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카지노, 벨기에, 룩셈부르크 지역이 국가 형태를 갖추지 못한 시절에는 저지대라 불리며 스페인의 지배를 받았다. 저지대에서 현재 바카라 카지노 지역 사람들은 부패한 가톨릭을 버리고 칼뱅의 종교개혁으로 탄생한 개신교를 받아들이며 개종했다. 그러자 가톨릭 국가 스페인은 가혹한 세금과 종교재판으로 심하게 박해하였다. 바카라 카지노가 독립전쟁에 돌입한 이유다. 이때 레이덴 시민들은 스웨덴의 봉쇄전략으로 식량난을 겪었다. 시민들은 개와 고양이까지 잡아먹으며 두 달을 버티어 냈다.
독립군을 이끌던 빌렘이 레이덴 지역을 해방한 후 시민들의 용기와 충성심을 높이 사서 원하는 것을 말하라고 하자 시민들은 지역에 대학을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빌렘은 1575년에 바카라 카지노 최초의 대학을 레이덴 지역에 설립한다. 레이덴 대학은 17세기 바카라 카지노 지성의 요람으로 인본주의 정신을 계승한 학자들을 지속 배출했다. ¹
이후 바카라 카지노는 수십 년간 독립전쟁을 한다. 신성로마제국 중심으로 유럽 중부에서 벌어진 가톨릭 세력과 개신교 세력 간 30년 전쟁은 개신교 쪽 승리로 끝났다.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바카라 카지노는 패전국 스페인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한다. 이때 바카라 카지노는 막대한 부를 손에 쥔 상인들이 주축이 되어 1인 지배 체제인 왕국을 거부하고 공화국을 설립하였다. 바카라 카지노는 17세기 중반 해양 패권국이 되며 최고 전성기를 누렸다.
바카라 카지노 국민은 높은 소득 수준으로 미술품을 구매할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다른 나라에서는 소수 귀족이나 가능한 일이었다. 바카라 카지노는 세계 최고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회화 부분에서 왕성한 생산력을 보였다. 초상화는 귀족의 전유물이었으나 경제력을 갖춘 보통 사람들도 자기 얼굴을 남기고 싶은 욕구가 싹텄기 때문이다. 개인과 가족 초상화, 부부 초상화, 길드 같은 단체 초상화를 그리려는 사람들이 주 고객이었다. 개인적으로 초상화를 그리면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단체 초상화를 많이 그렸다.
요즘 어느 모임에서 단체 사진을 찍는다고 생각해 보자. 회장이나 모임의 연장자가 가운데 앉고 회원들은 앞뒤로 나란히 앉거나 서서 사진을 찍을 것이다. 사진기가 발명되기 전에는 어떻게 했을까? 사람들은 단체 사진을 찍듯 화가에게 단체 그림을 부탁했다. 바르톨로메우스 반 데르 헬스트(Bartholomeus Van der Helst, 1613~1670)가 그린 단체 초상화 <뮌스터 조약을 기념하는 크로스보우맨 길드 연회(1648)를 보면 당시 단체 초상화가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
바카라 카지노 반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1669)과 같은 시기에 활동한 바르톨로메우스 반 데르 헬스트는 당시에 꽤 실력 있고 유명한 화가였다. 이 그림에는 어찌 됐든 단체 회원 얼굴이 골고루 나온다. 단체 사진이나 단체 초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얼굴이다. 자기 얼굴이 잘 나와야 지불한 돈이 아깝지 않다. 이런 초상화 전통은 16세기부터 이어온 것으로 다르크 야콥스존의 <17명의 암스테르담 시 민병대 단체 초상화(1529), 피터르 피터스존의 <6명의 암스테르담 직물조합 이사들(1599) 그림을 보면 요즘의 단체사진과 같다. 바카라 카지노의 작품에도 이런 방식으로 그린 초상화가 많다. <포목상 길드 임원들(1662)이 그렇다
단체 초상화를 그리더라도 바카라 카지노 남들과 같은 천편일률적 화풍을 벗어나, 각 인물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통일감을 유지하는 파격적 구도에 극적 긴장감을 불어넣어 큰 인기를 얻었다. 대표적인 작품이 <튈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1632)다. 문제작 <야경을 그리기 10년 전에 그린 작품으로 렘브란트 초상화가 이 정도 수준으로 그렸으면 적어도 당시에는 문제없이 명성을 계속 유지했을 것이다. 그런데 <야경은 너무 멀리 나갔다.
<야경은 네덜란드 번영을 상징하는 그림이다. 그림 자체가 다른 작품에 비해 크다. 그림에 <야경이라고 이름이 붙은 것은 한참 뒤에 일이다. 그러므로 이름부터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야경은 야간 순찰을 의미하는데, 사실은 낮에 행군하는 민병대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바카라 카지노 주인공을 강조하고 주변을 어둡게 하는 바로크 양식, 즉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사용하여 배경을 어둡게 그렸기 때문에 후대 사람들이 밤이라고 착각한 것이다.
그림의 주인공 코크 대위의 민병대원은 신축한 민병대 기념관 벽에 그림을 걸기 위해 바카라 카지노에게 그림을 주문했다. 지금으로 치면 기념으로 단체 사진을 찍어 벽에 걸어 두겠다는 계획이다. 당대 최고 인기 화가에게 부탁하였으니 지불한 돈이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누구 얼굴은 크고 누구 얼굴은 작고 심지어 얼굴 반을 가린 상태로 그리기도 했다.
바카라 카지노 독창적인 기법으로 그림을 그렸다고 하지만 그림의 주인공들은 각자 불만을 품었다. 단체 사진을 찍듯 나란히 얼굴을 그리던 기존 방법을 무시하다 보니 얼굴이 작게 나왔거나 가려진 사람이 불만을 갖는 것은 당연했다. 게다가 지불한 돈이 많다면 불만은 더 클 수밖에 없다. 결과는 예술사에 빛나는 최고 걸작이 되었지만 당시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알 리가 없다. 특히 자신의 얼굴이 작게 그려졌거나 가려진 상태라면 아무리 예술성이 뛰어나다고 해도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야경 이후 바카라 카지노 인기는 꺾이기 시작한다. 예술도 인간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므로 작품을 구매하는 후원자의 욕구를 충족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어긋나면 그림을 주문할 고객은 없다. 예술가는 고객의 요구와 자기의 이상 사이에서 적절히 균형을 맞춰야 한다. 반 발짝씩만 앞서가야 하는데 혁신적인 예술가들은 너무 앞서 나가면서 생활인으로서 고초를 겪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은 사후에 그림을 인정받았는데, 안타깝다.
자신이 믿는 가치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용기
분명한 사실은 바카라 카지노 적어도 세상에 끌려가지 않고 이끌고 간다는 자부심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가 20대 초반에 그린 <화실의 화가(1626)가 증거다. 렘브란트가 그림을 그리는 캔버스에서 빛이 발산한다. 자기 그림에 자부심이 얼마나 대단하면 이런 그림을 그릴까?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은 중요하다. 자부심이 없으면 다른 사람을 좇는 삶, 세상 유행에 휩쓸리는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바카라 카지노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화가다. 그의 삶과 경력은 성공과 좌절의 연속이었다. 바카라 카지노 아내 사스키아가 1642년에 사망하면서 개인적 슬픔을 겪었다. 이후 튤립에 투자하며 재정적인 문제도 심각해졌다. 사치스러운 생활과 사업 실패로 바카라 카지노 1656년에 파산을 선언한다. 그의 집과 소장품은 경매로 넘어갔고 사회적 지위는 크게 떨어졌다. 말년의 삶은 아름답지 않았으나 바카라 카지노 그의 재능을 자화상에서 십분 발휘했다. 너무나 사실적이면서도 그의 영혼까지 담아낸 것 같은 자화상으로 그는 자신이 화가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듯했다.
바카라 카지노의 삶은 단순히 한 예술가의 개인적 선택이나 실패로 정의하기 어렵다. 그는 역사의 흐름을 넘어선 혁신가로서, 당대의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미학적 틀 안에 자신을 가두지 않았다. 이는 곧 자신의 신념을 끝까지 고수한 삶의 표본이라 할 수 있다. 바카라 카지노의 선택은 때로는 비난받았고, 그는 경제적 실패와 고립을 겪었지만, 작품은 예술사에 길이 남았다. 이는 우리가 일상에서 내리는 작은 선택들조차도 긴 시간이 흐른 뒤 어떤 가치를 지니게 될지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세상에 끌려가지 않고 자신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 그것이 비록 실패처럼 보일지라도 결국엔 삶의 본질을 증명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바카라 카지노의 황금시대라는 맥락에서도 마찬가지다. ‘지역에 대학을 세워달라는 요청’ 이야말로 바카라 카지노 번영의 원천이 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바카라 카지노는 유럽의 해양과 경제를 선도하며 새롭게 떠오른 공화국이었다. 가톨릭 국가 스페인과의 전쟁에서 독립한 바카라 카지노는 자신들만의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해 기존의 질서와 과감히 결별했다. 이는 세상의 흐름에 끌려가기보다는 이끌어 가는 삶의 국가적 실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우리는 개인적으로 이런 태도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바카라 카지노와 같은 예술가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교훈은 자신이 믿는 가치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용기다. 세상은 언제나 변하고, 사람들의 시선은 유동적이다. 그러나 진정한 성공은 타인의 인정이 아니라 자신을 향한 확신에서 비롯된다. 물론 이렇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견고한 자기중심이 필요하다. 여기서 자기중심이란 단순한 고집이나 독선이 아니라,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성장, 그리고 신념에 기초한 삶의 방향성을 의미한다.
바카라 카지노의 이야기와 네덜란드의 역사는 우리에게 묻는다. “당신은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적당히 세상과 타협하며 살 것인가, 세상의 흐름이나 유행 따위는 무시하고 자기 방식대로 살아갈 것인가. 참으로 어려운 문제다. 경제적 문제뿐 아니라 야유와 멸시를 견뎌야 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바보라고 손가락질할지도 모른다. 생활인으로서 현실적인 어려움을 초월할 배짱과 확신이 없으면 시도 자체가 어렵다. 단단한 자기중심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당신은 어떤가? 끌려가는 인생인가 끌고 가는 인생인가?