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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푸스 슬롯사이트(1)

2004-2024, 방송 올림푸스 슬롯사이트

한 사람이 올림푸스 슬롯사이트간 일을 했어요. 한 종류의 일을. 그 사람은 무엇을 해냈고 어떤 사람이 되었나요?


드라마 올림푸스 슬롯사이트.


올림푸스 슬롯사이트이라는 숫자가 무거워요. 2024년에서 2004년까지, 되짚어 돌아가 본다면 알 수 있을까요? 이 길이 어떤 의미였는지.


1) 2024.8.12. ~ 9.10. <유어 아너 10부작, ENA, 지니TV

김재환 극본, 손현주 김명민 김도훈 허남준 정은채 박지연


카타르시스조차 남기지 않고 추락하는 비극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현대적으로 느껴졌어요. 대본은 카프카의 <변신으로 시작하여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로 끝납니다. 저는 좋았어요. 그런데 시청자들은 얼마나 좋아해주었을까요. 엔딩에서 배신감을 토로하는 시청자들이 적지 않았어요. 모든 것이 올림푸스 슬롯사이트의 뜻대로 되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또 다시 고민이 되었어요. 드라마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기쁨에서 벗어난 걸까.


시리즈물의 이야기를 구성하고 시청자의 반응을 보는 일은 카프카의 <성에 들어와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유어 아너와 같은 비극에 더 조리 있는 결말이 무엇이 가능했을까요. 제가 원하는 결말이 있기는 했어요. 하지만 어떤 결말로 가든, 이 비극에는 조리있는 서사에 균열을 일으키는 지점이 있어요. 그 지점의 매혹을 더 설득해보고 싶었어요. 장르물의 문법을 구현하면서 서사적 균열과 부조리를 드러내는 작업의 매혹을 공유해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그 바닥에는 카프카와 도스토예프스키의 정신이 있었고요. 누구와든 더 대화해보고 싶은 부분이 많은 작업이었지요.


올림푸스 슬롯사이트 외적으로는 스튜디오 지니로부터 두 번 연속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줄 것을 요청받았다는 데서 오는 기쁨이 없지 않았어요. 나의 노력과 능력을 인정해주는 기분이 들죠. 다만 그 인정욕을 넘어서는 어려움이 적지 않았지만, 요즘 시절에 어떤 올림푸스 슬롯사이트가 그렇지 않겠어요.


제게 주어진 프리올림푸스 슬롯사이트덕션 기간은 겨우 두 달이었어요. 다음엔 좀 프리를 길게 할 수 있는 올림푸스 슬롯사이트젝트를 할 수 있기를 바랄 뿐.

연출자가 늦게 붙은 만큼 기존에 있어왔던 합의들과 갈등들이 있었지요. 그 사이에서 작업을 완주하며 이제야 드디어 중견 연출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이로도 경력으로도, 주니어는 완전히 끝났구나. 주니어가 끝난지는 오래라고 주변에서 충고해주었지만 마음 깊이 받아들인 건 <유어아너를 하면서였어요. 경력이 올림푸스 슬롯사이트이라지만 장편 드라마 연출자로 데뷔를 한 것은 19년(60일, 지정생존자)이죠. 장편을 4편을 했지만 모든 프로그램을 연출자로서 완전하게 프로덕션을 장악하고 조율해간 것은 아니었으니, <유어아너에 이르러서 이제서야 중견이 된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일이 완전히 자기 기만은 아니에요. 서 너편은 해야 중견 아니겠어요. 그래도 좀 늦된 자각인 것은 맞아요. (하지만 예전에는 단막 데뷔 즈음부터 중견다움이 있는 직업이 드라마 연출자라고도 생각했었지요. 조연출 기간의 산전수전이 있으니...)


그래서 만 21년에 돌입하는 2025년이 스스로 기대가 됩니다. 중견답게, 중견다운, 그런 성숙한 삶과 작업을 해낼 수 있을 것만 같은, 그런 희망 하나쯤은 품어도 좋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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