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조직 문제를 엄청나게 겪고 나의 조직관리에 대한 무지함과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꼈다.
결국 슬롯 꽁 머니 맞지 않거나 급하게 채용하여 문제가 있던 사람들은 모두 내보내고, 텐핑거스다움에 대해 더 진지하게 고민했고, 채용에 정말 정말 정말 많은 공을 들였다. 나보다는 다른 경영진 두 명이 정말 뼈를 깎는 노력을 해주었다. 덕분에 슬롯 꽁 머니 좋은 인재들이 많이 들어왔다.
'신입인데 이렇게까지 일을 할 수 있다니?' 나를 놀라게 한 친구도 있었고, 어려운 환경을 같이 헤쳐나가는 기존 인원들에게도 감사한 시간이었다. 1월 생일을 기념으로 상해 여행 가던 비행기에서 혼자 일기를 썼는데, 그 사람들 한명 한명의 이름을 기록했던 기억이 난다. 그만큼 사람 때문에 고생했었으니까.
그렇게 조직이 안정화되고, 새로운 시도도 하면서, 우리는 12월~1월 월 매출 최고치를 찍으며 정말 잘 달리고 있었다.
그런데..
드라마 '부부의세계' 1화는 엄청나게 완벽한 순간을 그린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깨지면서 드라마가 시작된다. fu..
물론, 늘 그렇듯 그때 당시에도 슬롯 꽁 머니 어려움이 있긴 했다.
2019년 조직 문제에 때문에 사업 계획이 일부 늦춰지고 실행하지 못한 것들이 있어서 부랴부랴 실행했던 몇 가지 프로젝트가 있었다.
가장 큰 변화는 슬롯 꽁 머니의 영업 모델이 일부 수정되었다.
신규 영업 난이도가 올라갔고, 그 과정에서 영업팀에서 이탈이 있었다. 물론 슬롯 꽁 머니서는 신규 영업 난이도가 올라간 만큼 인센티브 구조를 변경하였고, 시나리오 대로 실행만 된다면 원래 받던 급여(3~400만 원)를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구조였다.그런데 생각보다 팀원들의 저항이 거셌고, 팀 이탈이 왕창 생겼으며, 팀장님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았다.
(놀라운 사실은 그때 본인 급여가 깎일까봐 바로 나갔던 직원들과 달리, 슬롯 꽁 머니 남아 열심히 자기 몫을 하는 직원들은 여전히 400 혹은 그 이상을 받아가고 있다.)
그래도, 전사적으로, 슬롯 꽁 머니의 큰 방향을 보았을 때, 분명히 옳은 결정이었고 2020년 가장 잘한 결정이었다.
그 외에도 성수기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몇가지 프로젝트에 슬롯 꽁 머니 전체가 집중하고, 좌충우돌은 했어도 가시적인 결과가 조금씩 나오던 시점이었다. 그게 1월이었다.
그때, 모두가 아는 그 사건이 터졌다.
신천지 N번과, 데이트팝 앱 일 매출 그래프(파란색 바) : 2월 3일과 2월 19일이 눈에 띈다.
2월 말 이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시행되고, 슬롯 꽁 머니는 직격탄을 맞았다.
환경에 따른 변화는 아래와 같다.
1. 자영업 폐업이 늘었다. (영업팀 및 영업관리팀 성과에 영향) 2. 밖에를 안 나가서 팝딜이 안 팔리니 매출이 떨어졌다. (매출에 직접적 영향) 3. 어디 가려고 찾지도 않으니 신규 사용자도 줄었다. (마케팅팀 영향) 4. 신규 영업도 없고 신규 사용자도 없으니, 컨텐츠팀 업무와 성과에 영향 5. 이 모든 것들 갑자기 다 백업하려니 개발팀 업무 로드 증가
원래도 우리 슬롯 꽁 머니는 한 사람이 1인분 이상을 하는 마당에.. 바다를 헤쳐 가는데 폭풍우가 덮쳐서, 앞으로 항해를 해야 하는데 단 한 발짝도 못 나간 꼴이 되었다.
그렇게6개월이지났고, 진짜허탈슬롯 꽁 머니. 그허망함을잊을수가없다.
다행히 가라앉진 않았다. 좀 흔들렸을 뿐.
원래 '성취충'들은 열심히 해서 성과가 나오면 재밌다. 시간과 노력의 정도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결과가 좋으면 재밌으니까. 그런 사람들이 우리 슬롯 꽁 머니서 즐겁게 일한다.
그런데 열심히 한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는 몇 달이 지속되니, 조직에 피로도는 올라가 있는 상태였고, 나를 비롯한 경영진도 전부 지쳐 있었다. (내가) 예민해졌고, 누구를 탓할 수 없는 이 환경이 너무 야속슬롯 꽁 머니. (단어를 매우 많이 순화슬롯 꽁 머니.) 매달 안 좋은 성과를 직원들 앞에서 발표하는 게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직원들 앞에서는 웃으면서도 속은 참 말이 아니었다.
그 와중에 팀장님들, 직원들은 참 열심히 해주었다. 각자 주어진 KPI를 달성하려고 엄청나게 노력했고, 이렇게나 달라진 환경에도 묵묵히 자기 할 일 하면서 고성과를 내는 사람도 있었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팀원들이 이 난관에서 오는 부담을 고스란히 받고 있었지만, 불안해하거나 불평하기 보단 경영진을 믿고 따라줬다. 감사의 마음을 이 자리를 빌려 전한다.
그래서 우리가 상반기에 했던 것들은 아래와 같다.
1. 마케팅 비용 등 지출을 줄이자.
보통 이럴 때 복지 비용을 줄이곤 하는데, 우리 슬롯 꽁 머니는 흔히들 이야기하는 복리후생 제도라고 내세울만한 게 정말 없다. 간식, 야근비, 버디 런치.. 끝? 민망할 정도로 없다. 그래서 줄일 복지 비용 같은 건 없었다.
마케팅 비용만 대폭 줄이고, 방향도 대폭 수정슬롯 꽁 머니.
2. 개발의 방향성을 앱 내의 리텐션과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로 운영슬롯 꽁 머니.
양적 성장보다 존버 하면서 기회를 보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일단 유입된 유저를 통한 매출 극대화가 필요슬롯 꽁 머니.
3. 영업팀에 슬롯 꽁 머니의 리소스를 최대한 붓는다.
오죽 했으면 프로젝트명이 '구해줘 영업' 이었을까. 단순히 돈 쓰는 문제가 아니었다.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책을 강구슬롯 꽁 머니.
4. 인재에는 투자하자.
연봉 협상 시기가 돌아온 인재들 중 고성과를 낸 직원들에게는 외부 환경과 별개로 원래 기준에 맞는 수준의 보상을 슬롯 꽁 머니.
그리고 계속해서 신규 채용을 하고 있는데, 사람에게 슬롯 꽁 머니 투자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기회가 왔을 때 용수철처럼 튀어 나가려면, 준비된 상태여야 한다.
이렇게 열심히 노력한 덕분인지, 몇몇 지표는 암울했지만 엄청난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점점 나아졌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심각한 타격은 아니었다.(는 것을 6월 말이 지나고서야 깨달았다.)
그래도 훨씬 더 많이 성장해 있어야 했고, 할 수 있었는데. 어쩌겠나.
많은 슬롯 꽁 머니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대해 회의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비대면으로 모든 세상이 바뀔 것처럼 이야기한다.
물론 예상보다 우리의 삶이 빨리 바뀐 것은 사실이고, 나는 2014년에 키오스크 슬롯 꽁 머니 투자하고 싶을 만큼 관련 트렌드에 관심이 많았다.
그러나 우리가 놀고먹는 문화나 놀거리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언제나 스크린 안에만 있을 순 없고, 그럴수록 서로가 소통하며 시간을 보내는 대면 체험과 여가는 소중해질 것이다. 확신한다.
당연히 올해 상반기에는 야외 활동이 인기가 많았다. (한강 요트 체험)
상반기에는 키를 잡고 있어야 할 사람이 물을 퍼내고 부서진 돛대 고치느라 정신없이 보냈다.
누군가는 "그런 와중에도 대표님은 키를 잡고 있으셔야죠."라고 슬롯 꽁 머니. 우아하게 키만 잡고 있는 사람이 정말 대표가 될 수 있나?
또 어떤 대표님은 창업 6년 만에 이런 일을 겪었으니 오히려 다행인 거 아니냐고 슬롯 꽁 머니. 나중에 대비할 수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