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카지노 사이트 쓸 때면 구 세대가 되어가는 기분이 든다
스스로의 힘으로 문맥을 읽으려 하지 않는 사회
처음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 쓰기 시작한 계기는 좋은 영화를 보고 난 뒤 휘발되는 감상과 잔영을 조금 더 오래 붙잡아 두고 싶은 작은 욕심이었다. 영화와 무관한 경영학을 전공했고 읽는 일은 좋아했지만 쓰는 일을 체계적, 전문적으로 배우지도 않았다 보니 내게는 세상 모든 글들이 그리고 그것들을 쓰는 이들이 곧 선생이었다. 여러 시인과 소설가와 기자, 평론가 등의 문장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들처럼 쓰고 싶다고 여겼고만난 적 없어도 그들은 내게 마음속 선배였다.
어떤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에 대한 관객과 기자/평론가들 사이의 온도차가 있을 때, 특히 유명한 평자의 한줄평이나 별점은 여러 의미로 화제가 된다. 문제는 화제가 되는 계기가 대부분 관객들이 자신들의 평가에 기자/평론가의 그것을 맞추기를 요구하면서 나타나는 반응과 그 확산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점이다. 특정한 평가의 이유나 자세한 설명 등을 질의하면 좋겠지만, 댓글 등에서 표출되는 반응은 그보다 훨씬 단순하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사에 돈 받았냐?", "감독이랑 친하냐?" 어떤 경우에는 매체의 존재나 '비평의 의미'까지 문제 삼는다. "(씨네21) 한겨레 아니랄까 봐"라든지.실은 그 모든 이야기는 아래 둘 중 하나로 대체될 수 있다.
1. "이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에 왜 별점을 그만큼밖에 안 주나요?"
2. "이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에 왜 별점을 그렇게 높게 주나요?"
저 멀리(?) <연평해전(2015)이나 <인천상륙작전(2016) 같은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의 개봉 때에도 그랬지만 2020년대에 와서도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다. 오히려 <기생충(2019)의 이른바 ‘명징-직조’ 논란을 기점으로 더 심화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근래에는 여기에 문해력이나 반지성주의 같은 화두도 개입된다. 자기 취향을 존중해 달라고 외치면서 다른 사람의 그것에 대해서는 쉽게 재단하고, 오히려 자신이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평의 소비자인 것처럼, 코멘트의 수준을 넘어 요구를 해도 되는 것처럼 구는 반응들을 보면 어리둥절해진다. 황석희 번역가의에세이에도 비슷한 언급이 있다.
"간혹 이런 유형의 영화평을 본다. 타인의 영화평이 마음에 안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는 영화평. 내가 그 작품을 좋게 봤으면 그것으로 된 거고, 그 작품을 좋지 않게 봤다면 그것으로 된 거다. 남이 호평을 하든 혹평을 하든 상관없는 일이다. (...) 이런 글에 가장 불필요한 것은 '왜 이런 걸 재미없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라는 예광탄을 기점으로 발사되는 자기애적이고 현학적인 해설이다. '왜 이런 걸 재밌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로 시작되는 반대 입장의 글도 마찬가지다.
어떤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를 좋게, 혹은 좋지 않게 봤다면 내게 어떤 면이 좋았고 좋지 않았는지, 어떤 감상이 있었는지를 쓰면 된다. 남의 감상을 끌어와서 평가하는 건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평이 아니라 '타인의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평에 대한 평'이다."
-황석희, 「취존이 어렵나?」, 『번역: 황석희』에서, 달, 2023, 19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