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가해시 게임 바카라'해시 게임 바카라'이라고오해하는세력들은항상있어왔습니다. 현재'초국적자본의무한증식운동'으로표현되는신자유주의신봉자가아닌세력을'테러리스트', '악의축' 등으로일축해버리는미국이그렇고, 게르만순혈주의인히틀러의나찌즘, '닛뽄'의대동아공영권이그랬으며, 동북공정으로다시금준동하는오래된'중화사상'이그렇습니다. 그들의오해는‘해시 게임 바카라’이아닌타자에게언제나심각한영향을미쳤지요.
형이상학적논리학에서는'모순'이존재하지않습니다. 하지만, 변증법적논리학은사물의본질은상호대립, 상호투쟁하는모순관계의운동이라고인식합니다. 마오쩌뚱의[모순론]에나오는'일분이이(一分而二)',즉해시 게임 바카라만물은모순되는양자로나뉜다는시각이그렇습니다.
'해시 게임 바카라'적이지않은시각으로동양철학을해석하는한겨레신문해시 게임 바카라기자의글모음집[오랑캐로사는즐거움]은바로이'모순론'적시각에근거하여, 해시 게임 바카라'해시 게임 바카라'으로서'나' 뿐만이아닌'다른존재'들을인정하면서출발합니다. 하늘에태양만있는게아니라02볼수있는우주도함께존재하며, 밤이없었다면우주의06없었을것이라고이야기하는머리말부터그렇습니다.
스스로를해시 게임 바카라'해시 게임 바카라'이라고오해하는시각에서보면, 공자와노자, 묵자와손자는엄연히다른철학해시 게임 바카라. 하지만, 이는5대10국이라는전란의시대를거쳐조광윤이건국한송나라의'유학해시 게임 바카라사상',궁극적으로'중화민족주의'를이데올로기적으로정당화시켰던그시대이후에나온시각이라는게해시 게임 바카라기자의해석해시 게임 바카라. 아닌게아니라춘추전국의백가쟁명시대, 한(漢)족이아닌수많은'오랑캐'들이중원을번갈아가며지배했던5호16국, 위진남북조시대에는이모든사상들이서로를배척하지않고결국덕(德)을바라는같은사상이었다는것인데요, 실제로그시기들을거쳐동양의문화는더욱번영하게되었습니다. 아무튼, 이책에서는공자를'중용의철인'으로, 노자를'급진적관용철학'으로, 묵자를'사랑의사회과학'으로, 손자를'평화'주의자로그리고있습니다. 2000년과2001년사이에[한겨레21]에연재되었던<해시 게임 바카라의동서횡단이라는글들을엮은이책을통해우리는지금까지우리가보아왔던사상의일면을벗어나서로교집합을이루는'다른모습'에주목하게됩니다. 즉, 공자는더이상편협한신분주의자가아니고, 노자는알듯말듯한신비주의자가아니며, 노동과인간평등을중시했던묵자가되살아나고, 전쟁광이아니라평화를위해전쟁을기술했던손자가재조명됩니다.
스스로가해시 게임 바카라'해시 게임 바카라'이라는심각한오해에서살짝비껴나온시각으로보면, 나와다른존재로서의남들을인정하고그다양성속에서나름대로의존재이유를지닌'나'를존중할수있을것해시 게임 바카라. 그렇다면, '오랑캐'로사는것도그리나쁜것만은아니겠지요.
이다양성속에서해시 게임 바카라'해시 게임 바카라'들이많아지면, 이땅에는신자유주의를신봉하는수구세력못지않게신자유주의를거부하는진보세력도, 평등한해시 게임 바카라을건설하고싶어하는사회주의자도모두가사회를구성하는중요한존재가될수있을것해시 게임 바카라.
어떠한사물이든모순을포함하고있으며, 모순이없으면세계도없기때문해시 게임 바카라.
***
1. [오랑캐로사는즐거움],해시 게임 바카라지음, <길, 2001. : 젊은시절, 과학적사회주의를신봉했고, 위장취업으로노동운동도했으며, 한겨레신문기자로서해시 게임 바카라모든교조적시각에서벗어나고자하면서동양철학을주제로삼은저자의짧은글들을통해공자와노자, 묵자와손자의사상을새롭게해석할수있을것해시 게임 바카라. 다만, 모든사상이결국은동일하다는막연한통합주의적결론이도출될위험성도약간있습니다. [한겨레21]을구독할시기에열심히읽다가글모음집이나온후다시읽게된책해시 게임 바카라.
2. [영웅시대의빛과그늘(중국역사기행1)],박한제지음, <사계절, 2003. : 동양사학자인저자가중국현지답사를통해생생하게서술한중국역사서삼부작중1권해시 게임 바카라. 많은사진자료와함께삼국시대부터5호16국시대까지소개하고있는데, 특히전통적중화사상을거부하고5호16국시대를중국역사에서문화적번영기로해석하는시각에많이동감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