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내내 비가 온다. 7월 1일 <초단편소설법 첫 화를 발행하며 “장마철에 접어들었다”고 썼는데 아직도 장마철슬롯 꽁 머니. 나처럼 비를 좋아하는 친구가 ‘비 온다’는 이유로 엊그제 집에 찾아왔는데, 나 또한 이 서프라이즈 방문이 재미있어 <굿파트너 본방을 포기했다.
요즘 방영 중인 드라마 <굿파트너의 두 주인공은 이혼변호사슬롯 꽁 머니(남주와 여주가 아닌 여성 2인슬롯 꽁 머니). 한 명은 남편이 외도를 하여 본인이 이혼 사건에 휘말린 베테랑이고, 또 한 명은 아버지의 외도로 복잡한 가정사를 경험한 비혼주의자 신입슬롯 꽁 머니. 이들의 업무가 이혼 변호인지라 이혼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엿볼 수 있는데 (실제로도 그런지 모르겠으나) 드라마 속 이혼의 주된 이유는 ‘배우자의 외도’슬롯 꽁 머니.
자신의 ‘짝’을 두고 다른 사람을 만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구체적인 사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것들의뿌리를 들여다보면, 결혼 상대가 자신의 ‘진짜 짝’이 아니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로 보인다. 욕망이나 외적 압력 등 여러 이유에 의해 ‘적당한 상대’와 결혼을 하긴 했으나 그 사람이 진정한 반려자는 아닌 것슬롯 꽁 머니. 연애를 하다 헤어진 것도 같은 이유슬롯 꽁 머니.
그렇다면 ‘진짜 짝’이란 무엇인가. 내 생각에 진정한 반려자란 슬롯 꽁 머니 안의 ‘별유천지비슬롯 꽁 머니(別有天地非人間)’을 깨우는 존재다. 이백의 「산중문답」의 한 구절인 별유천지비슬롯 꽁 머니은 대개 ‘속세를 넘어선 이상향’으로 해석되지만, 그보다는‘다른 천지이며 슬롯 꽁 머니계가 아님’이라는 자체의 뜻에 주목해 보자. 기존의 천지(의식)와 인간(자아)을 넘어서는, 그러나 자기 안에 숨어 있던 본래면목을 꽃피게 하는 존재가 진짜 짝인 것슬롯 꽁 머니. 그래서 참된 반려자를 만나면 인간은 거듭나게 된다.
이러한 별유천지비인간의 반려 관계는 애착심과 의존성을 넘어선 곳에 있다. 나의 반려식물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나는 그 화초(허브)를 십여 년간 수십 배 크기로 키웠는데, 이러한 성장을 식물의 ‘별유천지비인간의 개현’이라 할 수 있다. 생장이 어렵다는 그 식물이 무성하게 자란 것은 나라는 반려인을 만났기 때문이겠지만 나는 그것을 ‘내가’ 키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한 일은 물을 준 것밖에 없고, 그 생명체는 햇빛과 바람, 그리고 자체의 생명력에 의해 스스로 자라났다. 식물 입장에서 나라는 반려인에게 특이점이 있다면, 생명체의 생명력을 깨어나게 하는 존재라는 점일 것슬롯 꽁 머니. 내 입장에서는 허브를 바라보고 향기를 즐기는 기쁨이 있지만 그게 없다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것에 의존되어 있지 않기 때문슬롯 꽁 머니.
나의 반려식물 생명이. 2024. 7. 28.
참으로 건강한 반려 관계인데, 이는 소설 쓰는 과정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슬롯 꽁 머니’를 통해 그러하다. 제목 자체에 따옴표가 붙어 있는 키플링의 「‘무서운 밤의 도시’」는 전체가 슬롯 꽁 머니로 이루어진 독특한 분위기의 소설이다. 이 짧고도 긴 작품이 슬롯 꽁 머니하고 있는 것은 생사(生死) 중첩의 별유천지비인간계인데, 비슷한 모티프를 지닌(또한 독특한 아우라를 품은) 영화 <엉클분미가 연상되기도 한다. 두 작품은 형용할 수 없는 것을 형용하면서 슬롯 꽁 머니의 진수를 보여준다는 공통점이 있다.
슬롯 꽁 머니란 ‘어떤 대상을 그려내는 기술’을 말한다. 그런데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그리든, 상상 속의 내용을 그리든 간에, 슬롯 꽁 머니하는 자와 슬롯 꽁 머니 대상 사이에는 저 ‘별유천지비인간’이 개입한다. 그 대상이 용이든 기차든 간에 이를 슬롯 꽁 머니한 글이나 그림은 슬롯 꽁 머니 대상을 사진처럼 그대로 찍어내는 게 아니다. 그것은 작가의 붓/펜에 의해다시 태어난다. 그리고 슬롯 꽁 머니하는 의식과 그 대상은 서로에게 집착하지 않으면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면서 서로를살려낸다. 슬롯 꽁 머니자는 슬롯 꽁 머니하는 행위를 통해 의식의 별유천지비인간을 개화시킨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꽃피듯 존재하게 된다.그리고 그 슬롯 꽁 머니의 꽃은 독자의 의식으로 넘어가다시 새롭게 피어난다.
슬롯 꽁 머니의 의식과 대상 간의 굿파트너십, 이것이 소설-현실의 왕도(王道)와 정도(正道)를 만든다. 외도(外道)란 이 왕의 대로에서 벗어난 바깥(外) 길(道)이다. 기존 세계 바깥에 있기에 색달라 미혹되지만 그것은 별유천지비인간의 대체물로서, 선이 엇나가고 화살이 빗나간 것이다. 슬롯 꽁 머니의 세계에서 외도란 애초에 불가능하다. A를 보며(상상하며) B를 그리는 건 가당치 않다. 독자 입장에서도, 슬롯 꽁 머니된 A를 읽으며 B를떠올릴수는 없다. 죄(sin)의 어원은 ‘화살이 과녁에서 빗나감’에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외도는 죄다. 반면 별유천지비인간은 의식의 엑스텐에 꽂히는 정수(精髓) 개화슬롯 꽁 머니. 그것은 뼈의 골수를 채우는 동시에 뼈를 뚫고 나오는 살을 살아나게 한다.
올림픽 시즌슬롯 꽁 머니. 나는 양궁만 본다. 좋은 문장과 굿파트너는 언제나 존재의 심장에 머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