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움직이면 알게되고, 알게되면 느끼게 된다.

감정, 지각, 2025년 슬롯사이트 상관관계


‘감정(정념)’, ‘지각’, 2025년 슬롯사이트 지금껏 베르그손이 논의한 인간의 중요한 세 가지 특징이에요. 이 세 가지 특성이 서로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지 살펴보면서 각각의 특성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어요. 베르그손에 따르면, ‘감정(정념)’보다 ‘지각’이 더 근본적이고, ‘지각’보다는 ‘행동(운동)’이 더 근본적이에요. 이를 도식적으로 그리면 다음과 같아요.


2025년 슬롯사이트


인간의 중심에는 2025년 슬롯사이트이 있었어요. 그 2025년 슬롯사이트을 통해 ‘지각’이 생기고, 이를 통해 ‘감정’이 촉발되는 거죠. 인간의 ‘지각’과 ‘감정’은 모두 근본적으로 2025년 슬롯사이트으로부터 발생하게 되는 거죠. 즉,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특성은 2025년 슬롯사이트인 거죠. 일상의 예로 설명해 볼게요.


큰 미술관에 들어섰다고 해봐요. 저 멀리 네모난 뭔가가 있어요. 그때 우리는 그것을 ‘지각’할 수 없죠. 그것을 ‘지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그 대상이 있는 쪽으로 걸어가야겠죠. 그 2025년 슬롯사이트이 충분해져서 그 대상과 가까워지면 ‘그림이구나’라는 ‘지각’이 발생하게 되죠. 그리고 그 그림의 색과 선을 느낄 수 있는 거리까지 가까이 다가서면 비로소 ‘아, 진짜 아름답다’라는 ‘감정’이 발생하게 되죠.


2025년 슬롯사이트


‘지각=가능적 2025년 슬롯사이트, ‘감정=실제적 2025년 슬롯사이트


이처럼, 2025년 슬롯사이트으로 인해 어떤 대상을 ‘지각’하게 되고, 그 ‘지각’으로 통해 특정한 ‘감정’이 촉발되는 거예요. 이를 통해 우리는 ‘지각’은 ‘가능적 행동’을, ‘감정’은 ‘실제적(결정된) 행동’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저 멀리 길쭉한 뭔가가 있다고 해 봅시다. 그게 뭔지 확인하려고 그 대상 쪽으로 걸어갔어요. 가까이 가서 보니 엄청나게 큰 뱀이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그 뱀이 우리 쪽으로 갑자기 튀어오길래 깜짝 놀라서 도망쳤어요.


이 상황이 ‘행동→지각(가능적 행동)→감정(실제적 행동)’을 보여주는 사례죠. 걸어가서(2025년 슬롯사이트) 길쭉한 어떤 것을 뱀이라고 ‘지각’했고, 그 때문에 공포의 ‘감정’을 느끼게 된 상황을 다시 곰곰이 살펴봅시다. 2025년 슬롯사이트해서 뱀을 ‘지각’했죠? 그 ‘지각’의 순간에 여러 가지 ‘가능적 행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좀 더 가까이 다가가서 어떤 뱀인지 확인할지, 나뭇가지를 꺾어 뱀을 건드려볼지, 뱀을 발로 밟아버릴지, 도망칠지 등등 여러 ‘가능적 행동’이 마련되겠죠.


그런데 계속 그 ‘가능적 2025년 슬롯사이트 상태에 머물게 될까요? 그렇지 않죠. 갑자기 뱀이 우리한테 탁 튀어오는 순간, 우리는 뒷걸음질 치며 도망하게 되죠. 즉 여러 ‘가능적 2025년 슬롯사이트 중에서 하나가 ‘실제적 2025년 슬롯사이트으로 결정되는 거죠. 이는 바로 우리가 공포나 혐오 등의 ‘감정’을 느끼는 순간과 동시적인 사건이죠. 뱀이 지각할 수 있는 거리보다 우리에게 가까워져서 ‘감정’(공포·혐오)느끼게 되는 순간, 뒷걸음질 치는 ‘실제적 2025년 슬롯사이트이 결정되는 거예요.


2025년 슬롯사이트


2025년 슬롯사이트,지각,감정은 거리의 문제다.


‘행동→지각(가능적 행동)→감정(실제적 행동)’은 대상과의 거리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대상과 너무 멀리 있으면 2025년 슬롯사이트해야 하고, 그 2025년 슬롯사이트으로 인해 대상과 가까워지면 ‘지각’하게 되고, 그 대상과의 거리가 0이 되면 ‘감정’이 촉발되는 거예요. ‘감정’은 신체와 대상의 거리가 0인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을 거예요. ‘신체-대상’의 거리가 0이 되었을 때, 어떤 ‘감정’이 들고 그 ‘감정’이 곧 결정된 ‘실제적 행동’인 거죠.


그런데 그 뱀이 갑자기 나한테 탁 튀어나온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그 대상이 나에게 가까이 붙는 거잖아요. ‘지각’하는 것보다 더 가까이 딱 붙으면 어떻게 되겠어요? 공포, 혐오 등의 감정이 확 들어오죠. 그건 ‘실제적 2025년 슬롯사이트이잖아요. 그래서 ‘감정’을 신체와 대상의 거리가 0이 된다고 정의해요. 그때 나타나는 ‘감정(공포·혐오)’이 곧 ‘실제적 행동(뒷걸음질)’인 거죠.


우리가 무엇을 ‘지각’만 했을 때는 어떤 2025년 슬롯사이트을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선택권 안에 들어가는 것이지만, 대상과 ‘나’의 거리가 0이 될 때는 ‘가능적 행동’이 아니라 ‘실제적 행동’이 되는 거예요. 우리 몸에 뱀이 딱 붙었는데 무덤덤하게 ’어, 왔네? 붙었네?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만 할 수 있나요? 그렇게 못하죠. 소리를 지르거나, 도망가거나, 팔로 뱀을 쳐내는 등의 2025년 슬롯사이트을 하겠죠. 그 자체가 ‘감정’이잖아요.


멀리 있는 연인에게 가까이 가면 ‘어, 남자 친구다’라고 ‘지각’하고, 그보다 더 가까워져 연인과 거리가 0이 되면 키스나 포옹을 하게 되겠죠. 이는 ‘사랑’이라는 2025년 슬롯사이트 촉발되었기 때문이잖아요. 그림을 보는 것도 그래요. 멀리서 보면 그림인지 모르다가 가까이 가면 ‘그림이구나.’하고 ‘지각’하잖아요. 그런데 그 그림의 색과 선을 느끼는 거리까지 들어가고, 더 나아가 어느 순간까지 더 들어가면 심리적 거리가 0이 되었다는 순간이 느껴져요. 그때 울컥해요. 그 심리적 거리가 0이 되었을 때, 2025년 슬롯사이트 되는 거예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