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날 울림으로 다가오는 섬세한 음악 토토 카지노
토토 카지노 '코다'(2021) 리뷰
조업을 하는 아빠 '프랭크'와 오빠 '레오'를 도와 새벽 일찍 바다에 나가고 오후에는 학교에서 비몽사몽 수업을 듣는 무료한 일상을 보내던 '토토 카지노'에게 어느 날 교내 합창단에 들어갈 기회가 찾아온다. 동아리 신청을 하는 시즌. 같은 학교의 '마일스'에게 순간적으로 이끌린 것인지, '토토 카지노'는 그를 따라 합창단에 들어간다. 같이 있던 친구 '거티'의 반응이 중요하다."네가 노래를 해?"
1. 이야기를 이야기하는 재능
사소하게 지나가는 초반부이지만 '거티'의 저 반응은 이 토토 카지노에서 '루비'가 노래를 하게 되는 이유와 직결된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 하나는"너 노래 잘해?", 다른 하나는"무슨 노래 할 건데?"다. 전자는 노래 실력을 묻는 것이고 후자는(장르일 수도 있지만)이야기를 묻는 것이다. 노래와 토토 카지노을 자기표현의 방식이라 한다면, 무엇을 표현할 것인가. 이 이야기는 브래들리 쿠퍼의왔던 곳으로 돌아갈 수 없어 다행라이브에서 이미 탁월하게 '이야기' 된 바 있다.
"재능이 없는 사람은 없어요. 하지만 하고 싶은 얘기가 있어서 내 방식대로 들려줬는데 통한다는 것이야말로 특별한 재능이에요."'앨리'(레이디 가가)를 처음 만난 순간 '잭슨'(브래들리 쿠퍼)은 이렇게 말했다. 자기 매니저 일을 그만두겠다는 이복 형에게는 "형은 할 이야기가 없잖아"라고 말하기도 했다. 요컨대 1937년 원작의 세 번째 리메이크인 <스타 이즈 본은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이어야 좋은 이야기가 되는 게 아니라 '자기 이야기를 자기 방식대로' 해낸 이야기가 좋은 이야기가 된다고 말해준 토토 카지노다. 지금 말할 토토 카지노<코다(2021)에 대해 쓰면서 <스타 이즈 본 이야길 꺼내는 이유는, <코다 역시 리메이크 작품이기 때문이다. 프랑스 박스오피스 5주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주연 배우 루안 에머라에게 세자르토토 카지노제 신인여우상을 안겨준 <미라클 벨리에(2014)가 원작이다.
<미라클 벨리에가 좀 더 대중적이고 밝은 화법으로 만들어졌다면, 이를 리메이크한 션 헤이더의 <코다는 마음을 좀 더 천천히 들여다보는 탄탄하고 안정적인 연출과 각본이 돋보인다. 조니 미첼이나 데이빗 보위, 마빈 게이, 타미 테렐 등이 직, 간접적으로 중요하게 인용되는데 거의 오리지널 스토리에 가깝게 이 토토 카지노가 다가오는 이유는 제목(CODA)이 말하듯 농인과 농인 가족, 청인 캐릭터의 이야기를 만드는 방식 덕분일 것이다. 가령 중반 이후 '루비'가 공연하는 학예회 시퀀스에서 일부 장면은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부모의 시점에서 관객 역시 숨 죽인 채 소리 내지 않고 지켜보게 만든다. 이때 '루비'가 '마일스'와 함께 부르는 곡 'You're All I Need to Get By'는 초반부만 들리는데 이 장면은 공연을 마친 밤 트럭에 앉은 아빠 '프랭크'를 향해 그 곡을 루비가 직접 되풀이해 불러주는 것으로 의미가 완성된다. 토토 카지노 속 로시 가족들이 그러한 것과 마찬가지로,에밀리아 존스를 제외한말리 매트린, 트로이 코처, 다니엘듀런트는 실제로 농인이다.
"There are plenty of pretty voices with nothing to say.
Do you have something to say?"
합창단에 들어온 '루비'를 지도하는 토토 카지노 교사 '미스터 V'는 위와 같이 말한다. 좀 더 자의적이고 직설적으로 번역하자면 이런 이야기다."할 이야기도 없으면서 목소리만 예쁜 사람들이 넘치는데, 넌 할 이야기가 있어?"그렇다면 '토토 카지노'에게는 할 이야기가 있었나? 이건 '토토 카지노'의 가족이 농인이라는, 다시 말해서 '토토 카지노'가'CODA'(Children of Deaf Adult)라는 사실과도 연결된다.
2. 듣는 주인공과 듣지 못하는 가족들
농인 가족에서 홀로 소리를 듣고 말할 수 있는 '토토 카지노'는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수어를 배웠고 다른 사람들과 가족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까지 해왔다. 그가 아빠와 오빠를 따라 조업에 나가는 것도, 어선에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동승해야 한다는 규정 때문이기도 하다. '토토 카지노'에게는 자기 이야기를 할 시간보다 가족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대신 (통역) 할 시간이 우선했다. 가족들이 손짓 몸짓 표정으로 하는 이야기를 '보'면서 '토토 카지노'는 항상 그걸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말'해주는 역할이었고, 가정 형편 때문에 대학 진학은 일치감치 포기했으면서도 학생이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고 가족이기 때문에 바다에 함께 나가는 나날을 보내야만 했을 것이다.
'토토 카지노'에게 노래는(듣지 못하는)가족을 의식하지 않고도 자기 이야길 할 수 있는 사실상의 유일한 경로였고, 듣지 못하는 가족들 곁에서 자라(듣는 가족들 곁에서 자란 이들과는 소리와 음성 언어를 다른 방식으로 접했을 것이므로)학교에서 '토토 카지노'는 '이상하게 말하는 애'로 놀림받아야 했다. 그런 '토토 카지노'에게, 합창단이 찾아왔고 '마일스'가 찾아왔다.
넷플릭스 토토 카지노 <탈룰라(2016) 연출/각본,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2013-2018) 각본 등을 통해 션 헤이더 감독은 일찍이 스토리텔러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아왔고,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난 자신이 유년을 보낸 매사추세츠의 어촌을 배경으로 원작의 이야기를 옮겼다. 또한 네 가족을 연기한 배우 중 에밀리아 존스를 제외한 세 명이 실제로 농인이기에 감독 자신도(현장에 수어 통역사가 있었지만)직접 수어를 배웠다.
(제작 과정에서 션 헤이더 감독은 <코다와 마찬가지로 매사추세츠 주 배경의 토토 카지노<맨체스터 바이 더 씨(2016)의 연출/각본을 맡았고 어부들을 위한 NGO인 'Gloucester Fishermen’s Wives Association' 회원이기도 한 케네스 로너건 감독의 도움을 얻었다. <코다와 <맨체스터 바이 더 씨는 '글로스터'(Gloucester)라는 같은 로케이션을 일부 공유하기도 하는데, 내 추정으로는 '레오'가 맥주를 마시다 잠시 말썽을 일으키는 술집이 <맨체스터 바이 더 씨에서 '리'(케이시 애플렉)가 다른 손님에게 주먹을 날리던 장소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