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더 윌로’가 12월 8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협력 기획전 [Walking Korea: Cut Pieces]를 개최한다.
이번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는 퓰리처상 수상 저널리스트이자 내셔널 지오그래픽 펠로우인 폴 살로펙(Paul Salopek)이 11년 넘게 인류의 발자취와 이주의 역사를 걸음으로 기록해 온 프로젝트, ‘Out of Eden Walk’에서 출발한다. ‘느린 저널리즘’의 실천으로 2013년 1월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된 이 여정은 현재도 진행 중이며, 올해 7월부터 살로펙은 인청항부터 부산, 그리고 일본으로 이어지는 아시아 대륙의 테두리(Asia Rim)를 걷고 있다.
[Walking Korea: Cut Pieces]는 독립기획자 임수영이 살로펙과 협업해 기획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로, 횡단의 여정을 저널리즘이 아닌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의 언어로 해석하고 서술하기를 시도한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는 여섯 명의 국내외 작가(김옥선, 김영래, 손현선, 알렉산더 우가이, 전진경, 차지량)들의 작업이 소개된다.
손현선, <짚어보기 설치전경, (구)동숭아트센터, 2019
여성, 국제결혼 커플, 제주에 거주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이방인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아온 김옥선은 2023년부터 지속해 온 <인터뷰(2024) 프로젝트를 다채널 영상으로 구성한 신작을 소개한다. 1930~40년대에 태어나 세계의 경계를 넘나든 세 여성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삶과 엮어낸 작업이다.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이자 내셔널 지오그래픽 탐험가인 김영래는 세대를 가로지르는 트라우마, 상처, 회복의 순환을 사진 설치연작 <뿌리(2024)를 통해 선보인다. 회화 작가인 손현선은 땅과 접촉하고 협업하는 지팡이의 형태, 기능, 존재에 주목하며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기간 경동시장을 걷고 탐색하며 발견한 사물들을 활용해 지팡이를 제작하고, 이 과정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려인 3세로서 개인과 집단의 이야기, 이주의 역사 등의 주제로 사진과 영상, 콜라주 작업을 해온 알렉산더 우가이는 자신의 가족사와 고려인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AI로 가공한 <알 수 없는 귀향(Unknown Return)(2022) 연작과 영상 <셀 수 없이 많은(More then one hundered times)(2020)을 선보인다.
전진경, <햇살은 어둡다, 2022. 캔버스에 아크릴. 145x112cm. 이미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제공
사회 고발적인 작업을 하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이자 활동가인 전진경은 해고노동자 아내의 이야기에서 시작해 2021년부터 지금까지 지속하고 있는 <신체의 근육으로 버티는 힘과 <등산이 나를 살렸어를 주제로 한 작업의 일부를 소개한다. 차지량은 인구소멸 현상을 겪는 지역에서 빈집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머물렀던 ‘내세(川世) 마을’에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가 하루하루 기록한 느린 그림과 느린 음악인 <내세(After Life)(2020)를 상영한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는 함께 걷는 여정을 ‘가위질’에 비유한다. 대륙을 관통하며 성실하게 시간과 대지를 오려내는 움직임, 그리고 ‘앞’을 향해 가는 길목에서 마주한 개인과 공동체의 삶에 깊숙이 침투해 이를 글로 소통하는 방식은 끊임없이 날과 날을 교차시키는 과정으로, 예술 하는 사람들의 실천과도 닮았다.
참여한 작가들은 주변으로 밀려 나간 사회의 지형도를 섬세하게 도려내 조명하거나 허구적 서사를 통해 시간의 층위를 가위질하고, 도구의 기능을 잘라내어 어색한 것들과 조합해 보며, 현실에 베인 상처에 집중해본다.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 매체로 오려낸 시간과 이야기, 공동체의 형태는 쉼 없이 이주하는 물류와 자본의 통로인 경동 시장에 위치한 ‘더 윌로’에서 하나의 지형을 이룬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는 울퉁불퉁한 이 지형의 윤곽을 더듬으며 같이 걷고, 길 잃으며 잠시 멈추어 서 보길 제안한다.
폴 살로펙과의 협업으로 이번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기획한 임수영은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미술사학자이자 큐레이터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연구와 국제교류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기획한다. 그에게서 이번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 관한 이야기를 좀 더 들어보았다.
《Walking Korea: Cut Pieces》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전경. Out of Eden Walk Non-profit, The WilloW 제공. 사진: 박수환
Q. 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기획하게 된 배경에 관해 듣고 싶습니다. 폴 살로펙과의 협업은 어떻게 성사되었나요?
전 직장 동료이자 친구인 미셸 현(Michelle Yeonho Hyun) 씨의 연락으로 폴 살로펙(Paul Salopek) 저널리스트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가 ‘Out of Eden Walk’로 이름 붙여진 횡단 프로젝트를 위해 11년 남짓한 시간 동안 인류의 발자취, 이주의 역사를 좇아 걷고 있으며, 2년 반 동안 중국 횡단을 마치고 곧 한국에 입국할 예정이라고 했죠.
중국 횡단을 마무리하며 폴과 미셸은 ICA에서 [Walking China: Stories yet to be told] (2023.5.20 – 8.12)라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열었고, 여기에는 폴의 여정에 참여했던 작가들과 그 여정에서 만났던 시민들이 참여했습니다. 서울에서 제가 폴과 협력해 기획한 이번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도 그 연장선에 있습니다. 상해에서 열렸던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참여작가와 협력자들이 한국 종주에 참여하고, 비미술인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구성되었죠. 저도 여러 차례 폴의 일행과 합류해 여정의 일부를 걸으면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점차 구체화해 갔습니다.
Q. 폴 살로펙의 ‘Out of Eden Walk’ 프로젝트를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의 언어로 해석하고 싶었다고 하셨는데, 저널리즘을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로 가져오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저널리즘을 기본적으로 사건이나 사실, 아이디어, 또는 인물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행위로 이해했습니다. 저널리즘이 취재를 통해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는 궁극적으로 감상과 경험, 그리고 작품을 통한 해석과 상상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특정 주제를 쟁점화해 논의하거나 설명할 때보다, 작품 간의 느슨한 연결고리나 연대에 관객들이 개입할 때 증폭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기획하면서도 어떤 정보나 이슈를 전달하는 데 급급해하지 않는 것을 중요시했어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브로셔에 일반적인 작품 설명과 작가 약력 대신 제가 작가들과 개별적으로 나눈 대화의 조각을 수록한 것도 그 때문이죠. 대화록이 작가와 작업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Q. 큐레이터님께 이 프로젝트가 어떤 의미로 다가왔고,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기획하며 무엇을 느꼈는지 들어보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방식의 기획을 해 볼 수 있다는 생각에 기뻤고, 곧 우려가 뒤따랐습니다. 첫 번째로는 폴의 일정에 맞춰 작가들의 합류 시기나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정해진 기간 안에 진행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함께 걷는 경험이 선행되어야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의 주제나 구성을 구체화할 수 있는 상황이 불안했습니다. 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가 자칫 Out of Eden Walk의 홍보 수단으로 읽히거나 예술이 어떤 가치를 표방하기 위해 활용된 것처럼 보일까 봐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했던 부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를 포함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참여하는 작가와 여러 협업자, 폴과 그의 동료가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생각과 관점을 나누며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만들면 그 자체로 의미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준비를 위해 공사를 시작한 첫날이 계엄령이 선포되었던 날입니다. 그로부터 국회의 계엄령 해제 요구, 대통령 탄핵 결의안 가결에 이르는 시간 속에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개최하고, 관객들을 맞이하며 이번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기획하고 만드는 의미에 대해 스스로 다시 질문해 보게 되었고, 어쩌면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란 다양한 목소리를 한자리에 모으는 연습(practice)이 아닐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 참여하는 여섯 명의 작가는 어떻게 모이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구상하면서 초대한 분들입니다. 생소한 프로젝트에 기꺼이 함께 해주신 분들이기도 합니다. 늘 매개자의 역할을 하는 큐레이터와 또 다른 방식으로 매개자의 역할을 하는 저널리스트를 통해 여섯 명의 작가가 모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진경, 김옥선 작가의 경우 올해 여름 폴과 함께 1박2일 동안 각기 다른 지점에서 합류해 걸었고, 손현선 작가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 오픈 전에 일본에서 잠시 한국을 재방문한 폴과 그의 워킹 파트너인 이준석 님과 함께 신체와 땅을 이어주고 매개하는 지팡이 작품을 짚고 걷는 시간을 가졌어요.
현실적인 여건과 일정 때문에 직접 같이 걸을 수 없었던 알렉산더 우가이, 차지량 작가는 줌을 통해 저와 폴과 함께 얘기를 나누며 서로의 삶의 여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도사진가인 김영래 작가의 경우, 내셔널지오그래픽 탐험가로 여러 차례 폴과 함께 한국을 걸었고, 이번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에서는 처음으로 ‘작품’의 형식으로 스캐너를 활용한 배너 사진 연작을 선보였습니다.
Q.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를 보러 오는 관람객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주목해서 봐야 할 지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짚어 주셔도 좋을 듯해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가 열리는 더 윌로는 경동시장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물류와 자본이 끊임없이 이동하는 곳이자, 낮과 밤이 대조적인 곳이기도 합니다. 생명력 넘치는 시장 골목에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장 문을 열고 들어오면 마치 다른 세상에 접속한 느낌이 들 거예요.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장 내부와 외부를 구분 짓는 경계를 관객이 직접 가로지르며 이주, 움직임, 여정, 만남 등에 대한 생각과 논의를 일상에서 이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의 제목이 시사하듯, 각각의 작품은 작가 개인의 시선으로 오려낸 사회와 시간, 삶의 여러 형태로써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장 안에서 하나의 지형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작품 배치도 군도처럼 한 섬에서 다른 섬으로 이동하듯 구성되어 있죠. 자신에게 편한 속도와 순서로 먹튀 없는 바카라 사이트장 내의 지형을 살피며 관람하시길 추천합니다. 약 30분 남짓한 길이의 영상작품 세 점이 포함되어 있으니 충분한 시간을 갖고 오시면 여유롭게 관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