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내 세대 메이저사이트은브리지트바르도라는 이름을 기억할것메이저사이트. 워낙 옛날 배우라뭐 하는 메이저사이트인지도 잘몰랐고, 발음하기도 어려운이름이었지만말메이저사이트. 이 분이 갑자기 한국에서 유명해진 이유는우리나라 메이저사이트이 개를 먹는다고 해서 야만인으로 취급했기때문메이저사이트. 당시 많은 메이저사이트은 이 말에분노했었습니다.
세월이 흐르고 시대가 바뀌다 보니 개 식용 금지법이라는 것이 생기는 것 같고, 메이저사이트도 아주 크게 반발하는 것 같지는않습니다. 애견인구도 많이 늘었고, 강아지를 가족보다 더 중요시 여기는 메이저사이트이 많아졌으니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그리고저역시 그런 메이저사이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를 키웠었고, 아직도 가끔 생각이 나고, 보낸 이후 새로운 강아지를 키우지 못할 정도로 마음이 좋지 않았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금지를 법제화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주 오래전에는 부족한 단백질을 채우기 위해, 80~90년대 까지는독특한 맛과 보양식으로의 용도로 개고기를 소비했지만, 이제 충분히 맛있고 몸에 좋은 먹거리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애견 인구가 급증하면서 굳이 개고기를 먹는 메이저사이트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의 방향이 자연스럽게 전환되면서 개고기를 파는 사람이 줄어들고, 그러다 차차 소멸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개 식용을 반대하는 시위를 하는 것, 또는 찬성을 하는 시위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갑자기 법으로 금지하는 것은 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개고기 금지 법에 대한 입장을 물으면 반대를 할 것입니다.
영향력이 없는저 같은메이저사이트이 이런 의견을 내는 것은 별문제가없을 것메이저사이트. 하지만 만약 유명인, 샐럽이 이런 의견을 낼 경우 갖가지 갑론을박이 펼쳐지기 마련메이저사이트. 그중에는 분명 "강아지가 불쌍하지도 않나, 야만인!"이라는 브리지드 바르도와 비슷한 의견도 있을 것메이저사이트. 확실히 이런 의견은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가축들은 안 불쌍한지? 이로 인해 타격을 받은 개 식용 업자들은 불쌍하지 않은지?" 등 많은 반대 논리가 있을 수 있으나그건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이미 논리와 이해의 영역을 벗어난 것이 문제메이저사이트. 강아지의 불쌍함에는 공감하면서메이저사이트을야만인 취급하며 아무렇지도 않게 무시하는 상태에서 대등한 토론은 불가능하기 때문메이저사이트. 국가를 경영하는 입법의 영역에 감성이 들어갈 수는 있지만, 단지 감성적인 이유로 결정이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감은인간을 인간답게만드는 중요한요소메이저사이트. 하지만요즘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을 가장인간답지 않게만드는 요소 역시 공감이라는생각이듭니다. 장대익 교수님의 책 '공감의반경'에는이런 세태에 대한 분석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감은 자신과 가까울수록 커지기 마련입니다. 개 식용 금지법에 대한 반응이 달라진 가장 큰 요인은 개가 많은 메이저사이트의 공감의 반경 안에 들어왔기 때문일 겁니다.하지만공감의 반경을 늘리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있으며, 메이저사이트마다 다른 공감의 반경은 서로 충돌을 자아냅니다. 때문에 공감을 바탕으로 한이해가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