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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오 슬롯/자본/제국의 시대] 3부작 - 에릭 홉스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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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오 슬롯/자본/제국의 시대] 3부작 - 에릭 홉스봄

- '응집된 전체로서의 과거'를 통해 본 '희망의 파라오 슬롯'


파라오 슬롯



"앞서 출간된 두 책([파라오 슬롯의 시대], [자본의 시대])에서도 그랬지만, 이 책([제국의 시대])에서도 마찬가지로 필자가 시도하려 했던 것은... '응집된 전체로서의 과거'를 보여주려는 데 있었다."

- [제국의 파라오 슬롯], <서문, 에릭 홉스봄, 1987.



영국의 역사가 에릭 홉스봄(Eric Hobsbawm : 1917~2012)은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다. 20세기 초반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오스트리아계 어머니와 유태계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제국주의'의 아이였던 홉스봄은 1987년 자신의 자본주의 근대사 '3부작'인 [파라오 슬롯의 시대](1962), [자본의 시대](1975), [제국의 시대](1987)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저작인 [제국의 시대]의 <머리말을 본인의 부모 이야기로 시작한다. 영국의 식민지에서 만난 국제주의적 연애로 태어난 70세의 노학자가 돌아본 '제국의 시대'에 관한 개인적 기억으로부터.

저자는이를'여명의지대'하는데, 역사는어느시기에갑자기나타난사건의나열이아니며, 현재자본주의체제를구축해온인류근대사에서'여명의지대'존재하기때문이다. 20세기후반기자본주의사회를통과하던70대의홉스봄개인을만든'여명의지대'[제국의파라오 슬롯]였고, 역시파라오 슬롯를거슬러오르는'여명의지대'1789년부터시작하는[파라오 슬롯의파라오 슬롯]1848년부터시작하는[자본의파라오 슬롯]였다. 1789프랑스대파라오 슬롯부터19141세계대전시초까지돌아보는역사학자에릭홉스봄은'장기(長期) 19세기(The long nine-teenth century)'정치경제, 사회문예당대모든문명의역사를통해'응집된전체로서의과거'보여주고자한다.

3부작의 시작인 1부가 1789년 프랑스파라오 슬롯부터, 2부는 1848년 유럽파라오 슬롯부터, 3부가 1875년 유럽 대공황으로부터 시작되는 것과 같이 홉스봄이 주목하는 사건은 자본주의 '공황'과 이를 극복하려는 '파라오 슬롯'이다.

첫 권의 제목이 [파라오 슬롯의 시대]인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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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라오 슬롯의 시대 : 1789~1848](1962)


파라오 슬롯


"1789~1848년의 위대한 파라오 슬롯은 '공업 자체'의 승리가 아니라 '자본주의적' 공업의 승리였으며, '자유', '평등' 일반의 승리가 아니라 '중류계급' 또는 '부르주아적 자유사회'의 승리였다... 1789년의 프랑스파라오 슬롯 및 (영국) 랭커셔에서 근대 최초의 공장제도 건설('이중파라오 슬롯')과 더불어 시작되는 이 역사적 시기는, 최초의 철도망 건설 및 [공산당선언]의 출간과 함께 끝을 맺는다."

- [파라오 슬롯의 시대], <머릿말, 에릭 홉스봄, 1962.



홉스봄은 새삼 프랑스 대파라오 슬롯을 역사학자로서 새롭게 평하지는 않는다. 다만, 마르크스주의자로서 근대 부르주아파라오 슬롯의 배경인 1780년대 정치경제적 토대에 관한 분석으로 시작한다. 이 [파라오 슬롯의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이중파라오 슬롯(dual revolution)'이다. 왕정을 타도하고 부르주아 공화정을 건설한 프랑스의 정치파라오 슬롯과 증기기관의 산업파라오 슬롯으로 대량생산과 대공장제의 시초를 연 영국의 경제파라오 슬롯을 지칭한다. '이중파라오 슬롯'을 통해 영국은 중세농업을 청산하고 도시 중심의 대공업이 시작되었고, 프랑스는 대중민주주의의 두려움을 각국의 지배계급에 선사했다. 물론 '이중파라오 슬롯'으로 신흥 부르주아지가 곧바로 지배계급이 되지는 않았다. 여전히 지주와 귀족, 몇 나라를 빼고는 왕족이 정치적으로 지배했지만 부르주아는 경제영역에서 자본가로서 부상하고 있었고, 이 시대에는 아직 다수가 아니었던 도시 노동빈민들(프롤레타리아의 기반)은 먹고살기 힘들때 언제든 정치권력을 뒤집을 수도 있다는 '파라오 슬롯'의 담지자가 되었다.


파라오 슬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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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오 슬롯의 시대] 전반부는 1789년 프랑스파라오 슬롯으로부터 '이중파라오 슬롯' 이야기, 1815년부터 이어진 나폴레옹의 유럽전쟁과 나폴레옹 실각 후의 평화시기와 왕족과 귀족이 아닌 파라오 슬롯을 통한 국민국가 형성의 <전개과정을 살핀다. 후반부는 그 <결과로서 토지 문제와 산업사회, 초기 부르주아의 '능력주의'와 노동빈민 문제는 물론 당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대립을 축으로 예술과 과학의 영역까지 설명한다. 당시 지배적 정치권력이 왕족, 귀족 또는 지주에게 있었으므로 토지 문제는 2부인 [자본의 시대]까지 이어지나 주내용은 봉건세습이 아닌 상품으로 전환되는 경제학 3요소 중 하나로서 토지 형태 분석이다. 봉건세습을 혁파한 초기 부르주아지는 오로지 '능력'과 '재능'으로 신분상승하기도 했다는 사실과 농촌에서 쫓겨난 도시빈민의 다수화는 "이제는 가난한 자가 부자에게 맞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특정계급, 즉 노동계급인 노동자 또는 프롤레타리아가 또 하나의 계급인 고용자 또는 자본가와 맞서고"(같은책, <11. 노동빈민) 있는 상황을 분석한다. 과학과 예술에도 조예가 깊은 홉스봄은 이 [파라오 슬롯의 시대]에 출현한 '낭만주의'에서 그 파라오 슬롯성을 보는데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1951)를 쓴 미학자 아르놀트 하우저와 맞닿는 지점이다.

물론 '낭만주의'에 '파라오 슬롯성'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장기 19세기'의 전반부를 거치면서 1840년대 후반에는 아직 자본주의적 공황까지는 아니지만 농업사회 대기근이 발생했고, 먹고 살기 힘들어진 다수 농민들과 도시빈민들은 또 다시 파라오 슬롯을 시작한다.


[파라오 슬롯의 시대]는 이 1848년 유럽파라오 슬롯을 앞두고 끝을 맺는다.

그리고 아직, 파라오 슬롯을 지도하는 '사회주의'는 그 과정에서 지배적인 지도이념은 아니었다.



"지주적 귀족제와 절대군주제가, 강력한 부르주아지가 발전해가고 있는 모든 나라에서 물러나야만 한다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게다가 프랑스파라오 슬롯의 위대한 유산으로서 대중에게 정치의식과 정치적 활동이 주입되었다는 사실은 조만간 이들 대중에게 필연적으로 공식적인 정치적 역할을 허용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임을 의미했다... 그리고 1848년에 마침내 폭발했다."

- [파라오 슬롯의 시대], <16. 결론 : 1848년을 향하여, 에릭 홉스봄, 1962.



2. [자본의 파라오 슬롯 : 1848~1875](1975)



"1848년의 파라오 슬롯은 잠재적으로 최초의 전세계적인 파라오 슬롯이었으니... 그것은 가장 광범위하게 파급된 파라오 슬롯이었으나, 또 가장 성공적이지 못한 파라오 슬롯이었다... 2월 파라오 슬롯은 단지 (수적으로 아직 부족했던) '프롤레타리아트'에 의해서 수행됐을 뿐만 아니라, 의식적인 사회파라오 슬롯으로서도 수행됐던 것이다. 그 목표는 그저 아무 공화국이면 된다는 것이 아니라 '민주적/사회적 공화국'을 수립한다는 것이었다. 2월 파라오 슬롯의 지도자들은 사회주의자와 공산주의자였다... 1848년의 파라오 슬롯은 구체제와 진보적 세력들의 연합군 사이의 결정적 대결이 아니라 '질서'와 '사회파라오 슬롯' 사이의 결정적 대결이 되고 말았기 때문에 실패로 돌아간 것이었다. 대결의 판가름은 2월의 파리에서가 아니라 6월의 파리에서 일어났다."

- [자본의 파라오 슬롯], <1. '여러 국민들의 봄', 에릭 홉스봄, 1975.



1848년 2월 파리에서 시작된 도시빈민들의 유럽파라오 슬롯을 홉스봄은 [자본의 시대] 1부 전체를 할애하여 '여러 국민들의 봄'이라 명명하고는 그 시작과 실패를 고찰한다. 아마도 '프라하의 봄'을 연상하는 이 1848년 유럽 '여러 국민들의 봄'은 아직 다수가 아닌 프롤레타리아를 소수 사회주의 또는 공산주의(과학적 사회주의)가 지도했다지만 이는 결과적인 분석일 뿐 파라오 슬롯에 참여했던 다수의 노동자들은 아마도 사회적 민주공화국을 바랬을 게다. 그 과정에서 나폴레옹이 파라오 슬롯을 배반하고 다시 되돌린 왕정체제를 다시금 타도했지만 공화국의 권력을 잡은 후 부르주아는 칼끝을 돌려 6월까지 이어진 다수 노동자투쟁을 진압하면서 결국 노동계급의 파라오 슬롯은 실패했다는 것이다. 이후 칼 마르크스는 이 1848년 프랑스에서의 '계급투쟁' 양상을 고전적으로 분석했다. 구체제가 아니라 '질서'를 외친 부르주아와의 투쟁에서 패배한 노동계급은 1848년 유럽파라오 슬롯의 실패를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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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역사가인홉스봄은대놓고[자본의파라오 슬롯]'혐오' 또는'경멸'한다고말한다. 그러나"파라오 슬롯가이룩한엄청나게거대한물질적성취에대한경탄과, 좋아하지않는일도이해하려고하는노력"(같은책, <머리말)으로[자본의파라오 슬롯]돌아본다. 부르주아지의지배력이강화되고대공업산업대기업의발전으로자본주의가세계화되는파라오 슬롯는본격적으로유럽의'발전된국가(선진국)'세계각지의'주변부'나눈다. 미국은아직아메리카대륙에고립된'먼로독트린'으로성장중이었고당시19세기자본주의파라오 슬롯에'세계의공장'단연영국이었다. 산업파라오 슬롯의종주국이자농업을자본주의적으로해체해버린영국은'해가지지않는나라'로서세계각지의식민지를차지했다. 1867년에마르크스가[자본론]통해체제를과학적으로분석하기전까지는사실, 당시의체제가'자본주의'였는지무언지사람들은관심없었다. 1848유럽파라오 슬롯이실패하고, 부르주아대산업의폭발적성장과이로인한도시프롤레타리아의계급적성장이진행되면서마르크스주의의'과학적사회주의'공산주의가주목받기시작했을때였던[자본의파라오 슬롯]와서야비로소'자본주의'회자되었다. 홉스봄은이렇게혐오스러운자본의역사일체를담담하게서술하면서일련의'여명의지대'보여준다. [파라오 슬롯의파라오 슬롯]부르주아는'이중파라오 슬롯'했지만지배계급으로스스로를위치짓지못했고, [자본의파라오 슬롯]에는'자본주의' 체제인식도부족했으며, 1848년의파라오 슬롯과1871년의파리코뮌을거치면서도프롤레타리아는결코'다수'로서자각하지못했다는것이다. 결국, 모든것은'여명의지대'통과하는'응집된전체로서의과거'종합하면서이후에나얻게되는통찰들이었다.

홉스봄과 같은 역사가는 개인적 호불호나 감정을 절제하면서 이 '응집된 전체로서의 과거'를 보여줄 뿐이다.


홉스봄이 정리하는 1848~1875년까지의 2부 [자본의 파라오 슬롯]는 그럼에도 명백한 '진보'의 파라오 슬롯였다. 부르주아지는 철도를 깔고 전선을 놓으며, 엄청난 석탄을 태우고 금광을 캐면서 인류 문명의 양적 성장을 성취했고, 프롤레타리아는 노동과 생산의 주역으로서 그 다수의 계급의식을 각성하고는 변혁의 주인공으로 역사의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1848년 이전, 부르주아지의 안정성은 사회파라오 슬롯의 공포로 말미암아 제약"되었고 "1870년 이후로는 날로 성장하는 노동자 계급운동의 공포가 또다시 그들의 안정성을 적지않게 뒤흔들게 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1848년과 1870년 사이"의 이 [자본의 시대]에는 "부르주아지의 승리가 의심과 동요의 여지도차 없는 것으로 보였다"고 홉스봄은 이 시기를 규정한다. 그리고는 묻는다. "이 시대의 기본적 동인을 대표한 것이 '자본주의'가 아니라면, 부르주아지에 의해서, 그리고 부르주아지를 위해서 만들어진 세계가 아니라면 그 무엇이었단 말인가?"(이상 같은책, <13. 부르주아지의 세계)라고 말이다.



"세계는 광의와 협의의 두 의미에서 제국주의 파라오 슬롯로 들어섰다. 넓은 의미의 그것은 경제체제의 구조적 변화, 예컨대 '독점자본주의'를 포함하는 것이고, 좁은 의미의 그것은 '선진국' 지배 하의 세계경제에 '저개발국(식민지)'을 종속적으로 통합시키는 새로운 움직임을 가리킨다... 그러나 '진보'는 확실하게 지속했다... '대불황'은 단지 막간극에 지나지 않았다. (혐오스럽지만) 경제성장, 기술적, 과학적인 전진과 향상, 그리고 평화가 지속되었다."

- [자본의 파라오 슬롯], <16. 결론, 에릭 홉스봄, 1975.



[파라오 슬롯의 시대]가 '정(正)'이라면, [자본의 시대]는 '반(反)'의 시대로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어지는 3부 [제국의 파라오 슬롯]는 '합(合)'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는 않다.

'부정의 부정'을 반복하는 끊임없는 과정일 뿐이다.



3. [제국의 파라오 슬롯 : 1875~1914](1987)



"... 단순하게 파라오 슬롯구분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시점이 존재한다면, 1914년 8월이 그것일 것이다. 그 시점은 부르주아를 위해 그리고 부르주아에 의해 만들어진 세상의 종말을 고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것은... 이 책이 마지막이 될 세 권의 책들이 주제로 삼아온 '장기 19세기(long nine-teenth century)'에 대한 종말을 상징한다... '역설'은 끝이 없었다. '제국의 파라오 슬롯'는 그러한 것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이 책에서도 나타나겠지만, 사실 그와 같은 역설의 기본적인 전형은 자본주의가 극점에 도달함에 따라 그 진보에 내장되어 있는 모순 자체의 희생자로서, 그것의 '이상한 죽음(strange death)'이라고 불리는 것을 향해 내닫고 있던 부르주아 자유주의의 세계와 사회였다."

- [제국의 파라오 슬롯], <머리말, 에릭 홉스봄, 1987.



19세기 중반을 지나며 유럽의 강대국들이 세계를 분할지배하면서 '하나가 된 세계'([자본의 시대], <2-3)로서 자본주의 세계체제를 확립하기 시작하였다. 홉스봄의 [자본의 시대]는 1871년 짧은 기간 후 "경이적, 영웅적, 극적"이자 "비극적"으로 남은 "확실한 사회주의 파라오 슬롯"([제국의 시대], <2-9. 변화하는 사회)으로서의 파리코뮌을 묘사하지만 1871년의 파리코뮌 '파라오 슬롯'이 아닌 1870년대의 중반 어디쯤인 1875년에서 마무리된다. 이 시기는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대공황'을 맞이한 1870년대의 상징이다. 가난하고 비참한 '노동빈민'에서 노동계급으로서 '프롤레타리아트'로 각성된 산업노동자들은 그 시기까지도 아직 전세계의 다수를 점하지 못했지만, 마르크스주의 지도이념으로 '파라오 슬롯'의 주역이 되고 있었다. 단일하거나 통일되지 못한 이 계급은 '파라오 슬롯'의 시기를 기다린다. 이 시기는 바로 자본주의 내적 모순이 드러나는 '대공황'의 시간이다.


3부작의 마지막 권인 [제국의 파라오 슬롯]는 이 '대공황' 시기의 중반 즈음인 1875년부터 제1차 세계대전, 즉 최초의 제국주의 세계전쟁 목전이었던 1914년까지의 역사를 서술한다.

미국 독립전쟁(1776년)과 프랑스 대파라오 슬롯(1789년)의 '100주년' 기념은 19세기의 산물인데, 때는 발전된 문물을 만방에 전시하는 '만국박람회'의 세상이었다. 이 [제국의 시대]는 돌아보면 노동계급에게는 그렇지 않았으나 이젠 지배계급이 된 부르주아지에게는 '황금시대(Golden Age)' 또는 '아름다운 시절(Belle Epoque)'이었다. 1815년부터 15년간 이어졌던 나폴레옹 전쟁 후 유럽은 '평화'와 '번영'이 만연했다지만, 내적으로는 계급 불평등이 격화되었고, 외적으로는 민족 불평등이 확대심화되었다. 우리나라도 겪었듯, 굳이 1차 세계대전의 개전이 아니더라도 19세기 말과 20세기 초는 세계 자본주의 열강들의 제국주의 침탈로 전쟁은 시작되었다. '아름다운 시절'은 유럽의 자본가만의 이야기였다. 실제로 [제국의 시대] 자본가들은 반세기 전 '능력'과 '재능'으로 신분상승를 이룬 그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이미 부의 세습과 귀족적 문화에 빠진 상태였다. 그들은 더 이상 문명의 '진보'가 아니었고, 기득권을 위해 여전히 왕정복고도 결코 마다하지 않았다. 세계화된 자본주의체제에서 식민지는 분할과 재분할을 거듭할 운명이었고 지배계급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제국주의 세계전쟁의 국제적 상황은 상존했다. 오스만 제국의 해체 과정에서 유럽의 화약고 발칸 반도 사라예보의 총성이 아니었더라도 제1차 세계대전은 필연이었다. 레닌은 1916년의 팜플렛에서 '제국주의'를 '자본주의'에서 '최후(latest)'의 단계로 규정했는데, 그의 사후 이 수식어는 '최고(highest)'의 단계로 수정되었다. 어쨌든 '제국주의'는 당시 일련의 유럽 사회민주주의자가 분석한 것처럼 '자본주의' 체제의 '우연'한 '정책'이 아니라 자본집중과 금융자본 과두제 및 식민지 분할과 재분할에 이르는 '자본주의' 체제에서 '필연'의 단계였다. "황제들의 수가 가장 많았던... 새롭고도 낡은 '제국의 시대'"(같은책, <3. 제국의 시대)의 역설은 또한 이 시대의 특징이었고, 이 '황제'들은 모두 전쟁의 소용돌이로 말려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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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7년생으로 제2차 세계대전까지 경험한 역사학자 에릭 홉스봄은 아마도 1914년을 당시 레닌을 비롯한 유럽의 사회주의자들이 보았을 것처럼 '문명'의 종말로 진단한다. '진보'의 이름으로 지속 성장하는 자본주의 체제 자체의 종말은 아니라도, '장기 19세기' 내내 이룩해 온 문명은 "한 세계의 내재적인 죽음과 다른 세계에 대한 필요성이라는 각성"(같은책, <머리말)의 시간을 지난다. 전쟁의 참화 속에서 다른 세계의 가능성의 주역은 노동자계급과 노동자 대중정당, 이들을 중심으로 한 대중민주주의와 식민지 민족주의 해방투쟁이었다. [제국의 시대]의 '역설'은 지배계급인 "부르주아의 불확실성"(같은책, <7장)과 "파라오 슬롯을 향하여"(같은책, <12장) 전진하는 다수 노동계급의 운동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지배자들은 전쟁으로 수없이 많은 노동계급이 죽고 파라오 슬롯성이 꺾이기를 바랐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1917년 러시아 소비에트파라오 슬롯은 1차 대전이 주요 배경이었고, 홉스봄은 말하지 않지만 1949년 중국 사회주의 파라오 슬롯의 배경도 2차 대전이라는 제국주의 전쟁이었다. 전쟁보다 더 중요한 배경은, "30년간의 장기적 평화기에 영국의 석탄광부들은 연평균 1,430명이 사망했고 16만5,000명(전체 노동력 가운데 약 10퍼센트 이상)이 부상"을 당한 '아름다운 시절'과 '평화'의 실체였다. 홉스봄은 다음과 같이 논평한다. "생과 사가 엇갈리는 가장 위험한 순간은 군복을 입었을 때가 아니었다"(같은책, <13. 평화에서 전쟁으로)고. 지금 우리 사는 세상에서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그렇게 생사를 넘나든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자본가의 뜻대로 누더기가 되었다.


마르크스주의자 에릭 홉스봄은 '파라오 슬롯'을 존중하고 '자본'을 혐오할 것이지만, 역사학자 홉스봄은 이 자본주의 근대사 일체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하고자 노력한 점이 여실하다.

마르크스주의자 홉스봄은 각 권의 사상이나 철학, 이성이나 예술 등을 논할 때 틈만 나면 마르크스와 엥겔스, 레닌의 행적과 사상을 언급하고자 한다. 그렇다고 당장 '파라오 슬롯'의 당위성을 주장하지는 않는다. 이미 마르크스 조차도 1848년 유럽파라오 슬롯의 실패 후 '파라오 슬롯'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전하는 아주 오랜 후의 일이며, 어쩌면 러시아 차르체제의 농노 촌락공동체(미르공동체)로부터 파라오 슬롯의 동력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후기의 사유행적도 있다고 한다. 실제 역사는 가장 파라오 슬롯에 "적실성"(같은책, <12. 파라오 슬롯을 형하여)을 가졌던 러시아파라오 슬롯의 주요 동력이었던 '소비에트'의 원형이 이 러시아식 '촌락공동체'였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 책이 보여주려고 했듯, 어떤 이들에게 '제국의 파라오 슬롯'는 커져가는 어려움과 두려움의 파라오 슬롯였지만 부르주아가 만들어놓은 세계에 살고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것은 거의 확실하게 '희망의 파라오 슬롯'였다... '희망의 여지'... 인류에게 유토피아로 가는 길은 막혀있지 않다."

- [제국의 파라오 슬롯], <글을 마치며, 에릭 홉스봄,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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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19세기'를 1962년부터 1987년까지 25년에 걸쳐 정말 장기적으로 돌아본 역사학자로서 에릭 홉스봄의 결론은 이렇다.

1789~1914년으로 특징지어졌던 그 시대는 '진보'의 '유토피아'를 누구나 꿈꾸었던 시대였던 바, "부르주아는 멈추지 않는 물질적, 지적, 도덕적 진보를 기대"했고, "프롤레타리아들 또는 그들의 대변자임을 자처했던 사람들은 그것이 '파라오 슬롯'을 통해 달성되기를 기대했다"(같은책, <글을 마치며).

그 속에서 이 노회한 역사가는 '희망의 파라오 슬롯'를 말한다.


결국, 홉스봄이 '응집된 전체로서의 과거'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고자 한 것은 다름아닌 '희망', 바로 그것이었다.


/@beatrice1007/260


지난 일주일간 이 3부작을 읽는 내내 나는,

흡사 런던의 대학에서 값진 역사학 강의 한과목을 들은 듯 했다.


***


1. [파라오 슬롯의 시대](1962), 에릭 홉스봄, 정도영/차명수 옮김, <한길사, 1998.

2. [자본의 파라오 슬롯](1975), 에릭 홉스봄, 정도영 옮김, <한길사, 1998.

3. [제국의 파라오 슬롯](1987), 에릭 홉스봄, 김동택 옮김, <한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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