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타인과 영향을 나누며 성장슬롯 꽁 머니 삶
슬롯 꽁 머니 <에브리데이(2018)를 보고
슬롯 꽁 머니<에브리데이(2018)의 중반 이후에 등장슬롯 꽁 머니 하나의 물음으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하고자 한다. 한 육체에 깃든 하나의 정신, 즉 인격이 그 삶을 이끈다고 할 때, 어떤 초자연적인 현상('바디 체인지'라고 표현해보자)으로 인해 그 정신이 다른 인격으로 대체된다면, 그 육체가 속한 삶은 누구의 것이 되는가? 이는 매일 다른 사람의 몸에서 깨어나 새 하루를 시작슬롯 꽁 머니 작 중 '인물'이 스스로의 일상을 돌아보며 던지는 질문이다. 그는 딜레마에 빠진다. 바로 그 다른 사람 대신 자신이 보내는 하루가 그의 삶의 방향을 얼마만큼 바꿔놓게 된다면, 그리하여 만약 그 삶이 어제까지 상상하고 예상하고 바라왔던 것과는 달라진다면, 이 변화를 과연 괜찮은 걸까?
어쩔 수 없게도 <에브리데이의 설정과 소재를 이야기 하기 위해서 영화 한 편을 더 꺼내들어야겠다. <뷰티 인사이드(2015)의 '우진'은 잠을 자고 일어나면 매일 다른 외모의 육체로 깨어 있는 자신을 발견슬롯 꽁 머니 인물이었다. 그러니까, 그의 정신은 계속해서 '우진'이고 타인이 보는 그의 생김새만 다르다. 그러나 <에브리데이는 경우가 조금 다르다. 유사해보이지만 <에브리데이에서는 매일 '다른 사람의 집'에서 바로 그 '다른 사람'의 몸으로 깨어나 있는 자신을 '발견'슬롯 꽁 머니 인물이 나온다. 말하자면 매일 타인의 몸을 빌려 산다고 할 수 있겠는데, 어제는 '저스틴'이었다 오늘은 '알렉산더', 내일은 '네이든'이 되어 있는 식이다. <뷰티 인사이드와는 다음날 자신이 어떤 모습일지를 모른다는 점만 동일하다고 하겠다.
다시 앞서 제기한 물음. 그 육체가 속한 삶은 진정 '누구의 것'이 되는가? 어느날 'A'의 모습으로 하루를 보내던 주인공은 고민한다. 이를테면 'A'가 자살을 결심하고 계획을 세워둔 상태라는 걸 발견했을 때.(그는 매일 아침 깨어나서야 자신의 이름과 가족 등 주변 환경, 그리고 자신이 당일 해야 슬롯 꽁 머니 일이나 생각슬롯 꽁 머니 것들(학교 시험이나 과제, 아르바이트 같은 것들)에 대해 깨닫는다.)과연 '나'는 이 'A'가 하려는 일을 막아야만 할까?
나 역시 슬롯 꽁 머니를 보고서도 여기에 명확한 답을 내릴 수 없다. 이 일을 겪지 못했고 또 앞으로도 겪어볼 수 없을 테니까. 다만 슬롯 꽁 머니 <에브리데이는 삶의 존재에 대한 잠재된 물음들을 정면에 꺼내드는 대신에 10대 소녀의풋풋하고 활기찬 로맨스와 슬롯 꽁 머니담으로 이야기를 버무려 다스린다.(동명의 원작소설 역시 이같은 톤과 전개를 따르는지 궁금해졌다.)나아가, '매일매일 다른 사람으로 바뀐다'는 설정 자체도 영화의 후반부에 접어들면 조금씩 희미해진다. 97분이라는 다소 한가한(?) 상영시간에서 알 수 있듯이, <에브리데이는 다만 이 '바디 체인저'의 삶이 영화의 실질적인 주인공인 '리아넌'의 삶에 어떤 방식으로 슬롯 꽁 머니 주는지,슬롯 꽁 머니의 행동이 슬롯 꽁 머니의 마음과 일상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바로 거기에 이야기의 중심을 준다. "네가 어떤 모습이든 널 사랑해" 같은 순수한 사랑의 응답을 기대하고 슬롯 꽁 머니를 본다면 아마도 조금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다. 부담 없는 하이틴 로맨스를 기대하고 본다면 특별하게 나무랄 구석이 많은 슬롯 꽁 머니는 아니지만, 슬롯 꽁 머니가 처음부터 세운 설정을 스스로 허물어뜨리는 것이, 이 이야기에 있어 어떤 효과가 있을지는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할 일이다.(★ 6/10점.)
<에브리데이(Every Day, 2018), 마이클 수지 감독
2018년 10월 11일 국내 개봉, 97분, 12세 관람가.
출연: 앵거리 라이스, 저스티스 스미스, 오웬 티그, 루카스 제이드 주먼, 콜린 포드, 데비 라이언, 제이콥 배덜런 등.
수입: 그린나래미디어(주)
배급: 그린나래미디어(주), 씨나몬(주)홈초이스
*브런치 무비패스 시사회 관람작 (2018.09.27, CGV 용산아이파크몰)
*<에브리데이 예고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