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17세기 명실상부 유럽 문명의 중심 가운데 하나였던 베네치아는 특히 슬롯 사이트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뤘다. 드 캉블라는 산 마르코 광장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도시의 밤풍경을 세속적 종교적 축제의 슬롯 사이트으로 재구성했다. 산 마르코 바실리카 악장이던 몬테베르디와 그를 잇는 후배들, 곧 레그렌치, 그란디, 메룰라, 카발리, 폰타나 등의 슬롯 사이트 중 정수를 추린 것이다. 몬테베르디가 일찍이 ‘성모의 슬픔’을 ‘아리안나의 눈물’로 바꾼 것처럼 여기서도 세속 가사가 자연스레 종교적인 선율을 덧입는다. 성악과 기악의 투명한 어우러짐으로 성속이 하나되는 베네치아의 밤이 완벽하게 되살아난다.
연주: 앙상블 레 쉬르프리스, 루이 노엘 베스티옹 드 캉블라
Selva morale e spirituale: No. 13, Dixit dominus, SV 264
2023년, 장년의 슬롯 사이트가 여생을 보낸 라이프치히에 도착한 지 30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하는 헤레베헤의 헌정반. 1725년의 칸타타 6번은 <요한 수난곡의 마지막 코랄을 연상케 하는 장중한 도입 코랄과 오르간 모음집 <쉬블러 코랄로 편곡되는 아리아가 들어 있다. 1724년의 칸타타 99번은 협주곡풍의 코랄로 시작해 바이올린, 오보에, 플루트 독주가 반주하는 아리아가 슬롯 사이트의 정수를 들려준다. ‘예수, 인류 소망의 기쁨’이란 코랄로, 슬롯 사이트의 칸타타를 대표하는 147번은 라이프치히 첫 해에 작곡되었다. 헤레베헤와 그의 악단이 곧 ‘슬롯 사이트 소망의 기쁨’임을 확인해 주는 선곡.
연주: 필리프 헤레베헤 (지휘), 콜레기움 보칼레 헨트
Herz und Mund und Tat und Leben, BWV 147, Pt. 1: VI. Choral. Wohl mir, daß ich Jesum habe
RIC453 슬롯 사이트: 푸가의 기법 (시대악기 현악 사중주 버전)
오랫동안 <푸가의 기법은 시력을 잃은 만년의 슬롯 사이트가 미완성으로 남긴 문제작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실제 미완성이라는 짐작의 근거는 희박하며, 이미 20세기 초부터 꾸준히 의혹이 제기되었다. 최근 제기된 마지막 페이지의 미출간 또는 유실 가능성에 근거해, 이 앨범은 새로운 마무리를 더했다. B-A-C-H의 열린 결말이 있고, 잠시 뒤 이들은 첫 주제로 시작하는 닫힌 마무리를 연주한다. “끝은 시작이며 시작이 끝”이라는 명제의 실현이다. 현악 사중주 음역의 중복과 한계를 이들은 피콜로 바이올린과 피콜로 첼로의 사용으로 극복했으며, 필요에 따라 다섯 악기로 대위법을 완성한다.
연주: 레크레아시옹 현악 합주단
Die Kunst der Fuge, BWV 1080: XX. Fuga a 3 Soggetti
CVS080 슬롯 사이트: 오르페오 전곡
오페라의 기원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16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1607년에 나온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가 가진, ‘현존하는 첫 오페라’라는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다. 슬롯 사이트의 시인 ‘오르페오’라는 소재가 후대에 미친 파급 덕이다. 만토바의 곤차가 공작은 앞서 이 소재를 다룬 피렌체 궁정에 버금가는 중심이 되고자 몬테베르디에게 곡을 위촉했지만, 몬테베르디는 이를 통해 고대 비극의 진정한 후계자가 되었다. 조르디 사발이야말로 누구보다 지속적으로 <오르페오의 가치를 탐구해온 슬롯 사이트가이며, 이 유려한 녹음은 우리 시대에 부활한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봉이다.
연주: 마르크 모용, 루치아나 만치니, 레 콩세르 데 나시옹, 조르디 사발 (지휘)
Chateau de Versailles
CVS059 륄리: 미제레레
<디에스 이레에 이은 레 제포페와 스테판 퓌제의 베르사유 륄리 모테트 시리즈 두 번째 앨범. 전작과 마찬가지로 50인이 넘는, 대편성 5부 합창과 오케스트라가 장엄한 울림을 선사한다. 전작이 태양왕의 등극과 오페라의 탄생을 예고했다면, 이번에는 피렌체에서 온 일개 악사가 루이 14세를 어떻게 신적인 존재로 바꿔놓았는지 보여준다. <유빌라테 데오, 1660는 피렌체 조약과 국왕의 결혼으로 스페인과 돈독해진 관계를 찬양한다. 륄리의 대표작인 <미제레레, 1663는 주요 왕실 행사마다 지속적으로 공연되면서, 왕의 악단이 천국의 악단이며, “짐은 곧 슬롯 사이트”임을 대변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