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히든 시티와 슬롯 머신 게임
빅토르 모레노 감독의 이야기로부터
제16회 슬롯 머신 게임에서 만난 나름의 가장 큰 수확은 영화<슬롯 머신 게임 시티였다. 지하철이나 상하수도와 같은 도시의 거대한 지하공간 속을 탐험하는 성격의 다큐멘터리다. 누군가는 실험적이라 치부하거나 그저 이상한 슬롯 머신 게임라 생각할 수도 있을 만큼, 극도로 적은 대사는 그저 눈앞에 펼쳐지는 이미지에만 집중하게 만드는데 이 탐험에서 이동의 처음과 끝 지점 사이의 지리적 거리 같은 건 중요하지 않았다. 전후, 상하, 좌우의 (카메라 움직임의) 방향마저도 중요하지 않아 보였다. 빅토르 모레노 감독은 미셸 푸코의 '헤테로토피아'라는 개념을 관객과의 대화 중 언급했는데, 이는'주어진 사회 공간에서 발견되지만 다른 공간들과는 그 기능이 상이하거나 심지어 정반대인 단독적 공간'이라는 뜻이 있다. 늘 일상적으로 지나치거나 머무르는 공간임에도 지하철이 움직이는 원리나 구조 혹은 열차 밖의 세계에 대해서는 굳이 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게 되는데, 감독의 호기심과 탐구의 의지가 <히든 시티의 결과물로 드러나 보였다. 어쩌면 지상의 도시보다 훨씬 더 거대할지도 모를 땅속 세계에 대하여.(2019.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