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발생할 수 있는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하여 앱 업데이트를 강제하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이후일주일 동안 앱의 안정성을 확인한 후에 ATT를 포함한 버전으로 강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ATT를 포함한 앱으로의 초기 업데이트(강제 업데이트 이전)시점부터 4주가 흐른 뒤의 결과에 대한 글입니다.
2. ATT 꽁 머니 카지노 후 변화
- 꽁 머니 카지노 14.5+ 사용자 비중의 변화
지난 4월 26일 꽁 머니 카지노 14.5가 공식 출시된 후,서비스 내 꽁 머니 카지노 사용자 중 꽁 머니 카지노 14.5+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중은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꽁 머니 카지노 14.5 공식 출시 당일과 하루 뒤(D+1)를 비교할 때에는 약 150% 정도 사용자 비중이 증가하였으며, 꽁 머니 카지노 14.5 공식 출시 당일과 일주일 뒤(D+14)를 비교할 경우 약 750% 정도 사용자 비중이 증가하였습니다.
- ATT 꽁 머니 카지노 앱 업데이트 비중
저희는 꽁 머니 카지노 14.5 정식 출시 이전에 이미 ATT 적용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서 꽁 머니 카지노 일정에서 설명한 대로 일주일 뒤에는 ATT 꽁 머니 카지노 강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제 업데이트 하루 뒤(D+1)에 ATT가 꽁 머니 카지노된 버전으로 앱 업데이트를 한 사용자의 비중은 99% 이상이었습니다.
강제 업데이트 이후 AOS가 꽁 머니 카지노보다 앱 업데이트 비중이 더디게 증가하였으나,최종적으로는 양 OS 모두 하루 만에 99% 이상이 ATT가 꽁 머니 카지노된 앱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완료하였습니다.
- 앱 푸시 허용률의 변화
아래 그래프와 같이업데이트 이후 양 OS 모두 같은 폭으로 앱 푸시 허용률이 하락하였습니다.
ATT 꽁 머니 카지노 업데이트 (강제X) 시점에는 앱 업데이트 비중이 0.6%로 미미하였고 앱 푸시 허용률에도 변화가 없었으나, 강제 업데이트 직후 양 OS 모두 앱 푸시 허용률이 1%p 이상 낮아졌으며 강제 업데이트 하루 뒤에는 양 OS 모두 3%p 이상 앱 푸시 허용률이 낮아졌습니다.
참고로 꽁 머니 카지노의 앱 푸시 허용률이 AOS 보다 높은 것은 업데이트와 무관하며, 저희 서비스는 이전부터 꽁 머니 카지노의 앱 푸시 허용률이 AOS보다 높았습니다.
- Retention의 변화
ATT 꽁 머니 카지노 강제 업데이트 후 Retention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꽁 머니 카지노의 Retetion만 감소한 것이 아니라,AOS와 꽁 머니 카지노의 Retention 감소 폭이 유사하였습니다.
참고로 서비스 내 ATT 꽁 머니 카지노 업데이트 시, ATT 뿐만 아니라 Onboarding 과정과 홈 UI/UX에 대한 업데이트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Onboarding 과정은 신규 회원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었으며 서비스 내 기존 회원의 이용 비중이 높아Retention의 감소는 ATT의 영향보다는 홈 UI/UX에 의한 영향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외부 이슈가 있을 때에는 내부 서비스 업데이트를 미루는 것이 안정적이지만, 비즈니스 모델 상 불가피하게 꽁 머니 카지노 14 도입 시기와 맞춰 앱 내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른 서비스들은 부디 통제하기 어려운 외부 이슈 먼저 대응 후 내부 이슈에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 Active User의 변화
DAU(Daily Active User)의 경우 AOS는 비교적 변동이 적었으나,꽁 머니 카지노는 ATT 적용 업데이트 시점부터 DAU가 감소하고 있으며 일자별 변동도 심한 상황입니다.
꽁 머니 카지노 14.5 출시 이후 꽁 머니 카지노 Re-engage 마케팅이 어려워지면서 기존에 Re-engage를 통한 유입이 감소하면서 DAU도 감소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