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바카라 꽁 머니의 '마블'은 '엔드게임'을 넘어설 수 있을까
영화 <어벤져스: 바카라 꽁 머니 리뷰
지난 4월 24일(수) 국내 개봉한 바카라 꽁 머니<어벤져스: 바카라 꽁 머니(2019)은 5월 9일(목)까지 누적 1,198만 관객을 동원해 오늘(5/10(금)) 중 누적 관객1,200만명을 넘어선다.(바카라 꽁 머니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5/9(목) 자정 통계 기준)북미를 포함한 전 세계 극장 수익은 이미 시리즈 전작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의 20억 달러를 훌쩍 넘어 23억 달러에 진입했다.(북미 성적: 6억 5,293만 달러, 해외 성적: 16억 5,030만 달러,BoxOfficeMojo5/8(수) 통계 기준)사실상 제작 단계에서부터 이미 예정된 초대형 흥행작에 가까웠던 <어벤져스: 바카라 꽁 머니이 담고 있을지 모를 어떤 보편적인 메시지에 관해서는'문화가 있는 날'공식 블로그의 칼럼 기고를 통해 일부 적은 바 있다. ('영화 <어벤져스: 바카라 꽁 머니은 마블을 넘어 어떻게 가족주의로 향하는가', 2019.05.07.) 여기서는 대신 각본 이야기를 좀 더 써보려고 한다.개인적 범주와 기준에서의 직접적이거나 치명적인 스포일러는 최대한 피하면서 쓰려고 했지만, 본 글은 불가피하게도 영화 내용 일부를 언급한다. 가능하면 <어벤져스: 바카라 꽁 머니 관람 후에 읽기를 권한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의 개봉 무렵이었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페이즈 3' 발표 당시,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파트 2로 불렸다. 그러나 이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파트 1이 '파트 1'을 떼고 '인피니티 워'로 제목이 바뀌었고, 네 번째 <어벤져스 영화는 루머만 난무했을 뿐 첫 번째 예고편을 공개하기까지 타이틀을 발표하지 않았었다. 초기에 '인피니티 워'를 두 개의 파트로 구분한 건 그만큼 전 우주를 배경바카라 꽁 머니 '타노스'를 중심바카라 꽁 머니 한 이 이야기가 한 편의 영화만바카라 꽁 머니 담기에 너무 방대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마도 많은 관객을 충격에 빠뜨린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엔딩 크레딧 맨 마지막에는 'Thanos will return.'이라는 자막이 뜬다. 어쩌면 '어벤져스' 팀이 '타노스'에 맞서는 이야기라기보다 '타노스'가 인피니티 스톤을 하나씩 모으는 이야기에 가까워 보였던 '인피니티 워' 이후,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정말로 '인피니티 워 파트 2'라기보다 별개의 속편바카라 꽁 머니 다가온다.
180분 57초라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상영시간은, 10분이 넘는 엔딩 크레딧을 제외하고도 거의 동일한 비중의 세 부분바카라 꽁 머니 나눌 수 있다.1)바카라 꽁 머니 시작 후 약 65분 가량은 '앤트맨'(폴 러드)에 의해 발견된 양자 물리학을 활용한 '시간 강탈' 작전을 시작하기 전까지.2)그 이후 약 53분 가량은 세 개의 시간대에서 모아 온 여섯 개의 인피니티 스톤을 활용한 새로운 건틀릿을 사용하기 전까지.3)그리고 마지막, 그러니까 크레딧을 빼면 50분이 조금 넘는 분량이 과거에서 미래로 건너온(물론 영화 속에서 설명되는 시간 여행의 개념에 따르면 이 표현도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을 것이다) '타노스'에 맞서는 '어벤져스'의 최후의 결전이다. 그러니까 촬영 후 삭제된 장면이나 편집된 부분들을 감안하더라도 '바카라 꽁 머니'의 각본은 철저히 구조화되어 있다는 의미다. 상술한 세 개의 파트는 단순히 분량만이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이야기의 톤에 있어서도 구분된다. 아마도 관객이 느끼는 감정에 있어서도 구분할 만한 지점이 있겠다.
[바카라 꽁 머니 파트 1]: '인피니티 워' 이후의 상처와 슬픔들
영화의 시작은 전작에서의 '타노스'의 '핑거스냅' 이후 22일이 지난 시점. 우주의 절반이 희생된 후 남겨진 이들이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차근차근 훑는다. 캐릭터의 내면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섬세함이 뒤따라야 하겠기에, '엔드게임'의 세 개의 파트 중 나머지 두 파트에 비해 좀 더 긴 시간을 할애한다. 자신을 제외한 가족 전원을 잃은 '호크아이'(제레미 레너)를 비롯해, 직접적인 대사로 언급되듯 사실상 '어벤져스'를 자신의 직업을 넘어 가족이라고 여겼던 '블랙 위도우'(스칼렛 요한슨), 치유 모임에서 사람들에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앞바카라 꽁 머니 나아가야 한다'라고 말하지만 정작 자신은 그러지 못하고 있다 생각하는 '캡틴 아메리카'(크리스 에반스), 살아남은 아내와 딸을 잃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피터'의 마지막을 잊지 못하는 '아이언맨'(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등. 지난 스물한 편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들을 모두 감상한 상태로 '엔드게임'을 본다면 물론 더 좋겠지만,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그 자체로 각 캐릭터의 동기와 내면을 충분하게 설명한다. 같은 '어벤져스'의 일원이라 할지라도, 누군가는 지금의 맡은 일과 동료와의 유대감 자체가 자신을 살게 하는 중요한 가치이며, 누군가는 타인의 희생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또 누군가는 전작에서부터 줄곧, 자신의 주어진 운명에 대해 고뇌한다. 누군가는 세상바카라 꽁 머니부터 인정받고 싶어 한다. 지금의 결과물에 대해"줄일 수 있는 최대한바카라 꽁 머니 줄이려 했지만 더 이상은 줄일 수 없었다"라고 언급한 안소니 & 조 루소 감독의 말은 온당하다.
[바카라 꽁 머니 파트 2]: 누군가의 희생을 헛되지 않게 하려는 노력들
앞선 파트에서 우연히 양자 영역바카라 꽁 머니부터 벗어나 돌아오게 된 '앤트맨'의 아이디어에 의해, '인피니티 워' 이후 살아남은 '어벤져스'는 여섯 개의 인피니티 스톤이 있었던 과거의 여러 시점들로 핌 입자를 활용해 떠난다. 크게 2012년 뉴욕, 2013년 아스가르드, 2014년 모라그&보르미르로 세 팀을 나누는데, 팀을 나눈 기준 중의 하나는 당시 그 장소에 실제 있었던 멤버를 포함하지만 전투력을 가늠할 수 있다면 '아이언맨&캡틴 아메리카&앤트맨' 팀과 '토르&라쿤' 팀과 '호크아이&블랙 위도우&워 머신&네뷸라' 팀은 얼핏 밸런스가 맞지 않아 보이기도 한다. 다만 여기, 두 번째 파트는 앞선 파트에서 보인 각자의 트라우마와 아픔들의 연장선에서, 일부 멤버들에게는 과거의 자신을 만나게 하기 위한 영화적 장치로서 개인적바카라 꽁 머니는 어느 정도 허용 가능하리라 느꼈다. 영화의 상영시간이 길다고 해서 모든 행동과 그 의사결정 과정을 하나하나 다 설명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영화가 이야기를 단지 시간순바카라 꽁 머니 나열하지 않는 것처럼, 그리고 영화가 보여주지 않았으나 관객이 충분히 능동적바카라 꽁 머니 유추 가능하거나 사고해야 하는 영역이 존재하는 것처럼. 어쨌든 다시 세 개의 팀바카라 꽁 머니 나뉜 '어벤져스'는 뉴욕에서 타임 스톤과 테서랙트와 로키의 셉터를, 아스가르드에서 에테르를, 모라그와 보르미르에서 소울 스톤과 파워 스톤을 챙긴다.
"Do you trust me?" "I am."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
이때 '캡틴 아메리카'와 만나는 '캡틴 아메리카', 아버지 '하워드 스타크'와 만나는 '아이언맨', 어머니 '프리가'와 만나는 '토르', '네뷸라'와 만나는 '네뷸라'(카렌 길렌), 그리고 지난날부터 이어진 '호크아이'와 '블랙 위도우'의 관계를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 등 두 번째 파트의 이야기는 단지 영화 속 캐릭터가 자신의 지난날을 마주하는 것일 뿐 아니라 영화 밖의 관객 역시 '엔드게임' 이전의 다른 마블 영화들을 볼 때의 자신(혹은 그 영화를 본 자신의 기억)을 만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경험을 하게 된다. 실제로 2012년 뉴욕 시퀀스는 <어벤져스(2012)를, 2013년 아스가르드 시퀀스는 <토르: 다크 월드(2013)를, 2014년 모라그/보르미르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의 어떤 대목을 직접적바카라 꽁 머니 인용하거나 간접적바카라 꽁 머니 떠올리게 만든다.
"난 실수한 걸로 사람 판단 안 해."
-블랙 위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