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하고 깊이가 있는 눈, 작지만 단단해 보이는 코, 앵두같이 말간 붉은 빛을 띠며 야무지게 다문 입술, 다정하고 은은한 미소. 바라만 보고 있어도 마음이 포근해지는 인물화 한점을그렸습니다.저의 인물화는 사진처럼 객관적인 실체가 고스란히 반영된 토토사이트추천이 아니라 상대와 내가 겪었던 사건, 우리가 포함되어 있던 시간적 공간적 배경, 그 맥락에서 나를 지배했던 감정이 반영된 추상화에 가깝습니다.
마음의 화실에는 수백 점의 그림이 있습니다. 천천히 발을 옮겨 작품을 만나봅니다. 벽면 중앙에 걸려있는 어떤 그림은 자꾸 봐도 질리지 않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 옆에 나란히 붙어있는 그림들은 화사하고 빛이 납니다. 발길을 옮기다 보면 마음에 들지 않는 토토사이트추천 만나게 됩니다. 토토사이트추천 그릴 당시의 대상과 지금 내가 아는 대상의 괴리가 너무 커서 토토사이트추천 수정해야겠습니다.
다행입니다. 제 토토사이트추천 연필화여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거든요. 삐죽 올라갔던 눈꼬리를 쓱쓱 지워 살짝 쳐지게 바꾸어봅니다. 독기 가득하던 눈이 순하디순해졌습니다. 도도하게 치켜올렸던 턱을 살짝 내려줍니다. 다가서기 힘들었던 상대가 제법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아주 무례하고 세게 힘을 준 연필질로나뭇등걸처럼 거칠고 명도가 낮았던 토토사이트추천 지우개로 살살살살 지워봅니다. 한결 밝고 부드러워졌습니다.
그렇게 한 점 한 점 수정하여 다시 걸어두는 일, 그 번거로운 작업을 순순히 받아들이게 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요. 그보다 먼저, 사인펜이나 색연필, 크레파스처럼 한번 그리면 끝나 버리는 그림이 아니라언제든 수정이 가능한 연필로 인물화를 그리게 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요. 유성 매직으로 도화지 뒷면까지 색이 번지게 꾹꾹 눌러 그린 토토사이트추천 모난 마음보다 더 각진 상자 안에가두어두고 봉인해 버렸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한 번 마음에 들지 않으면 '내 인생에서 영원히 아웃'이라며 함부로 상대를 제 인생에서 컷오프시켰던 것이지요.수많은 이들을 만나고, 상처를 주고받고,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고, 관계에 신물이 나기도 했다가, 또 누군가를 찾아 헤매다가, 그렸던 토토사이트추천 찢어발겼다가, 테이프로 이어 붙였다가. 그러면서 터득한 사실 하나. 인물화는 반드시 연필로 그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피사체를 오래 관찰하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흰 도화지를 앞에 두고 한참을 머뭇거립니다. 연필 쥔 손을 들었다 놨다 하다가, 한 줄 긋고 지우고 또 한 줄 그어보고 또 지우기를 반복하며 내가 보고 그리는 상대가 그림 속 상대와 닮았는지, 그새 상대가 변했는지를 보고 또 봅니다. 그렇게 완성해 두고도 미덥지 않아 다음 작품으로 넘어갔다가 냉큼 돌아와서는 다시 토토사이트추천 들여다봅니다. 내가 미처 보지 못했던 상대의 쓸쓸한 눈을 그려 넣고, 그새 사라진미간의 주름을 그림에서 지웁니다. 연필로 그린 덕분입니다.
그러니 삶을 살아가며 필요한 것은 지울 수 없도록 진한 색이 묻어나오는 매직 사인펜이 아니라, 넉넉한 토토사이트추천과 그보다 더 넉넉한 양의 지우개, 언제든 다시 그릴 수 있는 도화지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