문학작품이허망한'총체성'의관점에서가아니라필연적이고실제적인구분속에서단지연구될수있다고우리에게말한다.카지노 입플;- 피에르마슈레, 같은책, 같은부분.[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 <3부는'몇가지작품들'에대한논고인데, '과학소설가' 쥘베른느의'불완전한이야기'도그중하나이다.카지노 입플;쥘베른느의'문학적실패', 이시도의취약함은바로그의책들의'소재'를이루는것이다. 따라서베른느의화해의모든이미지가어떤갈등의묘사로귀착되는것은결코우연이아니다.카지노 입플;- 피에르마슈레, [문학생상이론을위하여], <3부. 쥘베른느혹은불완전한이야기, 1966.자본주의체제에서그어떤'기술적진보'도현실의'계급투쟁'을담지않는한, '미래'를생각할수도, 재현할수도없다. 그러므로, '과학기술' 발전을'소재'로하는프랑스'과학소설가' 쥘베른느는역설적이게도결코'과학'적이지못하다.엥겔스가발자크소설에서부르주아계급의'고상한현실'을그려내면서그들의'추락한본질'을의도치않게드러낸것과같은'리얼리즘'적'이중성'을발견했듯, '문학비평'은'문학작품'의'이중성'을설명해야하는데, 쥘베른느는'과학기술'의이름으로현실의'계급투쟁'을탈색함으로써그'이중성'을보여주며, 그로인해그의이야기는카지노 입플;불완전한이야기카지노 입플;로머문다.카지노 입플;... 예술은(부르주아휴머니즘적) '인간의활동'이아니라, (어떤상황이나체계의요소로서의) '생산자'의활동이다.카지노 입플;- 피에르마슈레, [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 <3부, 1966.'문학작품'은부르주아적으로'창조'되는것이아니라, '계급투쟁'의현실을토대로'생산'되는것이다.***1. [문학생산이론을위하여](1966), 피에르마슈레, 배영달옮김, <백의, 1994.2. [마르크스를위하여], 루이알튀세르, 고길환/이화숙옮김, <백의,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