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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라인바카라에서 콘텐츠의 가치

이 글은 좁은 글이다. 개인의 직무 경험이 근거의 전부다. 학문적 근거를 찾을 수 없고, 거대 자본의 경험과 데이터로 부정될 수 있다. 그게 아니어도 세월과 시장의 변화로 이가 맞지 않는 주장이 될 날이 언젠가 올 만하다. 신뢰로 쓰이기보다 흥미로 읽히길 바란다.




#1. 명분과 기회


라이브온라인바카라의본질은<명분<기회.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 모두에게 그렇다.


판매자에게는‘기회의제공이라는 명분이다.

이로써 가격을 낮춰도 원래 가격은 그보다 높다고 주장할 수 있다. 고객에게 귀찮은 광고가 아니라 유익한 정보라며 다가갈 수도 있다.


구매자에게는’기회의발견이라는 명분이다.

이로써 본인이 계획하지 않던 소비를 현명한 소비라고 스스로 치환할 수 있다. 나중에 하거나 혹은 미루다 하지 않을 소비를 지금 단행하기도 한다.


양쪽 중 어느 한쪽이라도 이 본질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온라인바카라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온라인바카라놓치지 않을 거에요!



#2. TV홈쇼핑에서 본 낯익은 모습


본질이 명분과 기회라는 점은 TV홈쇼핑도 낯익다. 그들의 비용 구조를 보면 확연하다.


‘기회’는 ‘어떠한 일을 하는 데 적절한 시기나 경우’ 혹은 ‘겨를이나 짬’이다. 표준국어대사전은 이 정의 아래 예문으로 ‘기회를 엿보다’를 적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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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좋은 채널일수록 채널 재핑(Channel Zapping)에 더 유리하고, 송출 수수료는 더 비싸다. 이 골든 넘버에 가까울수록 매출이 갈리고 비용과 수익성이 다르다. 그래서 홈쇼핑에서 송출수수료는 매출의 절반을 훌쩍 넘는다.


라이브온라인바카라라는포맷은TV모바일이든판매자와구매자사이에서기회로콘셉팅된명분이본질이다.

온라인바카라츌처 : 뉴데일리 경제, 매출 49.6%가 송출수수료… 홈쇼핑이 번돈으로 주머니 채우는 IPTV, 2020-07-16
출처 : 뉴스웨이, 방송매출 절반이 송출수수료…홈쇼핑업계 ‘부글부글’, 2020-07-15



#3. 자주 듣던 질문들


살다보면한다기보다먼저했다는이유로질문의대상이되기도한다. 내게는라이브온라인바카라가그랬다. 아래는종종받던질문이다.



- 라이브온라인바카라에서온라인바카라와콘텐츠뭐가중요한가(상품과가격vs내용과출연자)?


- 라이브온라인바카라에서팔리는상품군은무엇인가?


- 자사 쇼핑몰에서 자체 개발해 진행할 때 가장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



이에 명분과 기회라는 관점에서 주관적인 답을 해보면 이렇다.




자문자답에 앞서 근거로 디미는 작은 경험들은 이러하다.


4년 전 쯤인 2016년 당시 나는 티몬에서 신규사업으로서 미디어온라인바카라를 추진했다. 개인적으로는 CJ(주) 재직 시절인 2009년 무렵 그룹에서 추진했던 테마였다. 그 사이 시장환경은 격변했기에 같은 키워드로 전혀 다른 전개가 이뤄질 거라 판단했다. 고맙게도 회사에서 흔쾌히 허락했고 성실히 지원했다.다만 경영진이 교체되고...


지금은왕홍라이브온라인바카라라면타오바오가대표적이지만2016년에는모구지에였다. 타오바오는하지않았다(내가미처발견하지못했을지몰라도700외에는국내외어느곳에서도모바일기반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를찾지못했다.


기업에서 신규 사업이나 전략 업무를 수행한 사람은 안다. 신사업의 딜레마가 있다. 남들이 다 하면 고유한 경쟁력이 없다고 승인이 나지 않고, 남들이 아무도 안 하면 레퍼런스가 없어서 승인이 나지 않는다. 승인 잘 받는 레퍼런스는 주로 글로벌에, 시장이 크고, 사례가 1-2개일 때다. 웃기지만 그렇다. 팀원들이 모구지에를 찾아내 그나마 아이디어를 추진할 수 있었다.


이듬해티몬에서<티비온이라는이름으로온라인바카라온라인바카라를시작해퇴사할때까지700남짓진행했다. 회는베타 방송으로 베피스 기저귀를 팔았고 3회차 방송에서야 비로소 정규 편성 체제를 갖췄다. 그래도스튜디오가없어탕비실에서방송하며시간동안다이슨청소기45백만원을팔았다. 이후700동안방송매출로거뒀던최고액은4억원이었고, 해당상품은당일티몬에서16억원을팔았다. 가장빠르게완판시킨방송은시작9분이었고, 방송편집영상으로가장많은조회수를얻은350만회였다.

티비온(TVON)은 티몬의 라이브 온라인바카라 플랫폼 브랜드였고, 이는 국내 모바일 온라인바카라 앱 내이티브로서는 최초였다.


20208현재네이버를비롯한여러플랫폼에서라이브온라인바카라를하는지금은, 위에적은경험의숫자들이빠르게과거가되고있다. 이를감안하고위의자문을자답하면아래와같다.




Q1.온라인바카라와 콘텐츠 중 뭐가 더 중요한가(상품과 가격 vs 내용과 출연자)?


온라인바카라다.


상품, 가격, 구성이 우선이다. 출연자가 제아무리 유명한 셀렙이든, 엄청난 구독자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든 온라인바카라적 요인 앞에서는 무색하다. 이게 뒤집힌 적은 없었다. 내용이 재밌고 시청자가 많은건 후순위다. 재밌어서 오래 보고 많이 볼 망정, 구매는 다른 얘기다.


700회 동안의 통계를 보면 95%의 시청자가 3분 미만의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안 살 사람은 안 사니까 안 보고, 산 사람은 샀으니까 더 안 본다. 그나마 보는 사람은 살까말까 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내용이 재밌기를 기대하는게 아니라, 구매 결정에 도움을 받기 원한다. 딴 소리 하면 화냈다. 잠재구매자로서 시청자들은 방송의 재미보다는 얼마나 파격적 혜택인지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길 바라거나 어떤 가치와 기능이 있는지 등 상품 정보를 보기 원했다.


우연히 지나가다 방송이 재밌다고 보거나, 출연한 인플루언서의 구독자로서 시청하는 사람들은 매출에 큰 도움이 되진 않았다. 팬들이 주는 매출 기여는 대개 해당 인플루언서 채널에서 더 원활하다.


(다만깊게살펴야사항이있다. 이는라이브온라인바카라가기존의이온라인바카라시장에서단순히기능이나매대로서작동할때의이야기다. 라이브온라인바카라라는기능이, 중국의왕홍온라인바카라처럼'인플루언서온라인바카라' 시장에서주요한수단으로쓰일경우, 이때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는본질이인플루언서온라인바카라다. 외양이온라인바카라방송의형태를보일뿐이다. 이때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는상품의가치만큼관계의가치도중요하다. 인플루언서온라인바카라는인플루언서가그를좋아하는사람들과맺은관계를기반으로상거래가이어지기때문이다. 물론중에서도온라인바카라에특화된인플루언서라면관계의가치에서핵심이인성이나흥미보다온라인바카라의가치제안일테니, 온라인바카라의가치는인플루언서온라인바카라에서도여전히중요하다.)


Q2.라이브온라인바카라에서팔리는상품군은무엇인가?


서두의 언급과 닿아 있다. 구매자 입장에서 기회라는 명분이 노골적으로 작용하는 상품군이 잘 팔린다. 타겟이 넓고, 용도가 보편적이며, 낮은 가격이란 걸 첫 눈에 가늠할 수 있는 품목이다. 여기에 ‘쟁여놓을 수 있는' 거라면 더 좋다. 남녀노소, 취향과 상황, 유통기한을 넘어서는 상품군으로서 파괴적인 가격과 구성일 때 좋은 성적을 거뒀다.


앞서 말한 내 경험 중에서 방송 시간 4억원, 일 매출 16억원을 팔았던 상품은 ‘90일 유효기간의 대명 리조트 숙박권’이었다. 9분만에 완판한 상품은 한눈에 알만한 정도로 파격적인 가격과 구성의 블랙박스 세트였다.


이에 반하는 품목은 고전을 겪었다. 인지도 낮은 브랜드의 신제품, 시각적인 차이를 보여주기 어려운 제품(낯선 브랜드의 기초 화장품/건강 보조식품), 취향이 좌우하는 각종 패션 상품(의류, 잡화, 보석, 색조 화장품, 액세서리 등), 쟁여놓기에는 부담스러운 구성(양이 많든, 유통기한이 짧든) 등이 그랬다.


거듭말하지만이는모두티몬이라는한정된플랫폼에서겪은과거의경험이다. 종합몰과전문몰은성격이다르다. 티몬은전국민대상의종합몰이다. 그러니여성의류를사려는거대트래픽으로응집된지그재그의온라인바카라온라인바카라라면패션의판매양상이다를일이다. 수백만명의구독자를가진뷰티인플루언서가자신의인스타그램에서화장품을판매할때는어떨지모를일이다. 라이브온라인바카라로뉴발란스가992327팔거나, 아디다스가이지부스트700판다면화면이거꾸로출력돼도매진되지않겠나.

대명 리조트 숙박권은 거의 매번 히트였다.

Q3. 자사 쇼핑몰에서 자체 개발해 진행할 때 가장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


라이브온라인바카라를자사쇼핑몰에서개발하는게좋을까?먼저나올질문이지만, 여차저차해서그런다제일중요한것은송출(노출) 위치다.


이 역시 서두와 이어지는 말이다. TV홈쇼핑이 시청자의 눈과 손이 빈번한 곳에 가장 많은 비용을 투입하는 것과 같다. 제일 잘 보이는 곳에서 클릭 없이 자동 재생되어야 한다. 우리 플랫폼에 접속한 사람들은 안 볼 수 없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만한 투자는 해야 이 서비스를 지속할지 말지 판단할 수 있다. 알람 설정이나 인스타그램 광고 돌린다고 외진 곳에 노출한다면 저조한 성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물론 판매할 상품이 나이키X사카이 콜라보 정도면 위치를 어디에 둬도 괜찮다. 구매자는 반드시 그 라이브를 찾아낼 것이다. 그리고 사이트와 앱을 다운 시킬 것이다. 그 정도 아니면 라이브 온라인바카라의 노출 위치를 한두 클릭 뒤로 배치해 놓고 구독/알람/인스타 공지 기대해요~만으로는 효과가 적다.


상품 상세 설명을 아랍어로 써놔도 완판될 거라는.
노출 위치를 열 두 뎁스 뒤에 둬도 찾아낼 거라는.


#4. 그 다음은<관계와 <제안이다.

(feat. TV홈쇼핑과모바일라이브온라인바카라의차이)


라이브온라인바카라의본질인<명분과기회향후에도퇴색하진않을거라생각한다.


다만 이 시장이 더 커지거나 이온라인바카라 사업자들에게 보편화 된다면, 더 덧붙을 본질은<관계와 제안(Relationship & Curation)이 될 것이다.

역으로말하면모바일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가<관계와제안본질까지확장하지않으면, 진화할없다는말이기도하다. 수준에미치지못하면라이브온라인바카라는기존쇼핑몰의타임세일이나할인쿠폰정도의기능적가치로머물것이다.


이는TV홈쇼핑과차이를만드는요소이기도하다. 현재의모바일라이브온라인바카라는송출방식만다를TV홈쇼핑과본질적차이는적다. <관계와제안가치로진화하지못하면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거대소셜미디어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앞에서존재감이옅어진다.


TV소파에대고앉아수동적으로채널을돌리는lean-back media. 모바일은소비자가능동적으로소통하고관계맺고서로제안을주고받는lean-forward media. 우연히만나는접점(Channel-Zapping)명분과기회를의존하는1세대라이브온라인바카라(TV홈쇼핑)였다. 모바일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가진정한2세대온라인바카라온라인바카라가되려면1세대와본질적가치에서우월해야한다. 1세대의한계를넘어서야하고그럴수밖에없는시기가오리라생각한다.


2세대라이브온라인바카라는판매자와구매자, 소비자와브랜드가서로적극적으로관계맺고제안할것이며그래야한다. 바탕은취향과온라인바카라프스타일것이다. 그것이새로운명분이고또다른기회로선순환것이다. 라이브온라인바카라를하려는모바일온라인바카라사업자들이이를주저하거나적절하게대응하지못하면인스타그램과페이스북, 유튜브와틱톡에게명분도기회도모두잃게것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모두 라이브와 온라인바카라를 전략으로 삼고 있다.




허전해서 덧붙인다.


위에서 말한 총 조회수 350만회가 나왔던 온라인바카라 편집본 영상은 정형돈의 도니도니 돈까스였다. 이 클립의 별명은 ‘저 세상 홈쇼핑’이라고 네티즌들이 붙여줬다.


티몬티비온(TVON)모바일온라인바카라내이티브로서국내최초의라이브온라인바카라였다. 그러나그런기술적의의뿐아니라방송자체에서도새로운시도가많았다. 형식은TV홈쇼핑과가까운데내용은요즘유튜브만큼것의재미가있었다.

이 때의 주역들이 지금 여러 라이브온라인바카라에서 맹활약 중이다. 대견하고 뿌듯하다.


p.s. 푸는 김에 몇개 더 풀어보자.

제닉스의 저 부장님 잘 지내시죠..
요즘 한창 인기인 양치승 관장님. 저때 이미 그의 끼는 타올랐다.
요즘 인기 높은 라이브온라인바카라 전문 쇼호스트 리코의 데뷔 방송
질레트 광고 모델이 박지성이던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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