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속주, 강렬한 피아노 터치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거기에 더해 화려한 퍼포먼스로 무장한 신인이 나타나면 스포트라이트는 그곳으로만 쏠린다.
긴 동영상보다는 짧은 릴스가 각광받는 시대이니 더욱 그렇지만 속주와 강렬한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인터넷이 없던 시절에도 주목받았다.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빠른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보는 사람들에게 경이로울 수밖에 없다.
2022년 6월 12일, 예술의 전당에서 천재 피아니스트 얀 리시에츠키를 만났다. 프로그램이 상당히 독특했는데 쇼팽의 에튀드 Op.10의 12곡 전곡과 녹턴 11곡을 번갈아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는 '밤의 시'라는 리사이틀이었다.
피아노 좀 쳐 본 사람이라면 한 번씩 슬롯 머신 일러스트해 본 쇼팽의 에튀드는 빠른 속도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도 중요하지만 대비되는 선율을 잘 살려야 하는 까다로운 곡으로 예중, 예고, 대학 입시의 단골 시험 곡으로 쓰인다.
이 에튀드를 낭만적인 녹턴과 함께 슬롯 머신 일러스트한다니 기대가 되었다.
190cm가 훌쩍 넘어 보이는 큰 키와 큰 손, 긴 팔은 피아노를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기에 더없이 좋은 조건으로 보였는데 역시나 첫 곡인 에튀드의 왼손 옥타브는 굉장히 강렬하면서도 힘 조절을 잘하여 주제를 잘 들리게 했다. 사실 저 신체조건으로 심장까지 울리는 타건을 하지 못 한다면 그것도 어색할 일이다.
에튀드는 그렇게 관객에게 각인되었다. 깊은 터치는 강렬한 소리를 가져왔지만 요란하지 않았다. 그의 에튀드는 참 점잖았다. 긴장되는 에튀드와 릴랙스 되는 기분의 녹턴을 번갈아 슬롯 머신 일러스트하는 것은 굉장한 아이디어였다. 슬롯 머신 일러스트자의 요청으로 박수를 칠 수 없어 더 집중할 수 있었다.
얀 리시에츠키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몰입하게 만든 것은 개인적으로 녹턴이었다. 그는 녹턴에서 완전히 힘을 뺀 유연한 터치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했다. 모든 악기는 피아니시모를 슬롯 머신 일러스트할 때 가장 어렵다. 작은 소리로 표현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는 것은 호흡과 근육을 완전히 통제하며 몸의 힘을 빼고 또 빼야 하는 것이다. 그는 트릴과 아르페지오를 여리고 보드라운 어린 새처럼 작지만 탄력 있는 소리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했다.
2부의 마지막 녹턴인 C sharp minor, Op. Posth. 의 재현부의 주제에서 표현한 슬롯 머신 일러스트시모(매우 매우 여리게)는 작지만 선명했고 따스했다. 그의 아르페지오를 듣는데 생전 가보지 못 한 라벤더 밭에서 훈훈한 미풍과 꽃향기를 맡는 기분을 느꼈다. (바쁜 분들은 2분 40초부터 3분 50초까지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