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온라인 슬롯에 열광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그중 한국은 좀 더 특별하다.올해 1월 기준 한국인 월평균 온라인 슬롯 이용 시간은 40시간으로글로벌 평균 이용 온라인 슬롯 23온라인 슬롯 대비약 1.7배다.2019년 21온라인 슬롯 대비 5년 사이 약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 성장세는 2021년 7월 숏츠 출시 후가속화되었고, 그 결과작년 12월 기준카카오톡을 제치고 국내 사용량 1위 모바일 플랫폼이 되었다.
독특한 것은글로벌 시장에서사용 시간은 틱톡, 사용자 수는 메타가 1위임에도 한국에선 가뿐히 온라인 슬롯가 모두 1위라는 것이다.
유독한국은온라인 슬롯에 더 푹 빠진이유가무엇일까?
1.5060세대유입
코로나 이후 디지털에 익숙해진5060.수혜자는 이커머스뿐만이 아니다. 온라인 슬롯 역시도 최대 수혜자 중 하나다. 하루종일핸드폰을 붙잡고 있으면이해할 수없단표정을짓던부모님이 이제는하루종일 온라인 슬롯를보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슬롯와 비슷한 OTT도 5060 세대에서 급성장을 이뤘을까?
그건 또 아니다.
23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OTT 서비스별 이용행태
8,487명이 참여한연령별조사 결과를 보면 50대 이상부터는 온라인 슬롯만이 전유물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50대 95.4%, 60대 99.3%, 70대 100%를기록하고,반면또 다른 대표적인 OTT넷플릭스 이용률은 같은 연령대에서 각각 19.2%, 6.7%, 3.2%로 조사됐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강력한 이유중 하나는역시'무료여부'라고생각한다.5060 세대가 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 온라인콘텐츠에거부감 없이정기 구독하기에는 시기장조다.
하지만,2022년에 발발한 코로나 이후 고작 2년이다.2년 만에 5060은 빠르게 온라인과친해졌다.넷플릭스와 같은 구독형 OTT와 친해지는 것도 온라인 슬롯문제 아닐까?라는생각이 든다.
MZ도처음엔 온라인 슬롯 프리미엄에 거부감을 가졌지만자연스레 빠져든 것처럼 말이다.
2. 워라밸
난 여전히 야근 많이하는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점점 야근이 줄어드는 추세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추가로근무 온라인 슬롯뿐만 아니라 회식 자체도 간소화되고, 횟수를 줄이는 추세로 점점 집에 혼자 있는 온라인 슬롯이 늘어났다.
그럼 집에 와서 무얼 하는가?처음엔운동도해보고, 나름 알찬 활동을 계획해 보지만결국은 온라인 슬롯 & 넷플릭스다.
여유 시간은 늘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은 그만큼 취미 생활이 다양해진 것이 아니기에 자연스레 온라인 슬롯 &넷플릭스 시청 온라인 슬롯이 늘어났다.
2019년 대비 2024년 60대 이상 사용자 급증 앱
온라인 슬롯의 성장세가기대되는 것은 60세 이상 사용자가여전히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의 60세 이상 비율은 30% 수준으로, 초고령화사회를눈앞에 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