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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2024) - 김선지

- '모순'은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동력이다

'모순'은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동력이다

- [사유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김선지,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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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속에는 그 시대와 사회를 살았던 사람들에 대한 다양하고 풍요로운 정보가 들어 있다. 이런 점에서 예술 작품은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반영하는 기록물이자 인간의 삶을 비추는 거울이다. 찬찬히 들여다보면 우리에게 수많은 말을 건네고 의미를 전한다... 나의 관심은 그림을 매개로 한 인문학적 사유다. 그리고 나의 글에는 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적 배경이 주요한 요소로 바탕에 깔려 있다. 과거는 현재를 이해하는 열쇠다."

- [사유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서문 - 내 안의 사유를 깨우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으로의 초대, 김선지, 2024.



다시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으로 들어선다.


내 비록 미술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시각예술(Visual Arts)'로 분류된 그림을 좋아해서 미술사 관련 작가와 책들은 계속 읽게 된다.

꼭 읽게 되는 미술사 작가로는 일본의 나카노 교코가 있고 우리나라 김선지 작가가 있다. 나카노 교코는 왠지 귀족적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관이 깔린 듯 하나 [무서운 그림] 시리즈처럼 명화에 담긴 인간사의 주제 선정에 끌린다. 이에 비해 김선지 작가는 명화가 담고 있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속 '모순'과 그로 인해 밝혀지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이면이라는 일관된 주제 선정에 동감하기 때문에 읽는다.

김선지 작가의 글에는 변함없이 소외된 계층과 피지배계급에 대한 연민과 연대의식이 스며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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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지 작가가 2024년에 '현재를 이해하는 열쇠'로서의 과거,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비추는 '거울'인 명화를 통해 '인문학'적 사유를 이어가는 '미술관'을 열었다길래 첫번째 관람객이 되고자 바로 책을 펼쳤고, 역시나 이번에도 아끼고 아껴 읽고자 했으나 이틀이 채 지나기도 전에 30관의 전시실을 다 돌고 말았다.

내게 미술사 책은 항상 그렇다. 아무리 아껴먹으려 해도 눈 깜빡하는 사이 다 먹어버리는 달디단 곶감이자 어느새 해가 저물고 어둑해지는데 홀로 남겨진 외롭지만 정겨운 놀이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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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속 천문학](2020)과 [그림 속 별자리 신화](2021)를 통해 알게 된 김선지 작가가 [사유하는 미술관](2024)을 열면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내가 보기에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속 '모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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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변증법적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관으로보면, 세상만물의동력이다. 씨앗이품고있는생명의맹아는현재의씨앗상태를깨고생명을틔운다. 씨앗속에움튼맹아라는자체가현재와미래의공존상태를이른다. 인류사에서새로운세상은번에나타나지않는다. 로마는하루아침에망하지않았고르네상스는번에오지않았으며러시아혁명의맹아는러시아의잔혹한차르체제자체에오랫동안살아숨쉬고있었다. 소비에트와볼셰비키의대대적인혁명은러시아차르체제가아니었다면일어나지않았다. 레닌이라는전대미문의혁명가는서유럽같은곳이었다면빛을없었다. 가까운우리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사례로내가존경하는삼봉정도전의급진적성리학은이미고려말체제가충분히만들어주었다.

자연사 뿐만 아니라 인류사의 동력은 역시,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모순'이다.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는 이 '모순'을 동력으로 전진해 온 과거를 반추하는 것이며, 김선지 작가는 이런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그림들을 통해 읽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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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하는 미술관]은 그림 속 투영된 권력과 성, 음식과 신앙 등을 통해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이면을 파헤친다.




"메리 1세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에서 블러디 메리라는 악명으로 기억되며 부정적 평가를 받아 왔다. 영국사에서 가장 위대하고 성공적인 군주로 인정받는 엘리자베스 1세와 비교되며 더욱 빛을 잃었으니, 죽어서도 그들은 숙명의 라이벌이긴 한 것 같다. 하지만 엘리자베스는 의심할 여자 없이 언니에게 많은 빚을 지었다. 메리가 잉글랜드의 첫 번 째 여왕이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 [사유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1-3. 튜더 왕가의 라이벌 공주, 김선지, 2024.



이혼하고 싶어 영국 국교회를 창시한 영국의 헨리 8세에게는 메리와 엘리자베스 두 공주가 있었는데, 어머니가 다른 두 공주는 잉글랜드 최초의 여왕이 되고자 권력투쟁을 이어간다. 이혼의 희생양이 된 엄마 캐서린을 위해 가톨릭을 옹호하며 개신교도들을 학살한 '블러디 메리'는 5년 후 개신교를 앞세운 엘리자베스 여왕 세력에 의해 패퇴되었지만, 영국 최초의 여왕으로서 후대인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초석을 깔았다는 평가도 있다. 조선 태종의 왕정 패악질이 세종의 치세를 닦은 토대였다는 시각과 같다.

권력보존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모순'이다.



오스만의 술탄 슐레이만 1세의 왕비 술타나 록셀라나와 동로마 비잔틴제국의 황제 유스티니아누스의 황후 테오도라는 각각 노예와 고급 매춘부에서 술탄 및 황제와 거의 동급의 반열에 올랐다.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에서 이들은 악녀의 이미지로 전해졌지만 사실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는 시대적 한계는 있지만 고대와 중세 당시의 여성 인권을 보호했던 인물로도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근대와 현대에 성취된 여성 인권은 다수 여성들과 이에 연대한 계급투쟁으로 쟁취되었지만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이면은 신분의 벽을 깨부순 여성 권력자를 여러 명화들을 통해 보여준다.

여성 권력자들은 비록 지배계급이었지만 당시의 피지배신분으로서 여성으로서의 '모순'을 품고 있었기에 여성 인권 진보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담보한다.




"설탕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는 인류사의 어두운 장이었다. 설탕은 달콤하지만 그 이야기는 매우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단맛에 빠진 당대의 사람들 중 설탕 플랜테이션의 냉혹한 현실을 생각해 본 이가 있었을까?"

- [사유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3-14. 그림 속에 차려진 설탕의 유혹, 김선지, 2024.



우리 주변의 사소하지만 중요한 요소인 음식에도 '모순'은 있다.



설탕의 단맛은 근대 식민지 플랜테이션의 흑인 및 비백인 노예 착취를 배경으로 한다. 노예와 식민지를 쥐어짠 사탕수수의 단맛은 사실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쓴맛과 '모순' 관계에 있다.

역시 식민지와 노예무역이 배경이 된 커피와 후추 또한 그 알싸함 뒤에는 아픈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가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럼에도 음식에서 향신료의 고마움과 민주주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발전시킨 '커피하우스'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적 역할은 사라지지 않는다.

음식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에도 '모순'은 도사리고 있다.




"알렉산더 대왕은 성격이 사납고 충동적이며 과대망상에다 편집증이 있었다. 베토벤은 병적인 변덕스러움과 분노 조절 장애를 가졌으며, 스티브 잡스는 완벽주의에 대한 강박 증세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했다... 광기는 천재성과 통하기도 하지 않은가?...

... 생각과 가치관은 늘 바뀌어 왔다. 과거의 비정상은 현재의 정상이 되기도 하고 그 반대 경우도 있다. 진짜 문제는 나와 우리는 정상이고 너와 너희는 비정상이라는 독선적 이분법이다."

- [사유하는 미술관], <5-25. 정신 질환, 그 폭력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김선지, 2024.



권력투쟁만큼 첨예한 인간사가 있을까 싶다. 권력 앞에서는 에미애비도 자식도 없다. 권력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는 광기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다.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위인으로 남기 위해 권력자들과 천재들은 기꺼이 '미친년놈'들이 되었다. 권력자들의 광기는 일일이 열거할 것도 없다. 지역 내부 정치를 넘어 알렉산더와 칭기스칸, 나폴레옹을 배우고자 했던 히틀러는 그 대명사에 불과하다. 그냥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을 미화한 교활한 자크 루이 다비드의 그림과 그 과정을 사실대로 묘사한 폴 들라로슈의 그림을 비교하면서, 인간사 '모순'의 정점인 미친 권력자들 얘기는 넘어간다.



한편으로 권력에 의한 폭력의 피해자가 된 여성은 '창녀'와 같은 억울함의 표상이 되고는 하지만 더 이상의 폭력을 방지할 수 있는 '성녀'의 힘도 갖게 된다. 결연한 죽음을 통해 왕정을 무너뜨리고 공화정을 세운 기폭제가 스스로 되어버린 루크레티아를 기억한다.

역시, '모순'은 폭력의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뒤집는 동력이다.



[사유하는 미술관]의 제목은 원래 '사(史)적인 미술이야기'로 김선지 작가가 정해 두었단다. 그런데 출판사에서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史)'를 제목으로 앞세우면 독자들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판단으로 제목을 [사유하는 미술관]으로 바꿨다는 후문을 작가의 페이스북을 통해 들었다.


아쉬웠다.

책이 안 팔릴까봐 제목에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史)'를 올리지 못한다는 사실이.

물론 이런 아쉬움 또한 대중적이지 못한 나의 한계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한다.


한편으로 다행이기도 하다.

'사유'를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와 함께 노니는 '사유(史遊)'로 생각하기로 했다는 작가의 후일담을 들으니.

이로써 김선지 작가는 그림과 함께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史)'를 지켜낼 수 있었다.


세상 만물은 예외없이 '모순'을 담고 있다.

어떤 일이 생겨도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는 전진하는 미래를 담고 있는 그때 그때의 현재다.


명화들을 보며 읽어내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봐도 역시,

'모순'은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의 동력이다.



미술사를 넘어 미술을 통해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를 이야기하는 김선지 작가의 발전이 반갑다.



***


- [사유하는 에볼루션 카지노 사이트], 김선지, <알에이치코리아,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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