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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라 꽁 머니 실전 활용 예시

문제를 해결하는 생각의 도구 시리즈

두 명의 브랜드 컨설턴트가 매주 월요일 당신을 찾아갑니다.브랜드 컨설턴트의 생각
<문제를 해결하는 생각의 도구들 시리즈

우리의 일상과 업무는 순조롭게 흘러가지만은 않습니다. 상황은 변하고, 문제가 생기죠.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컨설턴트의 일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법과 프레임워크를 이야기합니다.




지난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슬롯 머신 게임입니다'글에 이어서 바카라 꽁 머니를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활용 예시를 살펴볼게요.


바카라 꽁 머니를 그릴 때 유의할 점


1) 명확한 문제(목표)가 있어야 해요.

바카라 꽁 머니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생각의 흐름을 정리하는 것이에요. 그런데 만약 문제가 명확하지 않다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기 마련이에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집중할 수 있어요.


2) 아래층은 위층의 구체적인 원인 혹은 해결책으로 되어 있어야 해요.

바카라 꽁 머니는 나뭇가지의 모습을 따서 지은 이름이지만 이번에는 나무뿌리라고 생각해볼까요? 지상에서 시작해 지하 1층, 2층, 3층으로 점점 내려가는 뿌리요.

시작점이 문제(목표)라면, 지하 1층은 그 문제의 1차적인 원인/해결책이 되어야 해요. 지하 2층은 지하 1층에서 나온 원인/해결책의 세부 내용이 와야 하죠. 이렇게 위층과 아래층은 인과관계로 연결되어 있어야 좋은 바카라 꽁 머니라고 할 수 있어요.


3) 같은 층에서 누락과 중복이 없어야 해요. (MECE)

마지막으로, 같은 층에 있는 항목들은 서로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해야 해요. 그래야 빈틈없이 문제와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중복되거나 누락된 내용이 있다면 바카라 꽁 머니를 완성해도 필요한 답을 얻지 못할 수도 있어요. MECE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23why/269


바카라 꽁 머니바카라 꽁 머니를 그릴 때 유의해야 할 점

그럼 이 세 가지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실제 바카라 꽁 머니를 한 번 그려볼까요?

Why와 How의 바카라 꽁 머니를 중심으로 볼게요.



Why의 바카라 꽁 머니 그리기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해보죠. 최근 몇 달 새에 웹사이트 방문객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어요. 왜 방문객 수가 줄어들고 있는지 이유를 찾아보려고 하는데 파편적인 정보만 눈데 들어옵니다. 총체적인 이유를 파악하고 싶어서 바카라 꽁 머니를 그리기로 결심했어요.


바카라 꽁 머니Why의 바카라 꽁 머니 예시

0층(Ground Floor)은 ‘웹사이트 방문자 수 감소’가 되고,

지하 1층은 웹사이트 방문자 수 감소의 1차적인 원인들 – 마케팅, 콘텐츠, 기술, 경쟁사가 자리해요.

지하 2층은 지하 1층 항목을 한 단계 더 세분화한 내용이 돼요. 마케팅 문제에서는 광고 캠페인, SNS 홍보, 키워드 검색 순위 하락 등이 있겠죠.

‘광고 캠페인 부족’을 한 단계 더 세분화해서 지하 3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산 축소’, ‘타켓팅 부족’과 같은 세부 사항이 나올 수 있어요.

여기서 지하 4층, 5층까지 계속해서 내려가다 보면 왜 예산이 축소되었는지, 왜 타겟팅이 부족했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원인 파악이 가능하겠죠.


바카라 꽁 머니바카라 꽁 머니 체크리스트

우선은 이 정도에서 멈추고 바카라 꽁 머니가 잘 그려졌는지 확인해볼까요?

명확한 문제(목표)가 있는가?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감소한 원인을 파악하고 싶다’라는 분명한 목표가 있었죠.


아래층이 위층의 원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콘텐츠 문제’를 바카라 꽁 머니로 들면,

‘콘텐츠 질 저하’, ‘업데이트 부족’, ‘사용자 관심사와 불일치’는 ‘콘텐츠 문제’의 원인으로 잘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한 단계 더 내려가서 ‘콘텐츠 내용 반복’, ‘최신 트렌드 반영 부족’도 ‘콘텐츠 질 저하’의 원인으로 구성되어 있죠.


같은 층에서 누락과 중복이 없는가?

웹사이트 방문자 수 감소의 원인으로 ‘마케팅’, ‘콘텐츠’, ‘기술’, ‘경쟁사’ 네 가지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것은 없는지 확인해요. 비즈니스 상황이나 일상은 수학이나 과학같이 정답이 있진 않아요. 그래서 엄밀하게 위 네 가지가 전부냐고 한다면, 꼭 그렇지 않을 수도 있죠. 이런 경우에는 핵심적인 내용을 다 다루었다고 생각된다면 넘어갈 수 있어요. 단 이게 충분한지는 충분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죠.



How의 바카라 꽁 머니 그리기


How의 바카라 꽁 머니도 Why의 바카라 꽁 머니와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더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내용이 구성된다는 것이죠.

이번에는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 개선을 위해 바카라 꽁 머니를 그려봐요.


How의 바카라 꽁 머니


지하 1층에는 ‘서비스 개선’, ‘제품 품질 개선’, ‘고객 경험 개선’, ‘혜택 제공’으로 크게 네 가지의 항목을 나열했어요. 서로 중복되거나 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고 각 항목의 세부 내용으로 한 층 더 내려갑니다.

층이 내려갈수록 내용은 구체적이 어지되, 위층의 내용을 실현하는 방법이 나와야 해요.


‘서비스 개선’ 내용을 보면 4층까지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어요. ‘실시간 채팅 도입’에서 한 단계 더 내려가 ‘24시간 운영’, ‘자동 응답 챗봇 바카라 꽁 머니’같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나열하고 있죠.




이렇게 바카라 꽁 머니를 만들 때 유의할 점과 실제 작성 사례를 알아봤는데요. 이 사고법에는 정답이 없어요. 정해진 규칙도 엄격하지 않고요. 논문을 쓰듯이 완전무결할 필요도 없어요. 오히려 그런 엄밀성에 얽매이다 보면 생각을 위한 생각이 되어버려요. 보고를 위한 보고처럼요. 가장 중요한 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내 생각을 보조해 주는 수단으로 바카라 꽁 머니를 사용하는 게 바람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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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brand/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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