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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한국인들은 하얀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그렇게 집착하는 건가요?

슬롯 머신 일러스트이 어떤 사람들인지 알려주마. - 68

지난 이야기.

/@ahura/1860


2021년 넷플릭스를 통해서 공개되었던 <솔로지옥이라는 연애 리얼리티쇼 예능 프로그램이 공개되자마자, 프로그램의 의도나 인기와는 전혀 상관없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 이슈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해외 시청자들의 반발을 샀던 장면은 두 남성 출연자들이 한 여성 출연자의 첫인상을 이야기하는 중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을 언급한 부분이었는데요. 그들은 여성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감탄과 호감을 표시하면서 “정말 하얗다”라던가, “하얗고 순백의 느낌이다.”에서, “원래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하얀 톤의 사람을 좋아한다.”등의 어찌 보면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었던 이야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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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이것이 전 세계에 방송되는 넷플릭스의 프로그램이었고, 영어의 번역이 하얀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white’로 번역하여 자막이 달리면서 해외 시청자들에게 불쾌감을 주게 된 것인데요.


앞서 분석했던 글에서도 그렇지만, 서양인들의 입장에서는 외모에 대한 아무렇지도 않은 한국인들의 평가나 기준 같은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운 문화적 차이로 반감을 자아내곤 합니다. 그런데 그냥 외모도 아니고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을 언급하면서 여러 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하얀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이 아름다움의 기준인 것처럼 칭찬하는 분위기가 불편을 정점으로 올려버린 것이죠. 영국의 <더 선에서는 <솔로지옥을 본 자국의 불편한 반응을 이례적으로 언급하면서, 한국인 남성들이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 언급한 것에 대해 해외 시청자들이 분노했으며, 일부에서는 한국인들이 보이는 ‘백인에 대한 집착’으로까지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면 지적하는 분석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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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송을 봤던 한 해외 시청자가 SNS에 올렸던 “그들(남성 출연자)이 밝고 창백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이야기하는데 너무 불편하다.”는 글이나 “<솔로지옥의 모든 남자들은 하얀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집착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미의 기준이 싫다.”라고 언급한 것을 근거로 분석한 기사였습니다.


일단 이러한 반응에 대해 국내 누리꾼들은 한국의 미적인 기준은 백인을 선호슬롯 머신 일러스트 것과는 전혀 관련 없는 전통적인 미의 기준이자 개인취향이라며 반박했는데요.


과연 그럴까요?

서양인, 그것도 우리네와 다른 인종인 백인을 처음으로 만난 일은, 한국인에게 있어서는 그야말로 문화충격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1653년 일본의 나가사키로 가던 도중에 태풍을 만나서 표류하다가 제주도에 불시착하게 된 ‘하멜’이라는 인물은 그야말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뽀얀 100% 백인,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소속의 선원이었습니다. 그는 무려 14년 동안이나 조선에 억류되어 있으면서 조선을 경험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 <하멜 표류기라는 저서로 기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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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전형적인 금발의 백인 청년이었습니다만, 그의 기록에 의하면, 당시 조선 사람들은 그의 머리가 금발인 것에 대해서는 괴물이라고 소문내면서도,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하얀 백인이라는 점에서는 자신이 조선인들보다 낫다는 식의 평가를 받았다고 기록했습니다. 본 적도 없었던 백인의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본 것만으로 황인종인 조선 사람들은 왜 그런 흰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에 아름답다고 판단하게 되었을까요?


일단, 백인을 선호했다는 말도 안 되는 억측은 다소 근거가 없는 인종차별성 발언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 정확하게 말하자면, 한국인이 선호한 것은 황인종보다 백인종이 아름답다고 본 것이 아니라 고생하지 않고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햇빛에 그을리지 않은 깨끗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선호하고 동경했다고 보는 견해가 정확한 표현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뿌리 깊은 한국인의 맑은(?)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대한 선호분위기는 여러 해설들이 있지만,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견해가 가장 설득력이 높다고 보입니다. 농경이 기본이었던 중세시대 신분제사회의 한반도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밭이나 논에 나가 일을 해야만 했습니다. 당연히 땡볕에 검게 그을린 슬롯 머신 일러스트는 논밭에서 노동을 하는 이들의 표식과도 같은 것이었죠. 이와는 대조적으로, 권력층으로 대비되는 양반들은 상대적으로 햇볕에 그을리지 않고 그늘에서 노동을 하지 않았어도 되었기 때문에 맑고 잡티 없는 깨끗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유지할 수 있었기에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만으로도 신분을 구분 지을 수 있는 상황이었던 것이었죠.

그렇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검게 그을리지 않고 뽀얀 흰색처럼 보이는 맑은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높은 신분의 고귀한 존재이자 미적으로도 훨씬 더 아름다운 존재인 것으로 인식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땡볕 아래에서 노동력을 혹사당하지 않으면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온전히 유지하고 자신을 꾸며 아름답게 보이는 양반네들을 동경하게 되었던 것이죠.


이것은 화장의 역사와도 무관하지 않은데요. 정작 백인 귀족들이 있었던 유럽으로 거슬러 올라가더라도 조선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는 공통적인 분위기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영국 엘리자베스 1세는 얼굴에 약 1.3CM나 되는 두께로 분칠을 했다고 하는데, 결국은 심각한 분칠로 인한 납중독으로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농포와 균열이 생겼고, 이렇게 망가져버린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감추기 위해 더욱 두껍게 얼굴을 분장 수준으로 분으로 떡칠을 하다가 끝내 궁전 내 거울을 모두 없애버리는 파국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그 시대의 백인 여성들 사이에는 이미, 납이나 수은이 가득한 회반죽 같은 유독성분이 가득 들어간 분을 얼굴에 바르고 얼굴이 타들어가는 듯한 따가움을 참고 인내하는 것은 물론이고, 잠자리에 들 때는 얼굴이 조금이라도 하얗게 보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 냄새가 고약한 돼지가죽까지 붙이고 잠드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앞서 한반도의 신분을 좀 더 고결하게 보이는 정도를 넘어, 수척하고 창백해 보이는 가녀린 여성상이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자리 잡는 기이한 사회현상으로까지 변질되기 시작합니다. 19세기 낭만주의 당시에는, 창백하고 수척한 외모와 사소한 충격에도 자연스럽게 까무러치는 가련한 여성이 미인으로 추앙받았던 것인데요. 이러한 아름다움의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당시 여성들은 언제라도 정신을 잃을 수 있는 연기연습은 필수였고, 가냘픈 겉모습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관자놀이와 목, 가슴, 어깨 부분에 푸른 핏줄을 그림으로 그려 넣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결핵 환자처럼 창백해 보이기 위해 벨라돈나 풀에서 추출한 마약을 먹거나 젖먹이 아기의 소변으로 만든 로션과 신선한 인분(똥)의 증기를 쐰 헝겊 마스크 등을 사용하기도 했답니다. 퇴폐적이면서도 다소 병소가 짙어 보이는 눈매를 얻기 위해 밤늦게까지 책을 읽어 눈밑에 기미를 억지로 만들기까지도 했으니까요.


결국 서양이든 동양이든 흰 슬롯 머신 일러스트에 대한 집착은 어찌 보면 고귀한 신분과 부의 상징처럼 보이기 위한 미적 기준의 대명사처럼 자리 잡은 것은 문화인류학적으로 공통적인 부분이었으니 황인종이던 한국인이 새삼 백인을 동경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은 다소 설득력을 잃을 수도 있겠습니다.... 만, 그것이 또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한국 현대사를 살펴보면, 백인들의 등장은 하멜과 같은 급작스러운 한 개인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백인들의 등장역사에서 백인들은 침략자이기보다는 원조자로 기억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그것이 미국을 필두로 한 강대국의 외교 전략이기도 했고, 당시 상대적으로 그들에게 원조를 받았던 것이 사실이라는 점에서 부인할 수는 없겠지만, 그런 역사적 배경 하에서 슬롯 머신 일러스트들은 자연스럽게 미국의 백인 우월주의 문화를 서양의 문화라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것이 백인과 흑인을 보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전통적인 문화적 기준이 되어버린 것도 사실입니다. 흑인은 예쁘지 않고 백인이 예쁘다던가, 예쁜 인형은 금발의 백인 여성이 기준이 되어버린 것도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의 백인 우월주의 미적 기준의 학습(?)력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앞서 다뤘던 애완동물에 대한 사랑을 보더라도, 한국에서는 흰색 털을 가진 작은 강아지를 애완동물로 선호한다고 슬롯 머신 일러스트 의견이 아직까지도 압도적이라는 점에서 한국인들의 깊은 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미적 기준의 역사를 완전히 부인할 수만은 없습니다.


한국인들이 깨끗한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선호하는 것은, <화장의 역사를 쓴 하루야마 유키오의 의견을 따로 빌지 않더라도, 남성들이 매끄럽고 잡티 없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의 여성을 선호하는 것 자체가 생물학적 본능일 수밖에 없다는 전제를 인정하고 분석해야 할 부분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가 변화하면서, 태닝을 하면서까지 적당히 그을린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건강미가 넘치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이라고 선호하는 다양한 미적 기준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 한국인들이 무조건적으로 하얗고 뽀얀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선호하는 것만도 아님을 알 수 있는데요. 그 와중에도 땡볕에 밖에서 일하면서 검게 그을린 슬롯 머신 일러스트와 굳이 돈을 들여 태닝기계를 통해 슬롯 머신 일러스트 관리실에서 건강하게 구운(?)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사회적 계층적처럼 구분한다는 사실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여성들이 기초화장품으로 쓰는 파운데이션을 보더라도 가장 밝은 쪽이라고 하는 13호를 쓰는 사람과 반대로 어두운 계열을 쓰는 여성 간의 묘한 신경전을 보더라도 밝은 쪽을 쓰는 쪽이 묘한 우월감을 표시하는 것이나 슬롯 머신 일러스트 미백을 화장품이나 슬롯 머신 일러스트과에서 강조하는 흐름이 주류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타인에게 보여지는 것에 유독 민감한 한국인의 특성과 전 세계를 관통하는 맑고 깨끗하고 고생하지 않아 그을리지 않은 슬롯 머신 일러스트가 미인이라는 미적 기준 등이 섞이면서 한국인은 가장 먼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슬롯 머신 일러스트색에 민감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분명한 것은 가난한 백인이 예뻐 보이는 것도 아니고, 자외선에 주근깨와 기미가 잔뜩 생긴 백인을 동경하지 않는다는 명백한 기준의 측면에서도 한국인이 선호하는 것은 슬롯 머신 일러스트를 통해 보여지는 자신의 부의 척도나 사회적 위치 등이 보여진다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한국에서 슬롯 머신 일러스트과가 성형외과, 치과와 더불어 3대 마르지 않는 의료산업의 정점으로 한류를 등에 업고서 전 세계의 미적 기준을 선도하는데 첨단의료기술을 자랑하는 근거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의료 붐이 한국인의 특성을 어떻게 드러내는지는 뒤에서 자세히 논하기로 하죠.


다음 편은 여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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