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삶은 나도 처음이라서
영화 '온라인 슬롯'(2018) 리뷰
<인 디 에어(2009)나 <주노(2007) 같은 뛰어난 작품성의 상업 온라인 슬롯들을 쓰고 연출해 온 제이슨 라이트먼의 최근작<온라인 슬롯(2018)는 그 필모그래피에서 드물게 제이슨 라이트먼이 직접 각본을 쓰지 않은 작품이다. 대신 각본을 쓴 디아블로 코디는 <툴리의 주인공 온라인 슬롯(샤를리즈 테론)처럼 세 번의 임신을 경험한 뒤 시나리오를 집필했다.
어떤(많은) 작품들에서는 모성이 마치 초월적이고 신성한 절대적 존재처럼 묘사되거나 다뤄진다. 그것은 얼마나 많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가로막는가. ‘엄마는 위대하다’ 같은 말이 지니는 함정이란 게 있다. 위대하지 않다는 게 아니라, 이는“엄마가 되어서 왜 그런 것도 하나 제대로 못해?”같은 폭력적 물음을 누군가 듣게 만든다는 의미다.
온라인 슬롯 매사에 지쳐 있다. 원래 하고 싶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 채로 첫째와 둘째를 양육하는 일에 치여 살던 그에게 셋째가 생긴다. 린 램지의 <케빈에 대하여(2011)의 어떤 장면에서 ‘에바’가 유모차에 탄 채 우는 ‘케빈’을 시끄러운 공사장 옆에 한동안 그대로 세워두는 것처럼, ‘엄마가 된다’고 해서 흔히 엄마에게 기대하(거나 강요하)는 역할이 그대로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셋째까지 생긴 뒤로 온라인 슬롯 더 지쳐가지만, 보모를 고용하는 일은 내키지 않는다. 겉으로 그는 ‘남에게 내 아이를 맡기는 게 편치 않아서’라고 이야기하지만 짐작컨대 온라인 슬롯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자기가 힘들다고 보모를 데려다 쓰면 누군가는 엄마가 자기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못해서 다른 사람 손을 빌린다고 여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
하지만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육체적, 정신적 피로(단지 샤를리즈 테론이 50파운드 넘게 중량을 하고 화장하지 않은 채 나온다고 해서 드러나는 게 아닌)속에서 온라인 슬롯 결국 보모를 부른다.단지 둘째 ‘조나’가 정서 불안이 있다거나 하는 설정들만으로는 온라인 슬롯가 겪어야 하는 고단함은 설명되지 않는다.누구 하나 ‘말로’를 제대로 챙겨주는 사람이 없었는데, 정작 보모 ‘툴리’(맥켄지 데이비스)가 온 첫 날, 온라인 슬롯 ‘툴리’를 보며 이렇게 말한다.
“그냥, 누가 날 챙겨주는 게 익숙하지가 않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